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NH농협금융, 상반기 순이익 9971억...‘역대 최대’

URL복사

Friday, July 26, 2019, 14:07:47

2분기 순익 5644억..전분기 대비 30.4%↑
은행, 실적개선 이끌어…증권·보험사는 부진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는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9971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20.2% 증가한 수치로 2012년 농협금융 출범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이다.

 

분기 실적 역시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5644억원으로 전분기(4327억원)보다 30.4% 늘었다.

 

농협금융의 상반기 이자이익은 3조9948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4.1% 증가했다. 상반기 누적 순이자마진(NIM)은 1.82%로 작년 상반기보다 0.04%포인트 낮아졌으나 농협은행의 이자부자산 18조1000억원 증가 등에 힘입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농협금융 관계자는 설명했다.

 

6월 말 기준 총자산은 437조원으로 전년 말 대비 4.8% 성장했다. ROE는 9.97%, ROA는 0.47%를 기록해 최근의 수익성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고정이하여신비율과 무수익여신비율은 각각 0.84%와 0.77%로 전분기 대비 각각 0.07%포인트 개선돼 건전성 지표도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최대 계열사인 NH농협은행이 지주사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농협은행의 상반기 순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1772억원(26.5%) 늘어난 8456억원으로 집계됐다. 농협은행은 상반기에 대손충당금 671억원이 환입돼 순이익이 늘었다. 이 일회성 요인을 제외해도 순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16.5% 올랐다.

 

NH투자증권의 상반기 순이익은 27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3.7% 증가했다. 다만 2분기 순이익은 1073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7.3% 줄었다. 농협금융은 "2분기 주식시장 부진으로 거래 수수료가 감소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보험사 수익은 부진했다. NH농협생명의 상반기 순이익은 121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75.8% 급감했고, NH농협손해보험은 작년 205억원에서 올해 59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생명보험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을 앞두고 체질 개선을 진행 중이며 손해보험은 강원도 산불에 따른 보험금 지급 영향을 받았다고 농협금융 관계자는 설명했다.

 

NH농협캐피탈의 순이익은 277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0억원 증가했고, NH저축은행은 84억원으로 22억원 늘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일본의 수출 규제,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성장 둔화 등 경기 하방 우려가 큰 만큼 내실 중심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며 “디지털 업무 전환을 통해 새 고객을 창출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