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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휘센 ThinQ 에어컨으로 전기료 줄이는 노하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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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20:07:20

지난해 평균 12만 3000원 지출..보조 냉방 가전 등으로 관리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지난해 8월 8일부터 3일 동안 회원 1108명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평균 전기요금과 에어컨 가동 시간, 잠자며 에어컨을 켠 비율은 각각 12만 3000원, 10.9시간, 65%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 방안을 적용해 전기요금 부담을 평균 16%~18% 감소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1629만 가구 7∙8월 전기요금 부담이 월평균 1만 원가량 줄어든다. 하지만 누진세 개편만 믿고 에어컨을 펑펑 틀었다가는 ‘전기료 폭탄’을 피할 수 없다.

 

 

LG전자는 전기료를 확 줄이는 노하우 5가지를 공개했다. 첫 번째는 보조 냉방 가전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에어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함께 쓰면 내부에 냉기가 순환되며 냉방 효과가 높아진다. 소비전력이 낮은 보조 냉방 가전으로 에어컨으로 소모되는 전력량도 줄일 수 있다.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트는 것도 전기료를 줄이는 방법이다. 전기 요금을 결정하는 주원인은 실외기 작동 시간이다. 낮은 온도로 조정해 희망 온도까지 빠르게 내리고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26~28℃ 정도로 맞춰 전기요금을 낮출 수 있다.

 

LG 휘센 ThinQ는 일반 냉방 온도보다 4℃ 더 낮은 바람을 보내는 ‘아이스쿨파워’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춘다. 또한 4℃ 더 낮은 바람을 멀리까지 보내는 ‘아이스롱파워’ 기능으로 집 안 구석구석까지 시원하게 해주고 전력 손실도 낮춘다.

 

크고 켜기를 반복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 2~3시간 동안 에어컨을 켜고 외출하는 것과 외출 3시간 동안 에어컨을 꺼둔 후 돌아와서 다시 작동시키는 것의 전력 소비량이 큰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발생하는 전력이 크기 때문이다.

 

LG 휘센 ThinQ는 쾌속냉방과 쾌적 냉방을 두 개 엔진으로 개별 운전하는 인공지능 듀얼 인버터 기능으로 기존 인버터보다 소비전력량을 30% 아껴준다. 인공지능 센서가 사람을 감지해 여럿이 모여 있을 때 파워 바람으로 집중 냉방하고 혼자 있을 때는 한쪽 바람 문을 닫아 전기료 부담을 덜어준다.

 

실외기 관리와 필터 청소도 전기 요금과 관련이 있다. 에어컨 성능이 약해진다면 실외기와 필터 등 에어컨 부속품을 챙겨야 한다. 실외기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이면 더운 공기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

 

에어컨 가동 전 청소하면 에너지 손실을 20%가량 막을 수 있다. 또 햇볕 차광막을 설치하는 등 실외기를 식혀주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면 냉방 성능을 올릴 수 있고 전기 요금 약 5% 절약 효과가 있다.

 

2019년 LG 휘센 ThinQ는 에어컨 스스로 실외기와 공기 상태, 필터 교체 시기 등을 파악해 쾌적한 사용법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쉽게 에어컨 성능과 상태를 항상 점검할 수 있어 에너지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에어컨 요금 계산법을 활용한다. 한국전력공사 ‘사용제품 요금계산’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과 하루 사용 시간, 에어컨 사용 전 월평균 전기요금을 입력하면 예상 전기요금이 나와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LG휘센 ThinQ는 에너지 모니터링(옵션 기능) 버튼 하나로 소비전력량부터 우리 집 전체 전기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에어컨 전면에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표시되며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실시간으로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누진 적용 단계별 잔여 전력 사용량도 바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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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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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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