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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요자 부담 줄인 중도금 금융 혜택...적용 단지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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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4, 2019, 13:05:37

중도금 인하 혜택으로 분양가 간접 할인 효과 노린 단지 증가
업계 관계자 “일련의 혜택 포함하면 예상보다 자금부담 덜 수 있어”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실수요자의 자금 부담을 줄여주는 중도금 인하 혜택을 제공하는 단지가 인기다. 높은 분양가를 감당하지 못한 무주택자들이 계약을 포기하는 일이 빈번해지자 시행사나 시공사가 대책마련에 나선 것이다.

 

24일 부동산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최근 분양시장에서 실수요자들의 경제적 상황을 배려한 단지들이 주목 받고 있다.

 

정부는 무주택자들도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청약제도를 강화했지만 무주택자들이 높은 분양가를 감당하지 못해 계약을 포기하는 일이 잦았다. 결과적으로는 주택을 보유한 현금부자들에게 쏠쏠한 기회가 돌아갔다.

 

업계 관계자는 “무주택자들은 계약을 포기하고 현금 부자들만 웃는 일이 반복되자 중산층 실수요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수요자들에게 중도금 인하 혜택을 주는 제도는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아파트 분양 중도금 혜택으로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 연체 이자 할인, 중도금 이자후불제, 선납할인 등을 꼽을 수 있다.

 

중도금 무이자 대출은 통상 60%에 해당하는 중도금 이자를 건설사가 전액 부담하는 방식이다. 계약자는 분양가의 10~20%에 해당하는 계약금만 내고 잔금 때까지 추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초기 자금 부담이 적은 데다 입주할 때 담보대출 전환도 쉽다.

 

 

부산에서는 북항 재개발과 2030 부산엑스포 추진 개발사업의 최대 수혜단지로 꼽히는 ‘두산위브더제니스 하버시티’가 부담을 줄인 금융조건을 제공한다.

 

이 단지는 계약금을 10%로 낮추고 1차 계약금은 1000만원 정액제로 진행하는 등 실수요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했다. 1개월 후 잔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도금엔 60% 무이자 혜택을 부여한다.

 

지난 10일 견본주택을 개관한 경남 양산 사송신도시의 ‘사송 더샵 데시앙’의 경우 계약자들에게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했다. 계약금 10%, 1차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조건이다. 이 단지는 지난 15일 최고 17.24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1순위 마감했다.

 

연체 이자할인 제도를 도입한 단지도 있다. 이 제도는 계약자들이 중도금 3회 차만 납부하면 나머지 3회 차는 일반 중도금 대출과 비슷한 수준으로 연체이자를 낸 뒤 잔금 납부 시 한꺼번에 상환할 수 있도록 유예해주는 것이다.

 

통상 새 아파트는 중도금을 연체하면 연 7∼8%의 연체 이자가 붙고 일정 회차 이상 중도금을 내지 않으면 계약도 해지된다.

 

서울 서초구 방배그랑자이의 시행사인 방배 경남아파트재건축조합과 시공사인 GS건설은 일반 분양 계약자들이 중도금을 절반만 내면 나머지 반을 연체해도 계약을 해지하지 않기로 했다.

 

양측은 단지 분양가가 9억원을 넘어 중도금 대출이 지원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연체이자를 일반 중도금 대출 이자(연 4%) 수준으로 낮춰주기로 했다. 방배그랑자이는 지난 7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결과 256가구 모집에 2092명이 신청해 평균 8.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중도금 이자를 일정기간 유예해주고 입주 시에 잔금과 함께 일시불로 납부하는 중도금 이자후불제를 적용하는 단지들도 있다.

 

중도금 이자후불제는 대출기간 동안 건설사에서 이자를 대신 납부해주고 이를 추후 계약자가 납부하는 것이다. 이 제도의 장점은 복리 이자가 붙지 않는다는 점이다. 계약자 입장에서 초기 목돈의 부담이 덜한 반면 잔금을 치르는 입주시점에 목돈 부담이 생기는 단점도 있다.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에서 공급되는 검단 파라곤은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중도금 60% 이자 후불제 등을 도입해 분양 초기부터 수요자 자금 부담을 낮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파트 중도금 선납 할인도 수요자에겐 매력적인 혜택이다. 중도금 선납 할인은 수 분양자가 중도금을 예정 기일보다 일찍 내면 시행사가 그 돈으로 건설비용을 충당하고 금융비용을 절감해 할인 혜택으로 돌려주는 제도다.

 

건설사마다 중도금 선납 할인폭은 다르지만 대부분 5~10%가량이다. 선납 할인율이 은행 이자율보다 높아 수요자들에게 유리하다. 같은 건설사라도 사업장마다 할인폭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야 한다.

 

신영건설은 인천 부평구 갈산동171 옛 이마트 부평점 자리에 ‘부평 지웰 에스테이트’를 조성하고 있다. 현재 계약금 1,000만원 정액제, 선납할인을 통한 특별한 공급을 진행 중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청약 당첨자의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혜택들이 늘어나고 있다”며“대출을 계산할 때 이런 혜택들을 포함시킨다면 자금 부담을 예상보다 덜 수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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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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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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