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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수출규제 장기화 우려에 은행권, 관련기업 부실징후 ‘예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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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2, 2019, 09:07:47

현재는 영향 제한적..일본 규제 확대에 대비해 관련 기업 동향 모니터링 강화
피해 예상 기업에 여신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금융당국 “대처 어렵지 않을 것”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가 국내 금융 업계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 당국과 은행권 역시 한·일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관련 기업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시중 은행들은 수출 규제 대상 품목이 반도체와 스마트폰 등을 제조하는 데 필요한 핵심 소재인 만큼 제조업 관련 기업들이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는 점에서 리스크 점검 강화에 들어갔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은 일본의 수출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한 부실징후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수출 기업을 유심히 살피고 있다.

 

지금은 주로 이들 기업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향후 일본이 보복 조치를 확대하면 일본 수출기업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어 모니터링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피해 기업이 발생할 것에 대비해 사전에 여신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KEB하나은행도 생산에 직접적인 차질이 우려되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업체를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다. 아울러 양국간 갈등이 확산될 경우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업종(여행·숙박 등)과 일본 수출 기업, 일본 내 원자재 구입 기업,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따른 피해 업체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NH농협은행은 일본의 수출규제 관련 산업의 익스포저(위험노출도)를 점검 중이다.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를 대비해 상황을 계속 주시하면서 환율변동에 대한 엔화 유동성도 사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은 현재 신용 공여 자금 축소와 같은 특이사항은 없다. 하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자금조달, 투자, 여신 등 해당 부서 관계자들이 모여 회의를 여는 등 시장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일본 수출 규제가 ‘금융보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관측도 나오지만 금융당국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 분위기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인슈어테크 : 보험의 현재와 미래' 세미나 기조연설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일본의 금융보복이 현실화 하더라도 취약한 부분이 나타날 우려가 매우 작다"며 "(일본계 자금) 규모 자체가 크지 않고 얼마든지 대체 조달원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일본이 금융 부문을 보복조치의 대상으로 삼을 경우 기업이나 우리 금융권에 빌려준 대출의 회수, 국내 증시나 채권시장 투자자금 회수 등의 조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규모나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을 감안할 때 의미있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일본 수출 규제 관련 기업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특별한 문제점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며 “당장은 별다른 영향이 없지만 앞으로 미칠 수 있는 여파를 감안해 관련 기업들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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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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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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