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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수효과 사라진 반도체 생태계...중소기업 집중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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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3, 2019, 16:06:12

반도체 학계·업계·정부 등 전문가 모여 메모리 편중된 산업구조 개편 논의
선진 장비업체 연구개발 센터 한국 유치·해외 인력 인센티브 방안 등 제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대기업들이 압력으로 협력사 해외 진출을 막는 등 불공정 관행을 없애야 건강한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우리 국민은 반도체 산업 성공신화를 오로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두 소자회사의 성공신화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한국 반도체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 회복을 위해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국내 반도체 산업은 전체 수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경제 대들보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중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지나치게 편중됐다는 점이 약점으로 꼽혔다. 

 

현재 국내 반도체 기업은 글로벌 반도체 불황의 직격타를 맞고 있다. 특히 메모리 반도체 단가 하락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진을 겪자 수출부터 고용 등 경제지표가 덩달아 내리막을 걷는 모양새다.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회 세미나’가 민병두·홍의락 의원 주최로 열렸다. 양극화된 반도체 경쟁력을 해소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이어지는 생태계 육성을 논의하는 자리다.

 

소품종 대량생산인 메모리 반도체와 비교해 시스템 반도체는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가 일반적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의존해서는 시스템 반도체 산업을 키우는 데 한계가 있으며, 현재 200개 남짓한 국내 중소 팹리스, 장비 업체들을 함께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2030년까지 총 133조 원을 시스템 반도체 육성에 쓰겠다는 공격적 투자안을 내놨다. 이어 정부도 ‘시스템반도체 비전과 전략’을 발표했지만 상생보다는 연구개발비 세액공제 등 세제 혜택에 무게감이 실려 투자 여력이 있는 대기업에 특혜라는 지적이 나왔다. 

 

발표에 나선 김학수 호서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국내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진단하고 대책을 설명했다. 그는 “세계 1등인 메모리 분야에 비해 비메모리 점유율은 3%에 불과하다”며 “특히 왜소한 것은 부품, 소재 등 후방산업으로 체질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반도체 전방산업은 영업이익률 평균이 46.9%에 달했지만 후방산업은 5.9%에 불과했다. 메모리 반도체 호황에 따른 낙수효과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 반도체 장비시장은 세계 최대 규모지만, 후방산업 침체로 반도체 장비 국산화율은 20% 수준에 머물러있다. 김학수 교수는 “삼성전자가 10조 원을 들여 신규 공장을 건설한다면 장비구매에 평균 7조 원이 든다. 이 7조 원 중 80%가 외국기업에 흘러들어가는 셈”이라고 말했다.

 

김학수 교수는 ▲후방사업 전용 융합 클러스터 ▲대중소 상생협력 거래관행 정착 ▲중소·중견기업 지원 정책 개선 등 세 가지 대책을 제시했다. 우선 후방사업에 맞는 인력양성과 창업 육성을 지원하고 기술 테스트 베드를 결합한 클러스터를 만들어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대기업이 납품 단가를 정기적으로 상각하는 관행을 근절하고 단가 중 일정비율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인정해 혁신이 이어지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법인세 인하 등 정부지원이 대기업에 집중되지 않도록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주엽 디일렉 대표는 반도체 장비 부품 소재 산업 육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여기서 그는 반도체 장비 국산화라는 패러다임에 귀속되기보다는 이를 넘어서 글로벌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기적으로 벨기에 IMEC 연구소와 같은 테스트 베드를 조성하고 중기적으로는 업계 스스로 연구개발 비중을 늘려 자체 경쟁력을 쌓을 것을 주문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진 장비업체 연구개발 센터를 한국에 유치하고 해외 인력이 국내에 들어오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제시했다.

 

이어진 주제 토론에서 박종원 산업통상자원부 반도체디스플레이과 과장은 “올해 초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핵심 내용은 소재·장비 업체들이 SK하이닉스와 협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기현 반도체산업협회 상무는 “미국, 유럽, 일본은 장비와 반도체 제조를 같이 했던 반면 한국은 제조를 먼저 시작해 생태계가 글로벌 의존형이었다”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도로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는 실정으로 하부단 기업과 산업도 리더십을 가져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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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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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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