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올해 전국에서 공급된 아파트 가운데 10대 건설사 브랜드 단지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1순위 청약자 수 기준으로 대형 건설사 브랜드 단지가 기타 브랜드보다 평균 5.12배 많은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 가치가 시장의 수요를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전국에서 총 145개 단지가 공급됐으며, 1순위 청약자는 총 45만3831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중 시공능력평가 기준 10대 건설사 브랜드 단지는 39개(26.8%)였지만, 전체 청약자의 65.3%인 29만6481명이 이들 단지를 선택했습니다.
반면 10대 건설사를 제외한 기타 브랜드 단지는 106개로 전체의 73%를 차지했지만, 1순위 청약자는 15만7350명(34.6%)에 그쳤습니다. 단지당 평균 청약자 수를 보면 메이저 브랜드는 약 7602명, 기타 브랜드는 1484명 수준으로 무려 5배 이상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특히 올해 1순위 청약자 상위 10개 단지 중 7곳이 10대 건설사 브랜드 단지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7개 단지의 청약자 합계는 23만8779명으로 전체의 52.6%를 차지하며 시장 선호도를 입증했습니다. 반면 하위 10개 단지에는 대형 브랜드가 1곳에 불과했습니다.
이 같은 브랜드 쏠림 현상은 부동산 시장의 조정기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 전체 1순위 청약자 중 10대 건설사 브랜드를 선택한 비율은 45.6%에 불과했지만, 2022년에는 53%, 2023년에는 73%, 지난해에는 62%를 기록하며 4년 연속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시장 호황기에는 다양한 단지가 흥행했지만, 조정기에는 브랜드·입지·상품성 등 안정성과 신뢰도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시공 경험과 재무 안정성을 갖춘 대형 건설사 브랜드 단지가 당분간 분양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연말 분양시장에서는 주요 건설사의 대형 브랜드 단지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GS건설은 10월 대전 도룡동에 ‘도룡자이’를 분양할 예정입니다. 이 지역은 대덕연구단지와 KAIST 등 연구기관이 밀집한 R&D 거점으로, 명문학교와 교육 인프라가 풍부해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또한 GS건설은 이달 경기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동에 ‘수지자이 에디시온’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6개 동 규모로 전용 84~152㎡ 총 480가구로 구성됩니다.
현대건설은 광명뉴타운 내 광명11R구역 재개발사업을 통해 ‘힐스테이트 광명11(가칭)’을 11월 초 분양할 계획입니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최고 42층, 25개 동 규모로 총 4291가구가 들어서며, 652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입니다.
이 외에도 대우건설은 11월 경기도 파주 운정신도시에 공공지원 민간임대 아파트 ‘운정신도시 푸르지오 더 스마트’를 선보일 예정으로, 하반기 분양시장이 대형 브랜드 단지 중심으로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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