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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헬스케어 서비스 연계한 보험상품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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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2, 2019, 09:07:33

삼성화재·AIA생명 등 고객 건강상태 분석해 보험료에 적용
고객은 보험료 낮추고 보험사는 보험금 지급 줄이고 ‘윈윈’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최근 보험업계의 건강증진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이와 결합한 보험상품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걷기, 달리기, 등산 등 운동목표를 달성하면 모바일 쿠폰 구입에 이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건강증진 서비스 ‘애니핏’을 제공하고 있다. 매일 또는 매월 정해진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월 최대 5000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당뇨 건강관리 서비스앱인 '마이헬스노트'는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이에 따른 당뇨관리 소모품 지급과 1:1 코칭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현재 삼성화재는 애니핏과 연계해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태평삼대 플러스’를 판매 중이다. 이 상품 가입고객은 애니핏을 활용하면 보장보험료의 5%를 더 할인받을 수 있다.

 

현대해상은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코칭서비스인 ‘하이헬스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건강 상태와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한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한다. 현대해상은 5월부터 서비스 대상을 전체 건강보험 신규계약자(월납 보험료 3만원 이상)로 확대했다.

 

서비스 가입 후 걷기, 건강활동 기록하기, 콘텐츠 읽기 등 간단한 미션을 달성하면 가입 후 1년 동안 매주 최대 1100포인트를 지급한다. 포인트는 앱 내 포인트몰에서 커피, 영화상품권 등의 모바일 쿠폰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AIA생명이 제공 중인 ‘바이탈리티’는 고객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도하는 웰니스 프로그램이다. 고객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 개선활동을 하면 걸음 수, 심박 수 등을 분석해 통신요금 할인, 각종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또 바이탈리티와 연계된 ‘100세시대 걸작건강보험’은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된다. 이밖에 AXA손해보험, 흥국생명 등 다른 보험사들도 고객의 걸음 수에 따라 보험료 할인, 포인트 지급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건강증진형 보험상품들을 내놨다. 이들도 건강증진형 서비스 출시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한편 최근 금융당국은 건강증진 서비스를 보험사의 부수업무로 지정하는 등 보험사의 건강증진 서비스 활성화를 돕고 있다. 보건복지부도 비의료 건강관리서비스 가이드라인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비의료적 상담·조언을 허용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건강증진 서비스와 연계된 보험은 고객과 보험사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이라며 “고객은 건강 관리를 하며 보험료를 아낄 수 있고, 보험사는 사고 발생 위험을 줄여 보험금 지급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정부차원에서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어 앞으로 보험사들이 건강관리 앱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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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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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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