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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인구 92%, ‘국토 17%’ 도시에 몰려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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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24, 2019, 11:06:40

국토부·LH, 2018년 도시계획현황 통계 발표...개발행위허가 ‘건축물 건축’이 최다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우리나라 국토에서 도시가 전체 면적의 16.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총 인구의 91.84%가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18년 기준 도시지역 인구·면적 등 일반현황, 용도지역·지구·구역 현황, 도시·군계획시설 현황 등이 수록된 2018년 도시계획현황 통계 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국토계획법)에 따라 용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국토 면적은 10만 6286㎢다. 용도지역은 도시지역·관리지역·농림지역·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세분된다.

 

용도지정 지정 현황을 살펴보면 ▲도시지역 1만 7789㎢(16.7%) ▲관리지역 2만 7223㎢(25.6%) ▲농림지역 4만 9351㎢(46.5%) ▲자연환경보전지역 1만 1923㎢(11.2%)로 조사됐다.

 

도시지역은 ▲주거지역 2684㎢(15.1%) ▲상업지역 335㎢(1.9%) ▲공업지역 1198㎢(6.7%) ▲녹지지역 1만 2628㎢(71.0%) ▲미지정 지역 944㎢(5.3%)로 나뉜다.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인구는 2017년보다 5만 3475명 증가한 4759만 6436명으로 집계됐다.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91.84%가 도시에 거주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주민등록상 총인구는 5182만명이다.

 

도시지역의 경우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주거지역(14.0㎢), 상업지역(3.7㎢), 공업지역(16.6㎢), 녹지지역(11.8㎢)이 모두 소폭 증가했다. 비도시 지역에서 관리지역(42.9㎢)과 농림지역(5.4㎢)은 증가했다. 반면 도시·군관리계획 재정비에 따라 자연환경보전지역은 24.4㎢ 감소했다.

 

개발행위허가는 30만 5201건을 기록한 작년과 비슷한 30만 5214건으로 나타났다. 개발행위허가란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국토계획법 제56조에 따라 계획의 적정성, 기반시설의 확보,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고려해서 개발행위 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제도다.

 

개발행위허가 부문에서 ‘건축물 건축’이 18만 6683건(61.2%)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토지형질변경 8만 1392건(26.7%) ▲토지분할 2만 7732건(9.1%) ▲공작물 설치 8583건(2.8%) ▲물건적치 481건(0.2%) ▲토석채취 343건(0.1%) 순으로 나타났다.

 

시·도별로는 경기도가 7만 9254건(401㎢)으로 가장 많고 경북 3만 1085건(363㎢), 전남 2만 8567건(244㎢) 순으로 파악됐다. 시·군·구별로는 경기도 화성시 1만 7859건(44.4㎢), 강화군 5657건(10.5㎢), 청주시 5523건(28.5㎢) 양평군 5518건(5.9㎢) 순으로 개발행위를 허가받았다.

 

도시·군관리계획으로 결정되는 기반시설인 도시·군계획시설로 결정된 면적은 총 7127.3㎢로 확인됐다. 전체 면적 중 교통시설(2396.6㎢)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방재시설(1847.3㎢) ▲공간시설(1469.2㎢) ▲공공문화체육시설(1013.9㎢) ▲유통 및 공급시설(241.8㎢) ▲환경기초시설(109.2㎢) ▲보건위생시설(49.0㎢)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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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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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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