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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분석 활용한 보험영업 성행...고객 개인정보보호는 뒷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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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1:07:14

설계사 정보보호 인식 약하고 유전자 분석업체도 보안수준 미달
유전자 등 민감한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높아 대책 마련 서둘러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최근 관련 업체 증가로 유전자 분석 키트 가격이 내려가면서 유전자 분석을 활용한 보험영업이 성행하고 있다. 고객이 유전자 분석을 통해 향후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미리 진단해볼 수 있어 영업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고객의 민감한 유전자 정보가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리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일부 보험설계사가 유전자 검사를 진행할 때 고객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데다 실제로 사후 관리도 부실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검사 결과는 그 자체로 보안 수준이 약해 정보유출 또는 위·변조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개념 자체가 희박한 수준이라는 것이 지적의 출발이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고객의 타액(침) 채취를 통해 각종 암 질환을 비롯해 당뇨 등 일반 질환과 필요 영양소 등 모두 80여종 항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유전자 정보 분석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질병 예측, 관리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보험영업을 하는 설계사들이 유전자 검사 키트를 구입해 고객에게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설계사의 소개로 고객이 직접 구입해 검사를 받기도 한다. 키트 가격은 업체별로 약 3만원에서 30만원까지 다양하게 책정돼 있다.

 

검사가 완료된 키트는 유전자 분석 업체로 보내진다. 이후 업체는 분석을 통한 검사결과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통상 10~12일 정도가 소요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설계사들 사이에서 유전자 검사를 활용한 보험영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며 “미래의 질병을 진단해보고 이에 맞은 보험상품을 권할 수 있어 계약 성공률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보험영업시장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하다”며 “분석 키트와 검사 결과지를 고객에게 가져다줄 때 최소 두 번 이상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고객 개인정보 보호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유전자 분석을 진행할 때 설계사들이 고객에게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하는데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사 결과지가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것도 정보 보호에 취약하다. 복사 등을 통해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약간 수정해 위·변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유전자 분석 업체 관계자는 “서면 등의 전달 방식은 보안 수준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보안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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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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