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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잇따른 규제 속 ‘풍선효과’ 나타난 아파트 단지는 어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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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3, 2019, 15:06:32

지난해 청약자 1만 명 이상 몰린 단지의 78% ‘비조정대상지역 분양 단지’
개발호재 지역에선 시세차익 거둘 수 있어 투자수요까지 움직이는 분위기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정부의 잇따른 규제로 인해 비교적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비조정대상지역 분양 시장이 풍선효과를 누리고 있다.

 

3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금융결제원 자료를 바탕으로 청약자수를 분석한 결과, 2018년 전국 분양한 아파트 중 1순위 청약자수가 1만 명 이상 몰린 단지는 총 54개로 나타났다.

 

이 중 분양 당시 시점 기준으로 비조정대상지역에서 공급된 곳은 42개 단지로 1만명 이상 청약통장이 접수된 단지의 78%로 집계됐다. 올해 1분기에 1순위 청약자가 1만 명 이상 몰린 곳은 전국 11개 단지로, 이 중 9곳이 비조정대상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비조정대상지역은 조정대상지역보다 청약조건이 상대적으로 까다롭지 않고, 분양권 전매도 비교적 자유롭다”며 “자금 마련도 수월한 편이라 내 집 마련을 준비하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비조정대상지역은 조정대상지역보다 10% 가량 추가 대출이 가능하고 청약통장 가입 후 12월만 경과하면 1순위 조건을 충족할 수 있다. 모집공고일 이전에만 거주하면 거주지 제한도 없다.

 

도한 유주택자도 청약이 가능하며, 전매제한도 6개월로 비교적 짧다. 추첨제 적용비율의 경우 전용 85㎡이하 기준 전체 물량의 60%로, 가점이 낮은 청약자들도 당첨 확률이 높은 편으로 꼽힌다.

 

실제로 수요자들의 청약통장도 비조정대상지역으로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형 개발호재가 있는 곳에서는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어 실수요 및 투자수요까지도 움직이는 분위기다.

 

인천 루원시티에서는 작년 10월에 분양한 ‘루원시티 SK리더스뷰'가 1448가구 모집에 3만 5443명이 접수해 평균 24.48대 1을 기록했다. 3만 5000명 이상 모이면서 2018년 인천에서 1순위 청약 수요가 가장 많이 몰린 단지로 남았다.

 

인천국세청 독립청사가 루원시티 공공복합업무용지 2블록에 조성되며, 2020년 착공해 2025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인천제2청사 건립도 검토되고 있으며 7호선 루원시티역(가칭, 2021 착공 예정)도 들어설 예정이다.

 

지방에서는 광주의 활약이 돋보였다. 지난 1월 광주 남구에서 공급된 ‘광주남구 반도유보라’는 256가구를 모집하는데 1만 8225명이 몰리며 51.19대 1의 1순위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광주시가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급물살을 타면서 일자리 확보와 더불어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될 거란 전망에 분양 시장에도 훈풍이 분 것으로 보인다. 광주 지하철 2호선 건설도 호재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대출 규제로 주택 구입 시 초기에 필요한 자본금이 커지면서 수요자들이 내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마다 규제의 강도가 다르게 적용돼 이를 역이용하면, 손쉽게 신규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비조정대상지역 중 개발호재가 풍부한 곳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두산건설이 부산광역시 동구 범일동 252-1562번지 일대에 조성하는 ‘두산위브더제니스 하버시티’는 지하 5층~지상 49층 아파트 7개 동 2040가구(전용면적 59~84㎡), 오피스텔 1개 동 345실(전용면적 29~68㎡) 총 2385가구로 구성된다.

 

북항 재개발, 55보급창 부지 이전(계획) 등 개발호재가 풍부하며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계획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돼 이 지역의 미래가치는 높게 평가받고 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 제한 기간은 6개월이며 중도금 6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4일 오피스텔 청약을 진행한다.

 

5일엔 ㈜신영이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3블록에서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의 1순위 청약을 진행한다. 지하 3층~지상 49층, 5개 동, 전용 84㎡ 단일면적 총 778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CGV 입점이 확정된 ‘지웰시티몰’이 함께 조성된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고, 지하철7호선 청라연장선 루원시티역(가칭, 2021년 착공예정)도 도보권에 개통될 예정이다.

 

같은 날 코오롱글로벌이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동 120-80번지 일대에 공급하는 ‘부개역 코오롱하늘채’가 1순위 청약접수를 받는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4층, 6개 동, 전용면적 31~84㎡ 총 526세대 규모로 이뤄지며 이 중 306세대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부개역 코오롱하늘채는 인천에서 처음 지역 냉난방 시스템이 적용되는 아파트다. 1호선 부개역과 약 400m 떨어져있으며 GTX-B노선(예정)이 추진되고 있는 부평역과도 가깝다.

 

롯데건설과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주안 캐슬&더샵 에듀포레’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상 최고 35층 13개동, 전용면적 38~84㎡ 총 1856가구 규모로 구성되며 이 중 835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인천의 중심지인 구월동 생활 인프라를 단지에서 걸어서 누릴 수 있다. 중앙공원을 비롯해 주안 캐슬&더샵 에듀포레와 인접한 석바위공원, 승기천 복원사업으로 인해 도심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대우건설은 대전광역시 중구 중촌동 일대에 ‘중촌 푸르지오 센터파크’를 6월에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5층 9개동, 전용면적 59~84㎡ 총 820가구로 이뤄진다.

 

2024년 개통 예정인 충청권광역철도 중촌역이 단지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신설될 예정이다. 아울러 대전 중심가인 둔산동과 가까워 일대에 위치한 학원가에 접근하기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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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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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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