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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의 눈부시계] 교통사고로 탄생한 ‘칸예 웨스트’와 까르띠에 ‘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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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2:06:40

교통사고로 탄생했다는 까르띠에 ‘크래쉬’..칸예 웨스트, 교통사고서 영감 받아 데뷔곡 만들어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래퍼 ‘칸예 웨스트’가 까르띠에 ‘크래쉬’를 차고 데이비드 레터맨의 넷플릭스 토크쇼에 출연한 영상이 지난 4일 유튜브에 올라왔다. ‘크래쉬’는 교통사고로 녹아내린 시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알려진다. 교통사고를 겪고 쓴 곡으로 데뷔한 칸예와 닮았다.

 

칸예는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인 동시에 스니커즈 붐을 일으킨 신발 브랜드 ‘YEEZY’의 CEO다. 하지만 시상식 난입·막말·트위터 설전·인종차별·불성실한 공연 등으로 최근 몇 년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 팬은 “그의 ‘크래쉬’가 초심을 되찾았다는 뜻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 ‘크래쉬’, 까르띠에 시계이자 ‘교통사고’의 은어

 

 

크래쉬는 녹아내리는 듯한 다이얼과 베젤이 특징인 시계다. 살바도르 달리의 ‘기억의 지속’에 그려진 시계를 실물로 만들었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다. 독특한 생김새 때문에 대중적인 인기를 끌진 못했지만, 시계 애호가들 사이에선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극찬받고 있다.

 

크래쉬가 탄생한 배경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이를 두고 ‘살바도르 달리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았다’, ‘수리 요청을 받은 시계를 보고 만들었다’ 등 다양한 설이 나오고 있다. 그 중엔 ‘까르띠에 런던 매니저의 교통사고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가장 널리 퍼져있다.

 

이에 따르면 크래쉬는 1960년대 ‘까르띠에 런던’의 한 매니저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만들어졌다. 그가 차고 있던 까르띠에 ‘베누아’의 케이스가 충격을 받아 찌그러지고 화재에 녹아내렸고, 사고 수습 후 이를 본 까르띠에 관계자들이 영감을 받아 크래쉬를 만들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단어 ‘Crash’는 당시 영국에서 교통사고를 뜻하는 은어로 알려진다. 한편 크래쉬는 ‘스윙잉 식스티즈(Swinging Sixties)’라 불리던 1960년대 문화를 반영했다고 평가받는다. 락 음악·히피 문화·팝아트 등 새 문화를 추구했던 당시 성향이 디자인에 녹아있다는 것이다.

 

까르띠에 역시 크래쉬가 “자유가 넘치던 시대의 열정적이고 낙천적인 정신을 그대로 재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크래쉬 워치는 1967년 ‘스윙잉 런던’ 전성기에 태어났다”며 “누구도 예측하지 못한 독특한 디자인은 까르띠에에서만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칸예 웨스트, 교통사고 겪고 쓴 데뷔곡으로 스타덤 올라

 

 

이번에 크래쉬를 차고 나타난 칸예 웨스트는 2015년 ‘타임’지 표지에도 실린 세계적인 래퍼다. 지금까지 빌보드 차트 20위 안에 오른 그의 노래만 33곡. 그중 4곡이 1위를 차지했다. 또 그는 뛰어난 패션 감각으로 아디다스와 함께 신발 브랜드 ‘YEEZY’를 열어 CEO를 맡고 있다.

 

칸예가 처음부터 가수로 인기를 끌었던 것은 아니다. 래퍼 데뷔 전까지 비욘세의 남편으로도 유명한 힙합 뮤지션 ‘제이지’의 프로듀서로 활동했다. 하지만 2002년 큰 교통사고를 당한 그는 턱에 착용했던 철사 보호장치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의 첫 곡을 만들고 다음 해 데뷔했다.

 

해당 곡의 이름은 ‘철사를 입에 감고 부른 노래’라는 뜻의 ‘Through the wire’. 사고 후유증 때문에 칸예가 부정확한 발음으로 랩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곡은 평론가들의 극찬을 받았고, 빌보드 차트 15위에 올라 5주 동안 머물며 ‘래퍼’ 칸예 웨스트를 탄생시켰다.

 

칸예의 교통사고는 힙합 잡지 ‘XXL’이 2008년 선정한 ‘힙합계 100대 사건’에 오르기도 했다. 한편 한 힙합 칼럼니스트는 칸예의 까르띠에 시계를 두고 “힙합 음악의 새 흐름을 만든 칸예와 창조적인 60년대 문화를 담은 크래쉬는 혁신성과 탄생 배경 등 여러 면에서 닮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칸예는 많은 논란으로 몇 년째 팬들의 비난과 우려를 받고 있다”며 “팬으로서 그의 ‘크래쉬’가 초심을 되찾았다는 상징이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칸예의 넷플릭스 출연을 알린 유튜브 영상엔 “(오랜만에) 칸예가 웃는 모습을 봐서 좋다”는 댓글이 가장 많은 ‘Like’(약 7100개)를 받았다.

 

◇ 칸예의 크래쉬, 1990년대 400피스 한정 모델로 추측

 

 

런던에서 맨 처음 만들어진 크래쉬는 예거 르쿨트르의 칼리버 846 무브먼트를 사용했다. 찌그러진 것처럼 생긴 독특한 케이스에 넣을 수 있는 무브먼트가 없었기 때문이다. 케이스 크기는 가로 25mm·세로 43mm였다.

 

현재 크래쉬는 까르띠에에서 만든 8970 칼리버 무브먼트를 사용하고 있다. 크라운을 감아 동력을 얻는 수동 시계로 파워리저브는 38시간이다. 최근 새로 출시한 크래쉬 스켈레톤 모델은 예외적으로 스켈레톤 9618 칼리버 무브먼트를 사용했다.

 

케이스 사이즈는 28.15mm×45.32mm나 25.5mm×38.45mm 등으로 다양해졌다. 소재 역시 골드·로즈 골드·플래티넘 등으로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다. 칸예가 착용한 시계는 400피스만 제작한 까르띠에 파리 1990년대 모델로 보인다. 골드 소재 케이스에 가죽 스트랩을 사용했다.

 

가죽 스트랩엔 1909년 까르띠에가 특허 등록한 디플로이언트 버클을 사용했다. 폴딩 클래스프의 버클 고리에 스트랩을 가방끈처럼 엮는 방식으로 손목에 딱 맞게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손목의 피로도를 줄이고, 시계가 흘러내려 파손되는 걸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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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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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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