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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분석 활용한 보험영업 성행...고객 개인정보보호는 뒷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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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1:07:14

설계사 정보보호 인식 약하고 유전자 분석업체도 보안수준 미달
유전자 등 민감한 고객정보 유출 가능성 높아 대책 마련 서둘러야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최근 관련 업체 증가로 유전자 분석 키트 가격이 내려가면서 유전자 분석을 활용한 보험영업이 성행하고 있다. 고객이 유전자 분석을 통해 향후 발병 가능성이 높은 질병을 미리 진단해볼 수 있어 영업에 적지 않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러나 고객의 민감한 유전자 정보가 꽤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관리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비등하다. 일부 보험설계사가 유전자 검사를 진행할 때 고객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데다 실제로 사후 관리도 부실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검사 결과는 그 자체로 보안 수준이 약해 정보유출 또는 위·변조의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개념 자체가 희박한 수준이라는 것이 지적의 출발이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고객의 타액(침) 채취를 통해 각종 암 질환을 비롯해 당뇨 등 일반 질환과 필요 영양소 등 모두 80여종 항목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유전자 정보 분석서비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개인의 유전적 특성과 질병 예측, 관리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보험영업을 하는 설계사들이 유전자 검사 키트를 구입해 고객에게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설계사의 소개로 고객이 직접 구입해 검사를 받기도 한다. 키트 가격은 업체별로 약 3만원에서 30만원까지 다양하게 책정돼 있다.

 

검사가 완료된 키트는 유전자 분석 업체로 보내진다. 이후 업체는 분석을 통한 검사결과지를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통상 10~12일 정도가 소요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설계사들 사이에서 유전자 검사를 활용한 보험영업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며 “미래의 질병을 진단해보고 이에 맞은 보험상품을 권할 수 있어 계약 성공률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보험영업시장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도 하다”며 “분석 키트와 검사 결과지를 고객에게 가져다줄 때 최소 두 번 이상 만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고객 개인정보 보호는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유전자 분석을 진행할 때 설계사들이 고객에게 개인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충분히 설명해야 하는데 이를 간과하는 경우가 꽤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검사 결과지가 PDF나 서면으로 제공되는 것도 정보 보호에 취약하다. 복사 등을 통해 정보가 유출될 수 있고, 약간 수정해 위·변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유전자 분석 업체 관계자는 “서면 등의 전달 방식은 보안 수준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보안 수준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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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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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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