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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휘센 ThinQ 에어컨으로 전기료 줄이는 노하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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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20:07:20

지난해 평균 12만 3000원 지출..보조 냉방 가전 등으로 관리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지난해 8월 8일부터 3일 동안 회원 1108명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평균 전기요금과 에어컨 가동 시간, 잠자며 에어컨을 켠 비율은 각각 12만 3000원, 10.9시간, 65%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 방안을 적용해 전기요금 부담을 평균 16%~18% 감소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1629만 가구 7∙8월 전기요금 부담이 월평균 1만 원가량 줄어든다. 하지만 누진세 개편만 믿고 에어컨을 펑펑 틀었다가는 ‘전기료 폭탄’을 피할 수 없다.

 

 

LG전자는 전기료를 확 줄이는 노하우 5가지를 공개했다. 첫 번째는 보조 냉방 가전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에어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함께 쓰면 내부에 냉기가 순환되며 냉방 효과가 높아진다. 소비전력이 낮은 보조 냉방 가전으로 에어컨으로 소모되는 전력량도 줄일 수 있다.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트는 것도 전기료를 줄이는 방법이다. 전기 요금을 결정하는 주원인은 실외기 작동 시간이다. 낮은 온도로 조정해 희망 온도까지 빠르게 내리고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26~28℃ 정도로 맞춰 전기요금을 낮출 수 있다.

 

LG 휘센 ThinQ는 일반 냉방 온도보다 4℃ 더 낮은 바람을 보내는 ‘아이스쿨파워’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춘다. 또한 4℃ 더 낮은 바람을 멀리까지 보내는 ‘아이스롱파워’ 기능으로 집 안 구석구석까지 시원하게 해주고 전력 손실도 낮춘다.

 

크고 켜기를 반복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 2~3시간 동안 에어컨을 켜고 외출하는 것과 외출 3시간 동안 에어컨을 꺼둔 후 돌아와서 다시 작동시키는 것의 전력 소비량이 큰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발생하는 전력이 크기 때문이다.

 

LG 휘센 ThinQ는 쾌속냉방과 쾌적 냉방을 두 개 엔진으로 개별 운전하는 인공지능 듀얼 인버터 기능으로 기존 인버터보다 소비전력량을 30% 아껴준다. 인공지능 센서가 사람을 감지해 여럿이 모여 있을 때 파워 바람으로 집중 냉방하고 혼자 있을 때는 한쪽 바람 문을 닫아 전기료 부담을 덜어준다.

 

실외기 관리와 필터 청소도 전기 요금과 관련이 있다. 에어컨 성능이 약해진다면 실외기와 필터 등 에어컨 부속품을 챙겨야 한다. 실외기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이면 더운 공기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

 

에어컨 가동 전 청소하면 에너지 손실을 20%가량 막을 수 있다. 또 햇볕 차광막을 설치하는 등 실외기를 식혀주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면 냉방 성능을 올릴 수 있고 전기 요금 약 5% 절약 효과가 있다.

 

2019년 LG 휘센 ThinQ는 에어컨 스스로 실외기와 공기 상태, 필터 교체 시기 등을 파악해 쾌적한 사용법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쉽게 에어컨 성능과 상태를 항상 점검할 수 있어 에너지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에어컨 요금 계산법을 활용한다. 한국전력공사 ‘사용제품 요금계산’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과 하루 사용 시간, 에어컨 사용 전 월평균 전기요금을 입력하면 예상 전기요금이 나와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LG휘센 ThinQ는 에너지 모니터링(옵션 기능) 버튼 하나로 소비전력량부터 우리 집 전체 전기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에어컨 전면에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표시되며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실시간으로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누진 적용 단계별 잔여 전력 사용량도 바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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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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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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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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