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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국내 보톡스 1위 ‘메디톡신’에 제기된 3가지 불법 행위 의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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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1, 2019, 09:07:29

KBS, 메디톡스社 관련 메디톡신 허가 전 불법 유통·시술 의혹 등 보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의약품 제조사 메디톡스가 보건당국의 정식 허가를 받기 전 자사 보톨리눔 톡신 제제인 ‘메디톡신’ 샘플을 병원에 유통·시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여기에 무균실 오염·서류조작 등 추가 불법 의혹이 더해져 파문이 일고 있다.

 

10일 KBS는 메디톡스 전 직원의 증언과 증거를 토대로 메디톡신과 관련된 회사의 불법 행위 의혹 3가지를 보도했는데 ▲불법 유통·시술 ▲생산시설 오염 조작 ▲불량제품 은폐·미폐기 등이다.

 

KBS 보도에 따르면 메디톡스가 지난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임상 단계의 메디톡신 샘플을 성형외과 10곳에 총 114병 유통한 정황이 포착됐다. 당시 약품을 제공받은 피부과 원장 역시 해당 사실을 인정했으며, 일반 환자가 아닌 메디톡스사 직원 및 관계자들에게 시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국의 허가를 받기 전 임상 단계인 약물을 유통하는 것은 불법이고,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약물로 시술하는 것 역시 처벌 대상이다.

 

메디톡신의 제조 시설 환경에 관한 문제제기도 이어졌다. 메디톡신은 바이오 제품으로 제조 시설이 철저한 무균상태여야 하나 실상은 그렇지 못했다는 것.

 

KBS는 메디톡신 생산 초기인 2006년 한 달간 메디톡스사의 ‘무균 작업장’의 청정도 시험 결과를 입수해 보도했는데 ▲동결건조 입구 ▲충전실 ▲캡핑실 등 곳곳의 균들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음에도 생산이 이어졌다고 전했다. 이후 2007년 메디톡스 내부 이메일에서 무균 작업장 시험 결과를 조작했다는 내용이 확인된 것으로 미뤄 일정기간 개선 없이 지속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메디톡스 측은 “보관 기한인 7년이 지나 당시 문서가 없어 사실 확인이 어렵지만, 최근 자료로는 모든 의약품이 제조 및 시험 기준에 적합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메디톡신 약효와 문제 제품 미폐기에 대한 위법 의혹도 제기됐다. KBS는 2006년 3월의 메디톡신 시험 기록을 근거로, 메디톡스사가 약효가 일정치 못한 메디톡신 불량품의 제조 기록서를 위조했으며, 일부는 폐기하지 않고 빼돌렸다고 보도했다.

 

불량품 폐기시 애초에 생산되지 않은 것 처럼 제조 번호를 없애거나, 다른 제품의 제조번호로 바꿔치기 하고, 문제가 된 약병과 마개를 무자료 전표로 처리했다는 것. 즉, 불량품 제조 내용을 없애 안정된 품질인 것 처럼 꾸몄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약효 허용 기준을 벗어난 제품 1900여 병은 수출됐다고 KBS는 전했다. 바이오 의약품이라 냉동·냉장 보관이 필요함에도 보통의 국제 택배 등이 이용된 것 역시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의혹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 제보로 접수됐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도 즉각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메디톡신은 국내 보톡스시장 점유율 40%를 차지하는 1위 제품이다. 지난 2006년 3월 식약처로부터 국산 보톡스 제품 1호로 허가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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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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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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