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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친환경 포장재 인쇄설비’ 도입 결정...70억원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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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19, 11:06:16

윤리경영 일환..연간 잉크 사용량 50% 이상 절감 기대
포장재·에너지·온실가스 ↓…전사적 환경경영 실천 강화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 오리온은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환경 친화적 인쇄설비 도입 ▲생산설비 개선·효율화 ▲글로벌 친환경 활동 확대 등 전사적 친환경 경영을 가속화한다.

 

19일 오리온은 70억 원을 투자해 환경 친화적 포장재 생산을 위한 ‘플렉소’ 방식의 인쇄설비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플렉소 인쇄는 기존 그라비어 인쇄와 달리 양각 인쇄방식을 통해 잉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오리온은 연내 플렉소 인쇄설비를 도입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포장재 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잉크 사용량을 기존 대비 50% 이상 절감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제품 포장재 축소 노력도 지속될 예정이다. 오리온은 6월부터 ‘파스타칩’의 기존 ‘투고(To-Go) 박스’ 형태 패키지를 스탠딩 파우치 형태로 간소화한 바 있다. 연간 단위로 환산하면 축구장 30개 크기인 21만㎡가 넘는 포장재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포장재를 줄여 얻게 되는 원가 절감분은 제품에 반영됐다. 오리온은 그램당 가격을 50g 규격의 경우 16.7%, 80g 규격은 20%씩 각각 인하했다.

 

한편, 오리온은 지난 2014년부터 ‘착한 포장 프로젝트’를 통해 포장재 크기를 줄이고 제품의 양을 늘리는 포장재 혁신을 지속해왔다. 오리온 관계자는 “포카칩, 스윙칩, 오징어땅콩 등 주요 스낵제품의 경우 포장재 면적을 각각 약 21~7%씩 줄여, 연간 기준 여의도 면적 40%에 달하는 약 1.2㎢를 절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적용하는 제품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리온은 2017년 협력회사와 공동으로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유기화합용제를 사용하지 않은 환경친화적 포장재를 개발했다. 

 

오리온에 따르면, 제조 시 발생되는 유해물질인 총미연소탄화수소(THC)와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방출량이 기존 대비 각각 83%, 75% 감소됐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18년에는 ▲초코파이 ▲포카칩 등 총 12개 제품의 포장이 제과업계 최초로 환경부의 녹색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오리온은 익산·청주 등 제품을 생산하는 각 공장에도 ▲에너지 절감 ▲온실가스 감소 등을 위해 20여억 원을 투자한 바 있다. 물 재활용 설비를 도입하고, 외기 급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등 생산설비 개선·효율화를 진행한 것.

 

여기에 해외 법인에서도 친환경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법인에서는 ▲열에너지 회수 설비 도입 ▲고효율 보일러 설치 ▲LED 조명 교체 등을 통해 지난해 전력 1000만 와트/물 15만 톤/가스 134만㎥를 절감하는 성과를 냈다. 

 

러시아 법인은 최근 연간 7억 개 이상 생산하고 있는 초코파이와 초코보이(초코송이)에 환경 친화적 방식으로 생산된 포장재를 적용했다. 하반기에는 새롭게 출시되는 초코칩(촉촉한 초코칩)과 구떼(고소미)에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올해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한 그룹 차원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친환경 경영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 성장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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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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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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