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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만에 삼성생명 名人 등극, "제 비결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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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5, 2014, 00:08:29

피아니스트에서 보험설계사로..삼성생명 오정지점 최영자 팀장

[인더뉴스 이은정 인턴기자] 평소 남는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은 마음에 제 발로 회사를 찾아갔죠. 1년 만에 명인(名人)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어요.(웃음)”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삼성생명 오정지점 최영자 팀장이. 국내 대학교에서 피아노를 전공한 그는 러시아에서 같은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땄고, 박사학위를 수료했다. 

 

한국에서는 간간이 대학에 출강을 하면서 대학생들에게도 외국에서 배워온 음악적 지식과 소양을 알려줬다. 하지만, 문제는 오전 시간이었다.

 

활동적인 성격 때문인지 남편과 아이들을 보내고 오후에 일을 보러 나가기 전까지 비는 시간에 무료함을 느꼈어요. 시간을 더 알차게 보내고 싶은 마음이 들었죠. 그래서, 설계사의 길로 직접 찾아가게 됐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공부했던 피아노를 버리고(?), 설계사 일을 시작한지 1. 그는 삼성생명 FC 의 최고 등급인 명인을 꿰찼다. 그 후로도 마찬가지. 설계사 일을 시작한 후 5년 동안 물 만난 물고기나 다름없었다고.

 

비결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돌아온 답은 사람을 좋아한다는 것. 함께 얘기하며 어울리는 걸 좋아하는 자신의 성격은 기본. 여기에 보험이 가지고 있는 본질을 이해한 게 명인이라는 훈장을 받게 된 원동력이 됐다고 스스로 분석하고 있다.

 

가끔 제가 이 길로 들어선 것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지인들도 있었어요. 하지만 경제적인 이유가 다가 아니라는 것.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보험은 함께 모은 자금으로 어려운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제겐 큰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명인이 된 데에는 봉사의 힘도 컸다고. “설계사 일을 시작하면서 지인들이 어떤 시선을 보낼지 걱정도 했어요. 하지만 뜻밖에도 평소에 제가 봉사하던 모습을 봐오던 지인들이 나도 한 번 설계해 달라며 먼저 손을 내밀어 주더라고요.”

 

긍정의 에너지가 충만한 그도 힘이 들 때가 없지는 않았다. 간혹 보험 설계사라는 직업에 대한 선입견으로 이유 없이 냉대하는 사람들로 인해 마음고생도 많았단다. 그럴 때 자신을 다독이는 방법도 개발했다. 스스로를 암행어사가 됐다고 생각하는 것이었다.

 

내가 다른 신분으로 당신을 만났다면 나를 이렇게 대할까요? 난 당신의 어려움을 살피고 도와주려고 하는 암행어사에요. 도움이 필요하지 않다면 뭐 할 수 없는 거죠.’

 

다음은 최영자 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보험업에 종사하면서 가장 크게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

- 보험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는 고객의 마음을 문을 열어 도움을 받았을 때다. 가입을 권유했을 때 반신반의하던 고객이 실제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감사함을 많이 느끼더라. 외국에서는 FC가 선망의 직종이라고 한다. 대대손손 그 직업을 물려받기도 한다. 합리적인 플랜으로 고객의 인생에 장기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자긍심과 함께 보람을 느낀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보험 상품이 있다면.

- 한번은 선입견 때문에 한 지인에게 설계사라는 직업을 말하지 못했다. 안타깝게도 시간이 흘러 사고로 사망하고 말았다. 당시 설계사로써 가장에게 필요한 종신 보험을 설계해 주지 못한 것이 많이 후회스러웠다. 종신 보험은 사망에 대한 보장뿐만 아니라 중도인출해서 필요 자금으로 쓸 수 있는 뱅킹 기능이 있다. 적립으로 전환하면 보장이 빠지고 은퇴 후에도 연금을 꾸준히 받을 수 있다. 안정적인 인생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필요한 보험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FC 최고등급인 명인까지 이뤘다. 또 다시 꿈꾸는 목표가 있다면.

- 얼마 전에 우수 FC 50명에 뽑혀 이화 삼성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받고 정규 코스를 모두 이수했다. 영업도 좋지만 이론을 공부하며 전문성을 쌓아가는 것도 고객들에게 좋은 설계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본다. 특히 이후에는 설계사가 카드·증권·생명·화재의 업무도 맡게 된다. 중앙 MBA를 이수해 설계사로 미래를 대비해 나가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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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정 인턴 기자 lejj366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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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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