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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유통업 전환한 ‘옥토버훼스트’, 영업이익 2년새 16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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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7, 2019, 16:07:11

영업이익 2년 새 2800만원→4억 6800만원
맥주 유통업으로 전환해 매장 11개→2개
유통업 집중한 계기 중 하나는 ‘임대료 상승’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외식 프랜차이즈 옥토버훼스트가 주류 유통업에 집중, 2018년 영업이익으로 4억 6826만원을 기록했다. 2016년·2017년과 비교하면 각각 16.4배, 7.3배 증가한 수치다.

 

옥토버훼스트를 운영하는 마이크로브루어리코리아(주)는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정보공개서에 2018년 실적을 지난 11일 올렸다. 2002년 법인을 설립한 뒤로 수제맥주로 인기를 끌어온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다.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옥토버훼스트의 2018년 영업이익은 약 4억 6826만원이다. 2017년엔 6366만원, 2016년엔 2842만원이었다. 각 연도와 비교했을 때 2018년 영업이익은 7.3배·16.4배씩 증가했다.

 

당기순이익은 2018년 4억 4035만원에 달했다. 2017년과 2016년 당기순이익은 각각 4614만원, 144만원에 그쳤다.

 

옥토버훼스트는 최근 외식업 대신 유통업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매장 수는 2015년 11개에서 2017년 2개(종로점·건대스타시티점)로 크게 줄었다. 매장 대신 수제맥주 유통으로 이익을 내는 것이다.

 

백민우 옥토버훼스트 이사는 “맥주 유통업이 지난해 늘어난 영업이익의 약 90%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7년 외부 유통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전국 소매점·프랜차이즈 본사·주류 도매상으로 거래처가 한동안 많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옥토버훼스트가 유통업에 주력한 이유 중 하나로 백 이사는 임대료를 꼽았다. 백 이사는 “100평 이상 매장을 서울 시내에 11개 정도 운영했고 매출도 높았다”며 “하지만 인건비 상승은 차치하고서라도 월세 등 임대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고 했다.

 

이어 “매장이 잘 자리를 잡아 상권을 살리면 임대료가 올랐다”며 “한정된 테이블·시간·재화로는 계속 오르는 임대료를 쫓아가기 힘들어 적자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 자리에 한식부페가 들어오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가맹점 매장 두 곳만 운영 중이다. 대신 전국에 세 개 맥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본사 제1공장·부천 공장·용인 제2공장이다. 백 이사는 “건대와 종로 매장 두 개뿐”이라며 “사업 방향을 완전히 유통 중심으로 바꿨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모든 수제맥주 회사가 유통업 전환으로 임대료 상승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백 이사는 “저희는 오랫동안 레스토랑업을 하면서 장비 감가상각 등으로 품질이 좋은 맥주를 저렴하게 유통할 수 있는 구조가 됐기 때문에 유통업 전환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외부 홍보에 집중하거나 매장을 통해 인지도를 쌓는 곳도 있다”며 “회사의 특성과 가치관에 따라 전략은 다양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옥토버훼스트는 다른 업체와의 협업과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의 OEM 등을 준비 중이다. 백 이사는 “자체 브랜드로 소규모 도매점 등을 만들 계획도 있다”며 “소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분들도 저렴한 가격에 품질 좋은 맥주를 받아 판매하실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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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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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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