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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정리’ 랄라블라, 롭스에 2위 자리 내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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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2, 2019, 09:07:58

랄라블라, 업계 3위 롭스와 점유율 2% 내로 좁혀져..상반기에만 점포 16개 감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국내 H&B(Health&Beauty) 업계 2위인 GS리테일의 ‘랄라블라’가 업계 3위 롯데쇼핑 ‘롭스’에 조만간 2위 자리를 내줄 것으로 보인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1일 각 사 홈페이지 기준 올리브영·랄라블라·롭스·부츠의 총 점포 수는 1551개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그간 업계 2위를 지켜오던 랄라블라와 업계 3위 롭스는 각각 점유율 9.80%(152개)·8.18%(127개)를 기록하며 격차가 줄었다.

 

업계 1위는 점포 수 1239개(79.88%)인 CJ 올리브영으로, 점유율 약 80%를 달성하면서 시장을 독식하고 있다. 이마트 계열인 후발주자 부츠는 점유율 2.12%(33개)를 기록 중이다.

 

랄라블라의 점포 수는 2015년 113개, 2016년 128개, 2017년 186개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전년 대비 18개 줄어든 168개를 기록하며 감소세로 돌아섰다. 올해 들어서도 반 년 만에 지난해 감소분에 가까운 16개 점포가 폐업하면서 롭스와의 격차가 크게 줄었다.

 

반면, 롭스는 2015년 53개, 2016년 87개, 2017년 96개, 2018년 122개, 올해 127개를 기록하고 있다. 롭스도 올해 점포 수 증가세가 예년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경쟁사인 랄라블라가 점포 수를 대폭 줄임에 따라 어부지리 격으로 2위 자리에 근접한 모양새다.

 

GS리테일은 지난해 3월 ‘왓슨스’에서 현재 이름인 랄라블라로 브랜드를 교체하면서 매장을 300개까지 늘리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매장 수가 크게 줄어들면서 이러한 포부는 공염불이 됐다.

 

GS리테일의 랄라블라 ‘점포 정리’는 그동안 지속돼 왔던 실적 부진에서 벗어나기 몸부림에 가깝다. 적자 점포를 정리함으로써 수익성을 개선하려는 의도다. 랄라블라는 지난해 영업적자 규모가 254억원에 달하는 등 GS리테일 실적 부진의 주범이었다.

 

다행스러운 점은 이러한 적자 점포 정리가 수익성 개선으로 직결되고 있다는 것이다. 랄라블라는 올해 1분기 실적 39억원 손실을 기록해 여전히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 했지만, 전년 동기 손실액 60억원에 비해서는 21억원 개선된 모습을 보여줬다.

 

다만, 점포 수 감소세가 지속될 경우 올 하반기 중으로 롭스에 추월당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이와 관련, 유통업계 관계자는 “GS리테일이 랄라블라의 시장 점유율을 포기하고 실적 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며 “하반기 중으로 롭스가 업계 2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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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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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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