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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업계, 수출 부진에 ‘동병상련’...내수 판매도 내리막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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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19, 18:07:24

6월 수출 일제히 급감..하반기 신차 공세로 판매회복 승부수
신형 쏘나타, 2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신형 QM6도 선전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 급격한 수요 감소로 위기에 빠진 국내 완성차업계가 지난 6월에도 반등에 실패했다. 완성차5개사의 해외 실적이 일제히 쪼그라들었고, 내수에서도 대부분 판매가 줄었다. 업계는 이달부터 베뉴와 셀토스 등 주력 신차를 쏟아내 하반기 판매 반등을 노린다는 계획이다.

 

차종별로 보면 최근 출시된 신형 쏘나타가 전달에 이어 6월에도 베스트셀링카 자리에 올랐다. 반면 올해 선보인 코란도, 쏘울 등은 이렇다 할 신차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다. 인기차종인 팰리세이드도 생산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감소세를 기록했다.

 

◇ 현대차, 신형 쏘나타 판매 1만대 육박...수출은 전년比 10.1% 넘게 줄어

 

현대차는 지난 6월 내수 시장에서 총 6만 98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했다. 현대차의 내수 판매는 전년과 비교해 대부분의 차종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하지만 쏘나타(9922대)가 1만대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면서 가까스로 감소세를 면했다.

 

특히 수출은 총 31만 7727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0.1%나 뒷걸음질 쳤다. 다만 올해만 놓고 보면 지난 3월(32만 52대)에 이어 2번째로 좋은 실적이다. 현대차는 지난 1월 25만여대에 그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부진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다.

 

◇ 기아차, 내수 판매 4만 2405대...수출은 7.8% 감소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4만 240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7.8% 줄어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K3(3859대), K5(3447대), 카니발(5909대), 쏘렌토(4281대) 등 주력 차종들이 일제히 부진했기 때문이다. 특히 신차인 쏘울은 503대에 그쳐 구형 실적에도 미치지 못했다.

 

지난달 해외 판매량 역시 19만 3824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5.8% 줄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셀토스(소형 SUV), K7·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등 신차를 잇따라 출시해 판매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쌍용차, 날아오르던 내수 실적 ‘주춤’...극심한 수출 부진도 여전

 

줄곧 내수 1만대를 넘기던 쌍용차도 6월에는 판매에 제동이 걸렸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티볼리(2940대)는 20.4%나 감소했고, 렉스턴 스포츠도 3119대에 그쳐 22.2% 급감했다. 특히 기대를 모았던 신형 코란도가 1114대에 머무르면서 실적 견인에 실패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신차를 출시하고 있지만, 부진한 수출도 벗어나지 못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해외시장에서 고작 2156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5.5% 감소했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신형 티볼리 등 신차를 해외에 잇따라 출시해 글로벌 판매량을 확대할 방침이다.

 

◇ 르노삼성, 한 달 만에 꼴찌 탈출...수출은 전년比 24.9% 하락

 

전달 내수 판매 최하위를 기록했던 르노삼성은 6월 7564대를 판매해 꼴찌 탈출에 성공했다. 최근 신형이 출시된 QM6(3784대)가 4000대 가까이 팔리고, SM5(808대)의 마지막 물량이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전월 대비 23.4% 증가했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도 6.2% 증가한 수치다.

 

반면 지난달 수출 실적은 총 1만 1122대를 기록해 전년 동월 대비 24.9%나 쪼그라들었다. 수출물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위탁생산)가 22% 감소한 결과다. 다만 전체 수출량이 8098대에 그쳤던 전달과 비교하면 반등한 모습을 보였다.

 

 

◇ 한국지엠, 내수 판매 5788대 그쳐...하반기 신차 2종으로 승부수

 

한국지엠은 지난 6월 내수시장에서 5788대 판매에 그쳐 또 다시 최하위로 추락했다. 전월 대비 14%, 전년 동월 대비 39.3%씩 감소한 수치다. 주력차종인 스파크(2567대)의 판매량이 33.3%나 떨어진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다만 트랙스(1046대), 말리부(1188대) 등은 소폭 반등했다.

