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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상반기 순이익 9971억...‘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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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4:07:47

2분기 순익 5644억..전분기 대비 30.4%↑
은행, 실적개선 이끌어…증권·보험사는 부진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는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9971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20.2% 증가한 수치로 2012년 농협금융 출범 이후 사상 최대 실적이다.

 

분기 실적 역시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2분기 당기순이익은 5644억원으로 전분기(4327억원)보다 30.4% 늘었다.

 

농협금융의 상반기 이자이익은 3조9948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4.1% 증가했다. 상반기 누적 순이자마진(NIM)은 1.82%로 작년 상반기보다 0.04%포인트 낮아졌으나 농협은행의 이자부자산 18조1000억원 증가 등에 힘입어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다고 농협금융 관계자는 설명했다.

 

6월 말 기준 총자산은 437조원으로 전년 말 대비 4.8% 성장했다. ROE는 9.97%, ROA는 0.47%를 기록해 최근의 수익성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고정이하여신비율과 무수익여신비율은 각각 0.84%와 0.77%로 전분기 대비 각각 0.07%포인트 개선돼 건전성 지표도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다.

 

최대 계열사인 NH농협은행이 지주사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농협은행의 상반기 순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1772억원(26.5%) 늘어난 8456억원으로 집계됐다. 농협은행은 상반기에 대손충당금 671억원이 환입돼 순이익이 늘었다. 이 일회성 요인을 제외해도 순이익은 작년 상반기보다 16.5% 올랐다.

 

NH투자증권의 상반기 순이익은 278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3.7% 증가했다. 다만 2분기 순이익은 1073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7.3% 줄었다. 농협금융은 "2분기 주식시장 부진으로 거래 수수료가 감소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보험사 수익은 부진했다. NH농협생명의 상반기 순이익은 121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75.8% 급감했고, NH농협손해보험은 작년 205억원에서 올해 59억원으로 쪼그라들었다.

 

생명보험은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을 앞두고 체질 개선을 진행 중이며 손해보험은 강원도 산불에 따른 보험금 지급 영향을 받았다고 농협금융 관계자는 설명했다.

 

NH농협캐피탈의 순이익은 277억원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10억원 증가했고, NH저축은행은 84억원으로 22억원 늘었다.

 

농협금융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일본의 수출 규제,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성장 둔화 등 경기 하방 우려가 큰 만큼 내실 중심 경영을 이어갈 것"이라며 “디지털 업무 전환을 통해 새 고객을 창출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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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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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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