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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도 될 놈은 되네”... 대구·광주·대전·세종 청약 1순위 마감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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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20, 2019, 17:06:20

분양권에 억대 프리미엄 형성...입지 좋은 신규단지 주목도 높아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정부의 강도 높은 규제와 지방산업 불황으로 지방 부동산 시장도 침체국면에 접어들었지만, 일부 부동산 시장은 오히려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대구·광주·대전·세종 등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들이 잇따라 1순위에서 마감되거나 억대 프리미엄이 형성되는 추세다.

 

20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18년 6월~2019년 6월) 수도권 외의 지방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은 18.46대 1이다. 이 중 대전(77.65대 1), 광주(45.12대 1), 세종(43.57대 1), 대구(40.5대 1) 등 4개 지역의 1순위 청약 경쟁률은 평균을 웃돌았다.

 

또 올해 상반기 수도권을 제외한 청약경쟁률 상위 5개 단지는 ▲대구빌리브스카이(대구, 134.96대 1) ▲동대구역우방아이유쉘(대구, 126.71대 1) ▲남산자이하늘채(대구, 84.34대 1) ▲세종린스트라우스(세종, 78.74대 1) ▲광주화정아이파크(광주, 67.58대 1)로 집계됐다.

 

매매가도 남다른 양상이다. 지난 1년간 지방 14개 시도별 매매가 상승률을 비교한 결과 대다수 지역이 매매가 하락세를 보였지만 ▲광주(6.88%) ▲대전(4.61%) ▲대구(1.94%) ▲세종(1.62%)을 포함한 6개 시도에서만 상승세를 보였다.

 

미분양 물량도 감소하는 추세다. 대구는 1년 전(116개→77개)과 비교해 약 33.6%, 광주 55.7%(174개→77개), 대전의 경우 24.6%(183개→138개) 정도 미분양 물량이 감소했다. 세종시의 경우 전국 유일무이한 ‘미분양 제로’ 지역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동향은 분양권 프리미엄으로도 연결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보면 작년 8월 분양한 대구 중구 ‘남산 롯데캐슬 센트럴스카이’는 전용 84㎡A는 지난 5월 6억 2330만원(6층)에 거래되며 분양가(4억 4650만원~4억 6030만원)보다 최대 1억 7680만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년 1월 입주를 앞둔 광주 서구 ‘광주 호반 써밋플레이스’ 전용 84㎡ 분양권은 지난 5월 6억 3662만원(47층)에 거래돼 최초 분양가(4억 4200만원~4억 5180만원)보다 약 2억원 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었다.

 

업계 관계자는 “이들 지역은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규제가 적고 노후주택 비율 대비 공급이 적어서 수요자들의 주목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며 “다만 이미 많이 공급된 곳이나 규제강화 가능성이 큰 곳은 피하고 신규 공급이 적은 곳을 선별해 청약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런 흐름에 힘입어 주요 건설사들도 이들 지역을 공략하고 나섰다. 대림산업은 6월 대구광역시 서구 내당동 197-2번지 일원에 ‘e편한세상 두류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0층, 전용면적 59~84㎡, 총 902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676가구가 일반분양된다.

 

e편한세상 두류역은 대구지하철 내당역과 두류역을 도보 10분 내 이용 가능한 더블역세권 단지다. 걸어서 20분 거리에 홈플러스(내당점), 서대구시장, 내당시장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깝고 단지 옆에 두류초가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대림산업과 한화건설은 6월 대전광역시 서구 도마동 일대에 ‘도마·변동8구역 e편한세상 꿈에그린(가칭)’을 공급한다. 지상 최고 34층, 전용면적 59~84㎡ 총 1881가구 규모로 이 중 144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대전서남부터미널이 단지에서 가까우며 반경 1km 이내에 다수의 초·중·고교가 있어 교육환경이 좋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변에 유등천이 흐르고 있으며 유등체육공원, 복수근린공원 등의 녹지환경을 갖췄다.

 

코오롱글로벌은 7월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4-2생활권 L3·M5 블록에 ‘세종 하늘채 센트레빌’을 선보인다. 지하 1층~지상 최고 29층, 전용면적 59~99㎡, 총 817가구로 조성된다. 인근에 삼성천수변공원(예정), 과화산, 금강 등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제일건설은 7월 광주광역시 북구 중흥동 364-1번지 일원에 ‘제일풍경채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전용면적 39~109㎡, 총 1556가구 중 857가구가 일반분양 대상이다.

 

개통을 앞둔 지하철 2호선 전남대역(가칭)이 단지에서 가깝다. 동광주IC를 통해 호남고속도로, 제2순환도로 등에 쉽게 진입할 수 있다. 또한 이마트(동광주점), 메가박스(전대점) 등의 시설이 단지에 가까이 있으며 단지 앞 효동초를 비롯해 다수의 초·중·고교가 근처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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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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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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