 

한국지엠은 지난달 수출 실적도 3만 663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7.2% 감소했다. 전월과 비교해도 10.7% 줄어든 수치다. 한국지엠은 파격적인 판매 조건과 마케팅 활동, 콜로라도·트래버스 등 신차를 통해 판매 회복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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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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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수도권 주담대 최대 6억·다주택자는 금지…28일부터 즉각시행

2025.06.27 15:18:5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서울 집값 급등세에 고강도 대출규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강화방안을 확정·발표했습니다. 집값상승을 이끌고 있는 수도권과 투기 및 투기과열지역,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강남, 서초, 송파, 용산을 정조준했습니다. 주담대 한도 6억원·실거주 의무 금융당국은 수도권·규제지역내 주택구입목적 주택담보대출(주담대) 최대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합니다. 소득·집값 상관없이 주담대 총액을 제한하는 강력한 조처입니다. 금융위는 "고가주택 구입에 과도한 대출 활용을 제한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정책대출은 기존처럼 자체한도를 적용하고 중도금대출은 한도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중도금대출이 잔금대출로 전환하면 6억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실거주 의무도 강화됩니다. 수도권·규제지역에서 주택구입시 주담대를 받은 경우 6개월 이내 전입의무가 부과됩니다. 정책대출(보금자리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주택자 주담대 금지 수도권·규제지역내 2주택 이상 보유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할 때엔 주택담보대출비율(LTV) 0%가 적용됩니다. 다주택자의 추가 주택구입목적 주담대를 원천봉쇄하는 것입니다.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추가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1주택자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한다면 무주택자와 같은 비규제지역 LTV 70%, 규제지역 LTV 50%를 적용합니다. 처분조건부 1주택자의 조건이 2년내 처분에서 6개월내 처분으로 엄격해졌습니다. 처분약정을 지키지 않으면 대출금은 즉시회수(기한이익상실)되고 향후 3년간 주택 관련 대출을 제한합니다. 주담대 만기 30년 수도권·규제지역내 주담대 만기는 30년 이내로 일괄제한합니다. 은행별로 30~40년 이내에서 자율관리하던 만기제한을 묶었습니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우회 방지조처입니다. 보유주택을 담보로 생활비 등 조달목적으로 대출받는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한도는 최대 1억원으로 제한됩니다. 주택을 2채 이상 보유한 차주에 대해선 생활안정자금 목적 주담대 취급을 금지합니다. 갭투자 방지 전세대출 조인다 전세대출도 깐깐해집니다. 수도권·규제지역내 전세대출 보증비율을 현행 90%에서 80%로 내립니다. 금융회사의 전세대출 여신심사 강화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주택매수자 또는 수분양자가 전세보증금으로 매매대금이나 분양잔금을 납입할 때 활용되는 전세대출 이른바 소유권이전조건부전세대출은 금지됩니다. 실거주가 아닌 갭투자 목적 주택구입에 금융권 대출자금이 활용되지 않도록 막는 것입니다. 신용대출을 활용한 주택구입을 방지하기 위해 신용대출 한도는 차주별 연소득 이내로 제한합니다. "과도한 빚내 집 사지 말아야" 정책대출 중 비중이 큰 주택기금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은 한도를 대상별로 최대 1억원 축소 조정합니다. 금융당국은 대출수요 쏠림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번 규제조처를 오는 28일부터 즉시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전세대출 보증비율 감축은 7월21일 시행입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상환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빚을 레버리지 삼아 주택을 구입하는 행태 등으로 주택시장 과열과 침체가지속적으로 반복돼 왔다"며 "이제는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필요시 규제지역 LTV 추가 강화, 전세대출·정책대출 등 DSR 적용대상 확대, 주담대 위험가중치 조정 등 거시건전성 규제정비 등 준비돼 있는 추가적인 조처를 즉각 시행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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