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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문은 사과문일 뿐이고?’…BBQ, 신제품 주문에 기존제품 또 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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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14, 2019, 21:07:54

2만원짜리 신제품 시키면 1만 8000원짜리 기존 제품 ‘속안심’ 배달
유튜버 “사과문 올라온 후 신제품 주문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 고발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BBQ의 ‘황금올리브순살’(2만원대)을 시켰지만 기존 제품인 ‘속안심’(1만 8000원대)이 배달됐다는 영상이 한 유튜브 채널에 지난 12일 올라왔다. BBQ는 13일 사과문을 올렸지만 이틀 뒤 똑같은 일이 발생했다는 영상이 다른 유튜브 채널에 올라왔다.

 

유튜브 채널 ‘앙 작비띠’는 ‘논란의 BBQ 황금올리브 순살 시켰는데 저도 사기당했습니다..’라는 영상을 14일 오후 6시쯤 올렸다. 14년 만에 출시됐다는 신제품을 주문했지만 2000원 저렴한 기존 제품이 또 배달된 것이다.

 

BBQ는 처음 논란이 발생한 뒤 13일 올린 사과문에서 “8일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공지와 교육 등을 실시했지만, 일부 매장에서 제대로 시행되지 못 했다”며 “결과적으로 잘못된 서비스와 부족한 관리가 이뤄진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고 했다.

 

BBQ가 사과문을 올렸지만, ‘앙 작비띠’가 올린 영상에선 주문한 ‘황금올리브순살’ 대신 ‘황금올리브순살 속안심(안심텐더)’이 왔다. 해당 유튜버는 “아직까지 조치가 안 된 것 같다. 솔직히 텐더같다. 어떻게 보면 2000원을 손해를 본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이 유튜버가 받은 치킨의 모습은 신제품 공식 이미지와 크게 달랐다. 공식 이미지에선 치킨 조각이 동그란 모양이지만, 유튜버가 받은 제품의 치킨 조각은 닭가슴살을 조각낸 긴 모양이었다.

 

해당 영상에서 BBQ의 사과문이 거론되는데, 사과문 게시 후에 주문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해당 유튜버는 “(이번 논란에 대한 BBQ의) 사과문이 올라왔지만 각 지점마다 아직 조치는 취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문한 지점에서) 시켰을 때 (2000원 저렴한 황금올리브순살 속안심과 같은 메뉴라는) 공지가 오진 않았다”고 했다. 또 홍사운드가 주문한 BBQ 매장이 ‘황금올리브 순살’ 가격을 배달앱에서 1만 8000원으로 바꾼 반면 ‘앙 작비띠’가 영상에 올린 영수증엔 ‘황금올리브 순살’이 2만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BBQ가 사과문을 올리기는 했지만, 후속 조치가 미흡해 일부 소비자들이 여전히 피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앙 작비띠’는 “합리적으로 먹을 수 있는 황금올리브순살이 나왔으면 좋겠다”며 “BBQ 팬이고 항상 맛있게 먹고 있는데 이슈가 많다. 이슈없는 깨끗한 브랜드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번 BBQ 신제품 논란은 유튜버 ‘홍사운드’가 지난 12일 올린 영상으로 시작됐다. ‘BBQ에게 사기당했습니다…여러분들은 당하지 마시라고 영상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이 영상은 14일 오후 9시 기준으로 조회수 342만 5300건을 기록했다.

 

유튜버 ‘홍사운드’가 ‘황금올리브순살’을 시켰지만 닭가슴살로 만든 기존 ‘속안심’이라는 제품이 배달됐다는 내용의 영상이다. 홍사운드는 “안심 텐더(속안심)가 잘못온 거 아니야?”라는 반응을 보였다.

 

홍사운드는 신제품 공식 사진과 배달 온 제품의 외관이 다른 점에 의문을 품고 주문한 매장에 전화했다. 매장 측은 이번 신제품이 “원래 있는 제품(속안심)에 구성만 달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점주는 잠시 후 홍사운드에게 전화해 “(신제품이) 다음 주 중에 나온다”며 “필요하실 때 연락을 주시면 서비스를 드리겠다”고 사과했다. 이후 점주는 홍사운드를 직접 찾아가 자필 사과문과 함께 “닭을 한 마리라도 더 팔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 정말 죄송하다”고 했다.

 

유튜버 홍사운드는 14일 오후 7시쯤 BBQ 본사에게 연락을 받았다는 새로운 영상을 올린 상태다. 그는 “14일 오전 7시에 본사 상무님께서 찾아오셔서 직접 사과를 하셨고 오전 10시쯤부터 이 상황에 대해 문자와 전화로 본사와 이야기를 나누게 됐다”고 했다.

 

 

홍사운드는 “순살을 주문했는데 속안심을 받은 모든 고객분들께 본사 차원에서 사과문을 게시해달라”며 “일주일 동안, 본사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게시할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순살을 시켰는데 속안심을 받은 분들이 고객센터를 통해 영수증이나 사진 등의 자료를 제시할 경우 환불 또는 진짜 황금올리브순살로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실제로 BBQ는 사과문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았다.

 

끝으로 홍사운드는 문제가 된 지점이나 무관한 다른 BBQ 점주들에 대한 비난을 자제해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영상 속 점주님을 비난하거나 지점에 직접 전화를 해서 안 좋은 말을 하는 행동은 삼가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어 “해당 점주님은 충분히 사과를 하셨고, 잘못을 충분히 인지하셨기 때문”이라며 “이 외에도 성실하고 친절하게 일하고 계신 다른 점주님들께 피해가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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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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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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