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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유통업 전환한 ‘옥토버훼스트’, 영업이익 2년새 1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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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6:07:11

영업이익 2년 새 2800만원→4억 6800만원
맥주 유통업으로 전환해 매장 11개→2개
유통업 집중한 계기 중 하나는 ‘임대료 상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외식 프랜차이즈 옥토버훼스트가 주류 유통업에 집중, 2018년 영업이익으로 4억 6826만원을 기록했다. 2016년·2017년과 비교하면 각각 16.4배, 7.3배 증가한 수치다.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주)는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정보공개서에 2018년 실적을 지난 11일 올렸다. 2002년 법인을 설립한 뒤로 수제맥주로 인기를 끌어온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옥토버훼스트의 2018년 영업이익은 약 4억 6826만원이다. 2017년엔 6366만원, 2016년엔 2842만원이었다. 각 연도와 비교했을 때 2018년 영업이익은 7.3배·16.4배씩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4억 4035만원에 달했다. 2017년과 2016년 당기순이익은 각각 4614만원, 144만원에 그쳤다.

 

옥토버훼스트는 최근 외식업 대신 유통업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매장 수는 2015년 11개에서 2017년 2개(종로점·건대스타시티점)로 크게 줄었다. 매장 대신 수제맥주 유통으로 이익을 내는 것이다.

 

백민우 옥토버훼스트 이사는 “맥주 유통업이 지난해 늘어난 영업이익의 약 90%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7년 외부 유통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전국 소매점·프랜차이즈 본사·주류 도매상으로 거래처가 한동안 많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옥토버훼스트가 유통업에 주력한 이유 중 하나로 백 이사는 임대료를 꼽았다. 백 이사는 “100평 이상 매장을 서울 시내에 11개 정도 운영했고 매출도 높았다”며 “하지만 인건비 상승은 차치하고서라도 월세 등 임대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고 했다.

 

이어 “매장이 잘 자리를 잡아 상권을 살리면 임대료가 올랐다”며 “한정된 테이블·시간·재화로는 계속 오르는 임대료를 쫓아가기 힘들어 적자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 자리에 한식부페가 들어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가맹점 매장 두 곳만 운영 중이다. 대신 전국에 세 개 맥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본사 제1공장·부천 공장·용인 제2공장이다. 백 이사는 “건대와 종로 매장 두 개뿐”이라며 “사업 방향을 완전히 유통 중심으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모든 수제맥주 회사가 유통업 전환으로 임대료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백 이사는 “저희는 오랫동안 레스토랑업을 하면서 장비 감가상각 등으로 품질이 좋은 맥주를 저렴하게 유통할 수 있는 구조가 됐기 때문에 유통업 전환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 홍보에 집중하거나 매장을 통해 인지도를 쌓는 곳도 있다”며 “회사의 특성과 가치관에 따라 전략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다른 업체와의 협업과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OEM 등을 준비 중이다. 백 이사는 “자체 브랜드로 소규모 도매점 등을 만들 계획도 있다”며 “소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분들도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맥주를 받아 판매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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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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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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