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SUV 시장 4년 연속 1위..SUV 시장 트렌드 변화 주도
티볼리, 총 30만대 판매 돌파..쌍용차 최단기간 판매기록 경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는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국내 가솔린 SUV 시장에서 4년 연속으로 전체 판매 1위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출시된 경쟁모델 셀토스도 가솔린을 앞세우고 있어, 두 차종 간 불꽃 튀는 경쟁이 예상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집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출시된 티볼리 가솔린 모델은 지난 5월까지 총 14만 5100대가 판매됐다. 연간 3만대 내외씩 판매된 티볼리 가솔린은 국내 가솔린 SUV 시장이 3배 이상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국내 가솔린 SUV 시장은 2015년 4만 2646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엔 13만 4652대로 껑충 뛰었다. 전체 SUV 시장에서 가솔린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도 8.4%에서 25.9%로 급상승했다. 티볼리를 시작으로 SUV=디젤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있는 셈이다.
가솔린 모델을 앞세운 티볼리는 지난 2017년 10월에 글로벌 판매 20만대(디젤 포함)를 돌파했다. 이후 1년 7개월 만에 다시 30만대를 돌파하며 쌍용차 단일 차종으로 최단기간 판매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한편, 티볼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발맞춰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중이다. 여기에 뛰어난 주행성능과 안전성까지 인정받아 레저와 일상 모두를 만족시키는 ‘생애 첫 차’로 확고히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2015년 출시 이후 이듬해인 2016년엔 전장을 늘린 티볼리 에어가 탄생했고, 같은 해 동급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도 적용됐다. 2017년에는 국내 최초의 주문 제작형 SUV인 ‘기어 에디션’이 출시됐고, 지난달 선보인 베리 뉴 티볼리에는 새로 개발된 1.5ℓ 가솔린 터보 엔진이 적용돼 동력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는 “티볼리는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소형 SUV를 대표하는 모델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혁신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으로 티볼리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