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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 도전장 받은 티볼리...“소형 SUV 1위는 나야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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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2, 2019, 11:07:11

가솔린 SUV 시장 4년 연속 1위..SUV 시장 트렌드 변화 주도
티볼리, 총 30만대 판매 돌파..쌍용차 최단기간 판매기록 경신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쌍용자동차는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국내 가솔린 SUV 시장에서 4년 연속으로 전체 판매 1위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출시된 경쟁모델 셀토스도 가솔린을 앞세우고 있어, 두 차종 간 불꽃 튀는 경쟁이 예상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집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출시된 티볼리 가솔린 모델은 지난 5월까지 총 14만 5100대가 판매됐다. 연간 3만대 내외씩 판매된 티볼리 가솔린은 국내 가솔린 SUV 시장이 3배 이상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실제로 국내 가솔린 SUV 시장은 2015년 4만 2646대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엔 13만 4652대로 껑충 뛰었다. 전체 SUV 시장에서 가솔린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도 8.4%에서 25.9%로 급상승했다. 티볼리를 시작으로 SUV=디젤이라는 공식이 깨지고 있는 셈이다.

 

가솔린 모델을 앞세운 티볼리는 지난 2017년 10월에 글로벌 판매 20만대(디젤 포함)를 돌파했다. 이후 1년 7개월 만에 다시 30만대를 돌파하며 쌍용차 단일 차종으로 최단기간 판매기록을 경신하기도 했다.

 

한편, 티볼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발맞춰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중이다. 여기에 뛰어난 주행성능과 안전성까지 인정받아 레저와 일상 모두를 만족시키는 ‘생애 첫 차’로 확고히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2015년 출시 이후 이듬해인 2016년엔 전장을 늘린 티볼리 에어가 탄생했고, 같은 해 동급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도 적용됐다. 2017년에는 국내 최초의 주문 제작형 SUV인 ‘기어 에디션’이 출시됐고, 지난달 선보인 베리 뉴 티볼리에는 새로 개발된 1.5ℓ 가솔린 터보 엔진이 적용돼 동력성능을 대폭 개선했다.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는 “티볼리는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소형 SUV를 대표하는 모델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품혁신과 차별화된 마케팅 활동으로 티볼리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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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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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SKT 유영상 사장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AI 모델 만들 것”

2025.09.10 11:06: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통해 대한민국 AI 기술의 새로운 전환점을 열겠다는 강력한 도전 의지를 보였습니다. SK텔레콤[017670]은 지난 9일 오후 서울 명동 르메르디앙 서울 호텔에서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윤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원장,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5개 정예팀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착수식을 가졌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 자리에서 정예팀 대표 발언을 통해 “국가대표 AI 기업이라는 사명감으로 국민 일상 속 AI를 위한 최고 수준의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제한된 시간과 자원으로 최고 수준의 AI를 만드는 것은 매우 도전적인 과제이나, SOTA(State Of The Art: 해당 분야에서 현재 가장 혁신적이고 발전된 수준)급 AI 모델 달성은 기술 자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목표로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며 “1차 단계평가부터 오픈소스 SOTA급에 근접한 모델을 올해 안에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로 잠정 예정된 1차 단계평가는 ▲국민·전문가 평가 ▲벤치마크 등 기반 검증평가(AI 안전성 연계) ▲파생 AI 모델 수 평가 등을 진행합니다. SKT 정예팀은 단계평가가 계속될수록 단순 벤치마크 성능뿐만 아니라 실사용자 관점의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AI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접근성 향상, 실질적 활용성이 주요해질 것으로 보고 입체적으로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2019년부터 한국형 AI 모델을 자체 개발한 경험과 1000만 고객이 활용하는 AI 에이전트 에이닷(A.)을 상용화하며 수렴한 고객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과 사용성이 뛰어난 모델을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정예팀 참여사인 크래프톤, 포티투닷(42dot),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와 함께 인공지능 모델 설계부터 반도체,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 최적화, 멀티모달까지 AI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풀스택 역량을 통합적으로 발휘한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서울대학교 연구진(김건희·윤성로·황승원·도재영 교수)과 KAIST 연구진(이기민 교수),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교 연구진(이강욱·Dimitris Papailiopoulos 교수) 등 국내외 석학이 원천기술 연구를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한국어 처리 능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달성하면서 다국어 지원과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차세대 AI 모델 개발입니다. 특히 한국의 문화적 맥락과 정서를 깊이 이해할 수 있는 AI 기술 구현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AI 시장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입니다. 유영상 CEO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단순한 모델 개발을 넘어 대한민국 AI 생태계 전체의 혁신적 도약을 이끌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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