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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티움 모바일, 울산 서생초등학교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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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19, 2019, 10:07:39

교사 손편지에 어촌마을 찾아..특별 프로그램 준비
방학기간 맞이해 ICT 체험과 진로 탐색 기회 제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청소년 정보격차 해소와 진로 탐색 기회 제공에 앞장서고 있는 SK텔레콤 ‘티움(T.um) 모바일’이 이번에는 어촌 마을을 찾았다.

 

SK텔레콤은 19일 이동형 ICT 체험관 티움(T.um) 모바일이 이날 부터 오는 21일까지 여름 방학 기간인 울산 울주군 서생초등학교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서생초 2학년 담임교사인 정인식 씨가 SK텔레콤에 보내온 손편지에서 시작됐다.

 

정인식 교사는 편지에 “학생 수는 점점 줄어들고 교사는 노후화되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배움에 관심이 큰 학생들에게 4차 산업혁명을 체험할 기회를 주고 싶다”며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디지털 정보 격차를 극복하고 미래의 꿈을 키울 소중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썼다.

 

 

서생초등학교에는 학생 162명이 재학하고 있다. 학교는 내년에 100번째 입학식을 열 정도로 역사가 깊다. 이번 SK텔레콤 티움 모바일로 울주군 중고생과 주민 포함 약 500여 명이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티움 모바일 방문객은 올해 상반기에만 1만 명이 넘는다. SK텔레콤은 이러한 체험 활동으로 사회적 가치를 약 10억 원 창출했다고 보고 있다. 사회적 가치는 콘텐츠 개발·운영 비용과 지자체에 콘텐츠를 무상 제공한 비용을 고려했다.

 

이번 방문은 학생들에게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미래 직업 연구소’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홀로그램으로 진로 적성을 찾게 해준다. 또한, 소방관, 해양 경찰관, 로봇 전문가, 드론 전문가, 3D 프린팅 전문가를 초청해 현장에서 직업 멘토링도 한다. 학생들에게 업무를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받는다.

 

SK텔레콤은 서생초등학교가 어촌에 있는 점을 고려해 ‘4D 잠수함’을 마련했다. VR로 실제 바닷속을 탐험하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하게 된다. 해양 경찰관 직업 멘토링과 수상 드론 체험도 지역 특수성을 고려해 준비한 특별 체험 프로그램이다.

 

SK텔레콤은 지난 5월 강원 화재 지역에 있는 인흥초등학교에서 ICT 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코딩 교육 장비 ‘알버트’ 모듈을 기증했다. 지난달에는 경기 용인 장평초등학교를 방문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SK텔레콤은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콘텐츠를 경기도 콘텐츠 진흥원에 무상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 콘텐츠 진흥원은 이를 활용해 경기도 방방곡곡을 찾아 연간 20회 이상 체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VR 전문가단을 운영한다. 어린이들이 ICT 체험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주로 경력 단절 여성들을 채용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송광현 SK텔레콤 PR2실장은 “평소 ICT 체험이 어려운 울주군 학생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이 가진 꿈을 응원하고자 이번 방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ICT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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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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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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