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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휘센 ThinQ 에어컨으로 전기료 줄이는 노하우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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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20:07:20

지난해 평균 12만 3000원 지출..보조 냉방 가전 등으로 관리해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인크루트와 알바콜이 지난해 8월 8일부터 3일 동안 회원 1108명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평균 전기요금과 에어컨 가동 시간, 잠자며 에어컨을 켠 비율은 각각 12만 3000원, 10.9시간, 65%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여름철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 방안을 적용해 전기요금 부담을 평균 16%~18% 감소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정부 조사에 따르면 전국 1629만 가구 7∙8월 전기요금 부담이 월평균 1만 원가량 줄어든다. 하지만 누진세 개편만 믿고 에어컨을 펑펑 틀었다가는 ‘전기료 폭탄’을 피할 수 없다.

 

 

LG전자는 전기료를 확 줄이는 노하우 5가지를 공개했다. 첫 번째는 보조 냉방 가전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에어 서큘레이터나 선풍기를 함께 쓰면 내부에 냉기가 순환되며 냉방 효과가 높아진다. 소비전력이 낮은 보조 냉방 가전으로 에어컨으로 소모되는 전력량도 줄일 수 있다.

 

낮은 온도로 에어컨을 트는 것도 전기료를 줄이는 방법이다. 전기 요금을 결정하는 주원인은 실외기 작동 시간이다. 낮은 온도로 조정해 희망 온도까지 빠르게 내리고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26~28℃ 정도로 맞춰 전기요금을 낮출 수 있다.

 

LG 휘센 ThinQ는 일반 냉방 온도보다 4℃ 더 낮은 바람을 보내는 ‘아이스쿨파워’로 실내 온도를 빠르게 낮춘다. 또한 4℃ 더 낮은 바람을 멀리까지 보내는 ‘아이스롱파워’ 기능으로 집 안 구석구석까지 시원하게 해주고 전력 손실도 낮춘다.

 

크고 켜기를 반복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온다. 2~3시간 동안 에어컨을 켜고 외출하는 것과 외출 3시간 동안 에어컨을 꺼둔 후 돌아와서 다시 작동시키는 것의 전력 소비량이 큰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발생하는 전력이 크기 때문이다.

 

LG 휘센 ThinQ는 쾌속냉방과 쾌적 냉방을 두 개 엔진으로 개별 운전하는 인공지능 듀얼 인버터 기능으로 기존 인버터보다 소비전력량을 30% 아껴준다. 인공지능 센서가 사람을 감지해 여럿이 모여 있을 때 파워 바람으로 집중 냉방하고 혼자 있을 때는 한쪽 바람 문을 닫아 전기료 부담을 덜어준다.

 

실외기 관리와 필터 청소도 전기 요금과 관련이 있다. 에어컨 성능이 약해진다면 실외기와 필터 등 에어컨 부속품을 챙겨야 한다. 실외기 공기 배출구에 먼지가 쌓이면 더운 공기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전력 소비량이 늘어난다.

 

에어컨 가동 전 청소하면 에너지 손실을 20%가량 막을 수 있다. 또 햇볕 차광막을 설치하는 등 실외기를 식혀주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면 냉방 성능을 올릴 수 있고 전기 요금 약 5% 절약 효과가 있다.

 

2019년 LG 휘센 ThinQ는 에어컨 스스로 실외기와 공기 상태, 필터 교체 시기 등을 파악해 쾌적한 사용법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쉽게 에어컨 성능과 상태를 항상 점검할 수 있어 에너지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에어컨 요금 계산법을 활용한다. 한국전력공사 ‘사용제품 요금계산’을 활용해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에어컨에 표시된 소비전력과 하루 사용 시간, 에어컨 사용 전 월평균 전기요금을 입력하면 예상 전기요금이 나와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LG휘센 ThinQ는 에너지 모니터링(옵션 기능) 버튼 하나로 소비전력량부터 우리 집 전체 전기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에어컨 전면에 디스플레이 방식으로 표시되며 와이파이를 연결하면 실시간으로 전기요금을 확인할 수 있다. 누진 적용 단계별 잔여 전력 사용량도 바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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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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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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