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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위니아, LCD화면 달린 김치냉장고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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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30, 2019, 11:05:22

와이파이 연결식 IoT 기능 활용..기기 조작·레시피 정보·콘텐츠 감상 가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주방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최근 경향에 맞춰 김치냉장고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화면과 인터넷 연결을 지원하는 김치냉장고가 등장했다.

 

대유위니아가 국내 최초로 LCD화면이 달린 사물인터넷(IoT) 기반 김치냉장고 ‘딤채’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주방에 중심 역할을 하는 김치냉장고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신기술이 적용됐다.

 

LCD화면은 제품 상부 도어 전면부에 부착된다. 10.1인치로 일반적인 태블릿 PC 크기이며 스마트폰과 같은 터치 방식을 지원한다. 이를 활용해 김치냉장고 조작부터 식료품 주문,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화면은 보관된 식품과 생활 정보를 띄워준다. 우선 4룸 모델 기준 18종 18종 26모드로 구분되는 전문 숙성∙보관 기능을 직관적으로 표현한다. 화면 위쪽에는 시간과 기상 정보가 나타난다. 지역을 설정해 날씨, 강수확률, 미세먼지 등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메모장 기능도 지원한다. 김치냉장고에 어떤 식품을 언제 보관했는지 기록해 놓고 알람을 설정해 확인할 수 있다. 

 

제품에는 ‘이밥차’, ‘해먹남녀’ 등 요리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다. 이를 활용하면 화면에 레시피 정보가 나타난다. 내장된 인터넷 서비스로 딤채 식품 사이트에 접속해 김치나 쌀 등을 주문하는 식품 주문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밖에 유튜브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넷 라디오 등 기본적인 콘텐츠 서비스도 지원한다. IoT 연결 기능을 원하지 않을 때는 와이파이 연결을 해제하면 된다.

 

김치냉장고 기능도 기존 딤채 최고가 모델에 준하는 사양이다. 오리지널 땅속냉각∙독립냉각∙탑쿨링 등 딤채 기술력이 적용됐다. 바이오 소재가 쓰인 땅속 Bio 용기와 인케이스는 원적외선을 방출해 신선도 유지와 탈취에 도움을 준다.

 

수납공간도 다양화된다. 도어에는 소스나 조미료 등을 보관하는 다용도 포켓이 있다. 고메 플레이트는 메탈 해동선반으로 처리해 신선도 저하와 냄새 문제를 줄였다. 김치 외에 다른 식재료를 넣는 서랍 공간이 있다. 안쪽 끝까지 사용할 수 있어 공간 활용성이 높다. 

 

딤채 IoT모델 출하가는 459만 원이다. 4도어 타입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로 용량은 551L다. 이번 신제품은 대유위니아 전문점 ‘위니아-대우전자 스테이’를 포함해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각종 양판점과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다.

 

김혁표 대유위니아 대표이사는 “변화하는 소비자 사용 환경에 맞춰 김치냉장고를 단순한 김치 저장고에서 주방 허브 디바이스로 발전시킨 모델을 출시했다”며 “고객 요구를 선제적으로 적용한 모델로 시장 호응을 기대해 예년보다 일찍 신제품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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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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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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