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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LG전자, ICT기술과 제조 역량 결합한 5G 로봇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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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5, 2019, 17:06:49

서울 금천구 LG전자 가산 R&D 캠퍼스서 협약식..5G 클라우드 기반
SKT 통신 기술로 로봇과 클라우드 5G로 연결..LG전자 제조 기술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SK텔레콤과 LG전자가 각자가 가진 전자·통신 역량을 결합해 로봇 개발과 사업화에 나선다. 개발된 로봇은 SK텔레콤 보안사업이나 가상 공간 구축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에 활용될 전망이다.

 

SK텔레콤과 LG전자는 25일 서울 금천구 LG전자 가산 R&D 캠퍼스에서 ‘5G 클라우드 기반 로봇 개발·사업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정보통신기술(ICT) 경쟁력이 있는 SK텔레콤과 로봇 개발에 전문성을 갖춘 LG전자가 차세대 사업에서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협력으로 두 회사는 ▲5G와 ICT를 집약한 초저지연 로봇 클라우드 ▲물리 보안·안내 로봇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eSpace) 제작 등에 나선다. 이를 기반으로 로봇 기능은 다양화하고 구조는 단순화하는 작업을 가속할 수 있을 전망이다.

 

우선 두 회사는 5G로 로봇과 클라우드를 연결한다. 이용자는 원격으로 로봇에 필요한 기능을 다운로드하고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클라우드와 연결하면 고성능 프로세서, 센서 탑재를 줄여 로봇 구조를 단순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연결은 SK텔레콤이 가진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Mobile Edge Computing)’이 쓰였다. 이는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짧게 만들어 지연 시간을 줄이는 기술이다. 또한 양자 암호 보안 기술도 제공해 해킹을 방지한다.

 

5G 로봇 클라우드에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가속하는 프로세서 ‘AIX(AI Inference Accelerator)’와 AI 연산에 필요한 GPU를 가상화하는 ‘SCALE(SKT Cloud for AI Learning)’ 등 지난해 개발한 첨단 기술을 탑재한다. 클라우드 성능에 따라 로봇 능력도 개선된다.

 

LG전자는 이전부터 로봇을 개반해온 전문성으로 집안, 안내, 청소, 웨어러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인천공항에서 운영한 클로이 안내로봇은 자율주행 수준 안정성을 확보했다.

 

SK텔레콤은 ADT 캡스가 제공하는 물리 보안에 로봇을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보안이 취약한 시간대나 공간에서 탐지 기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로봇은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 구축에도 투입된다. 5G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로봇은 현실을 가상화하는데 필요한 공간 스캔 데이터와 정밀 사진을 모아 추가 비용을 줄이면서 수준 높은 가상 공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SK텔레콤 5G, AI, 클라우드 등 ICT 기술력과 LG전자 로봇 제조 역량을 결합한 것”이라며 “해외 경쟁력을 갖춘 혁신적 로봇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 전무는 “로봇 서비스가 안정되고 고객 가치를 높이려면 네트워크가 중요해 이동통신사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SK텔레콤과 함께 신기술이 고객 삶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가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 분야는 LG전자가 주력하는 미래 성장동력이다. 지난해 말 조직개편에서 CEO 직속으로 로봇사업센터를 신설했다. 로봇 통합 브랜드인 ‘클로이’를 기반으로 안내부터 웨어러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서빙·포터 로봇도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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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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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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