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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협회, 인슈어테크 세미나 개최...‘보험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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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7:07:09

4차 산업혁명이 보험산업에 가져올 미래 진단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생명보험협회는 8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인슈어테크:보험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인슈어테크를 통해 생보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발전될 미래를 그려보기 위해 마련됐다.

 

신용길 생보협회장은 개회사에서 “업계는 4차 산업혁명과 인슈어테크가 불러올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의 물결 한 가운데에 서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세미나가 생보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날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김창경 한양대 교수는 기조연설을 맡아 4차 산업혁명과 생보산업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우선 최 위원장은 보험산업의 인슈어테크 발전은 소비자 편익 증대, 새로운 시장참여자 등장, 디지털 혁신 촉진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보험설계사의 일자리 감소, 노령층의 디지털 소외 현상,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보안문제 등 부정적 측면도 상존한다”며 “이와 관련해 장기적인 관점의 정책방향 고민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보험산업의 경우 AI(인공지능) 활용 언더라이팅, 보험금 자동지급, 블록체인 P2P보험 등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는 개인정보법, 의료법 등 관련 규제에 막혀 시행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며 “규제 샌드박스 제도가 적극 활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조연설을 마치고 이어진 테마발표에서는 인슈어테크 관련 국내외 사례 공유와 규제 개선 논의 등이 이뤄졌다. 첫번째 발표로 니코 에거트 메트라이프 디렉터는 올해 한국에서 개최된 인슈어테크 솔류션 경진대회인 Collab 5.0을 소개하면서 스타트업과의 협업 방안을 제시했다.

 

임승빈 신한생명 팀장도 핀테크 육성 프로그램 ‘신한퓨처스랩’의 운영경과를 설명하고, 생명보험 분야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협력 사례 등을 나눴다. 이와 함께 이경진 경희대 교수는 인공지능 챗봇, 언더라이팅 자동화 등 보험산업에서의 인슈어테크 활용 현황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김준영 김앤장 변호사는 IoT 활용 헬스케어서비스와 관련된 의료법·보험업법 이슈, 빅데이터 활용 관련 개인정보보호법 이슈 등 인슈어테크 활성화에 필요한 규제 개선사항과 최근 법률 이슈 등을 논의했다.

 

한편 발표 이후 지행된 패널토론에는 허연 중앙대 교수(좌장), 장경운 금융감독원 핀테크혁신실장을 비롯해 테마발표자 등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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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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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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