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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입점 상인에 ‘갑질’ 논란...“계약해지 일방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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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13, 2019, 09:07:37

롯데마트 수지점, 입점 점주들에 폐점 사실 숨겨
롯데, 언론 보도 나오자 점주들에 ‘절충안’ 제시
점주들 “집회 예정..시민단체 여러 곳과 접촉 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마트가 내달 롯데몰 수지점 오픈을 앞두고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롯데몰이 들어서면서 인근에 있는 롯데마트 수지점이 문을 닫게 됐는데, 마트 측이 입점해 있는 점주들에게 폐점 사실을 사전에 알리지 않고 재계약 한 달 전에 ‘계약 해지’를 통보한 것이다.

 

점주들의 문제 제기에 롯데마트 측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다가, 언론 보도를 통해 관련 내용이 공개되자 뒤늦게 점주들에게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잘못을 인정한 셈.

 

하지만, 배신감을 느낀 점주들은 쉽게 타협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점주들은 향후 항의 집회는 물론, 정치권·시민단체 등과도 연계해 지속 문제 제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12일 롯데마트 수지점에서 만난 점주들의 대표 격인 A씨는 “롯데마트 측이 재계약 한 달을 앞두고 점주들에게 돌연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갑작스런 계약 해지 통보에 갈 곳을 잃은 점주는 12명이다.

 

 

이번 사태는 롯데마트가 점주들에게 점포(롯데마트 수지점)의 폐점 여부를 명확히 알리지 않은 것이 발단이 됐다. 점주들은 마트 측이 폐점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으면서도 고의로 알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롯데마트 수지점은 인근 이마트 죽전점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지난 수 년 간 폐점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 온 점포다. 특히, 2km 떨어진 성복역 부근에 롯데몰 수지점이 들어서는 것이 결정된 이후에는 근처 주민들 사이에서도 폐점 소문이 공공연히 돌았다.

 

점주 A씨는 “몇 년 전부터 최근까지도 폐점 소문이 돌았지만, 마트 측은 ‘절대 폐점될 리 없다’며 점주들을 안심시켰다”며 “그런 와중에 재계약 한 달을 앞둔 지난 5월 말, 마트 측이 계약 해지 내용증명을 보내왔다”고 말했다.

 

갑작스런 계약 해지 통보에 분노한 점주들이 항의하자, 롯데마트 본사가 내민 것은 ▲이의나 민원제기 금지 ▲소송 등 각종 청구·언론제보 금지 ▲비밀누설 금지 등의 내용이 담긴 일종의 합의서였다. 이 합의서에 서명하면 오는 10월 말까지 임대료를 내는 조건으로 점포 운영을 허용해 주겠다는 것이다.

 

 

또한, 롯데마트 본사가 점주들에게 보낸 5월 27일자 내용증명 ‘임대차 계약 만료에 따른 계약종료 통보’ 문서에 따르면, 본사는 계약 해지와 더불어 ‘6월 30일까지 임대차목적물을 원상회복해 당사에 인도하라’고 적시했다. 원상회복 비용은 점포 크기 별로 다른데, 금액은 최소 600만원에서 최대 2400만원에 달한다.

 

점주들의 반발에도 아랑곳 하지 않던 롯데마트는 관련 내용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돌연 입장을 바꿔 점주들에게 일종의 절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에 제시한 합의서와 관계없이 10월 말까지 임대료를 면제하고, 최대 2400만원에 달하는 원상회복 비용도 받지 않겠다는 것이다.

 

A씨는 “언론 기사가 나간 뒤인 11일에 본사 쪽 사람이 직접 마트에 찾아와 10월 말까지 임대료 면제, 원상회복 비용 면제 등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A씨를 비롯한 점주들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유는 현재 남아있는 점포들이 대부분 회원제로 월 단위 또는 연 단위 회비를 받아 영업하는 곳이기 때문. 영업이 중단되면 미리 선불로 받은 회비를 전액 돌려줘야 하기 때문에 손실이 막대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점주들은 롯데마트 측의 부당 행위에 대해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A씨는 “조만간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또한, 여러 시민단체들과도 만나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번 논란에 대해 롯데쇼핑 측은 “입점 업체들과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았던 것 같다”며 “문제가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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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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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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