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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거품은 맥주의 이력서”…산토리, 한국 여름 시장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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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3, 2025, 06:07:00

삼각지서 8월 13일까지 프리미엄몰츠 하우스 팝업 운영
"입자 고와야 거품 아트 가능"..3주간 3000잔 판매 예정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일본 맥주 브랜드 산토리가 한국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생맥주 시장에 도전장을 냈습니다. 일본에서 인기를 끈 한정판 에일 맥주를 선보이는 동시에 세미나를 통해 소비자 체험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브랜드 철학을 담은 ‘거품아트’를 앞세워 본격적인 여름 마케팅에 돌입합니다.

 

오비맥주가 수입·유통하는 산토리는 지난 21일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야키토리쿠이신보 삼각지점에서 산토리 프리미엄몰츠 하우스 팝업스토어 오픈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현장을 찾아봤습니다. 

 

산토리 프리미엄몰츠 하우스는 한국을 포함해 일본, 미국, 호주, 싱가포르, 대만, 홍콩 등 7개국 8개 장소에서 동시에 개최합니다. 한국에서는 이달 21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야키토리 쿠이신보 삼각지, 와라야키 쿠이신보 삼각지 2곳에서 진행합니다.

 

산토리 팝업스토어는 지난 2023년 처음 시작해 올해 3회째입니다. 올해는 약 3주간의 팝업 기간 동안 삼각지점 두 매장을 합쳐 약 3000잔 정도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날 현장에는 쇼고 오가와 산토리 맥주 브랜드 매니저가 직접 참여해 산토리 맥주의 특징과 제조방법 등을 주제로 맥주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쇼고 오가와 매니저는 "프리미엄몰츠를 특별하게 만드는 세 가지는 고품질 원료와 고집스러운 제조방법 그리고 열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프리미엄몰츠에는 3가지 원료가 들어간다. 100% 몰트로 다이아몬드 몰트를 사용하는데 맥아의 단백질은 맥주의 감칠맛과 풍미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홉은 유럽산 홉 중에서도 맛을 가장 잘 자아내는 파인 아로마홉을 사용한다. 또 오랜 시간 깨끗하게 여과된 천연수를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이아몬트 몰트는 체코나 독일 등에서 난 프리미엄 보리로 만든 고급 몰트로 일반 맥아보다 맛과 향, 점도가 진한 게 특징입니다.

 

프리미엄몰츠는 제조할 때 맥아를 두 번 끓이는 '더블 데콕션 제법'을 통해 보리 즙에서 풍미와 감칠맛이 우러나게 합니다. 여기에 맥즙을 끓이기 시작한 이후 아로마 홉을 투입하고 마무리에 파인 아로마 홉을 더해 고급스러운 향을 구현하는데 이게 '아로마 리치 호핑 제법'입니다.

 

산토리는 고객에게 맛있는 맥주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 야키토리쿠이신보 직원들에게도 5가지 수칙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매일 기계 세척, 가스 압력 조정, 적절한 생맥주 보관 등 3가지 원칙과 맥주잔 자연 건조, 적절하게 맥주를 따르는 방법 준수 등 2가지 철칙이 그 내용입니다.

 

쇼고 오가와 매니저는 "거품은 맥주의 이력서로 모든 조건이 갖춰지지 않으면 풍부하고 크리미한 거품을 만들 수 없다"며 "거품은 맥주의 맛과 탄산을 지켜주는 뚜껑 같은 역할을 한다. 거품에 대한 집념은 프리미엄몰츠의 제1 우선 순위"라고 힘주었습니다.

 

프리미엄몰츠가 맥주 거품 위에 크림 거품 아트를 선보이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그는 "체코에서 맥주 거품만 즐길 수 있는 밀코라는 음용 방법이 있는데 이를 프리미엄 몰츠에서도 쓰고 있다"며 "입자가 고운 거품을 만들 수 있으면 거품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팝업에서는 카오루 에일 생맥주도 한정 수량 판매합니다. 카오루 에일은 일본에서 2016년 출시된 에일 맥주입니다. 영국와 미국 등 해외 에일 맥주의 다양한 맛을 토대로 일본인 입맛과 일본 가정식에 가장 잘 맞는 맥주를 개발했습니다.

 

카오루 에일은 현재 일본에서만 판매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팝업 기간에만 맛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일본에서 레트로 열풍을 타고 인기를 끌고 있는 700ml '메가사이즈 맥주잔'도 함께 선보입니다. 소비자 대상 맥주 세미나는 키홀더 만들기, 맥주 거품아트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총 6회 진행합니다.

 

최근 일본 맥주 회복세에 맞춰 산토리도 판매량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산토리 매출은 2022년 대비 438%, 2023년 대비 288% 증가했습니다. 당시에는 노재팬 운동 여파로 일본 맥주가 타격을 받았던 시기라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노재팬 이후에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산토리 팝업스토어는 최근 주류 회사를 포함해 유통업계에서 활발하게 진행하는 팝업에 비춰봤을 때 소규모에 해당합니다. 이에 산토리 측은 규모가 크고 일회성으로 끝나는 팝업 대신, 지인들과 즐길 수 있는 맥주 문화를 만드는 데 행사에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쇼고 오가와 매니저는 "한국과 일본은 비슷한 입맛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서도 판매해보자고 결정했다. 한국 시장에서 매년 10%의 성장을 기대한다"며 "프리미엄몰츠는 30대 모든 분들에게, 카오루 에일은 일본처럼 여성분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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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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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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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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