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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UCLA와 ‘요리 로봇’ 개발 협력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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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5:07:58

데니스 홍 교수 ‘로멜라’ 연구소와 “레스토랑·가정용 요리 로봇 ‘YORI’ 개발 협력”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배달의민족이 UCLA 로봇 연구소와 함께 요리 로봇을 개발한다. 기존 공장용 로봇 팔과 달리 레스토랑 수준의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이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주)우아한형제들(대표 김봉진)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로스앤젤레스 캠퍼스 산하 연구소 ‘로멜라(RoMeLa)’와 요리 로봇 개발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로멜라는 세계적인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Dennis Hong) 교수가 이끄는 연구소다.

 

우아한형제들은 로멜라 연구소(소장 데니스 홍)와의 이번 요리 로봇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의 식생활을 혁신할 기술을 개발하고 현실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배달의민족은 자율주행 배달 로봇 개발에 이어 ‘요리 로봇’으로도 연구 개발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제조업 등에 활용한 공장용 ‘로봇 팔’과 달리 ‘요리 전용’ 로봇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레스토랑·음식 제조 시설·가정·사무실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시킬 계획이다. 배달의민족 측은 “최소 3~4년의 기간은 소요될 중장기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개발할 로봇은 단순 조리를 넘어 요리에 필요한 다양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질 예정이다. 하드웨어에 더해 식자재 주문·레시피 다운로드 등 소프트웨어 기능을 높일 계획이다.

 

배달의민족 측은 “기존 조리 로봇들은 보통 단일 과제만 수행할 수 있는 초보적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며 “코드명 ‘YORI’(요리)로 명명된 이번 프로젝트는 요리 로봇이 식재료를 자르고, 팬을 뒤집는 등 다양한 동작과 기능을 소화해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데니스 홍 UCLA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오랫동안 굳어져 왔던 인간의 식생활을 혁신하는 데 있다”며 “로봇은 우리가 그리는 미래를 앞당길 수단이며 로봇을 개발하는 과정은 곧 우리 삶을 보다 풍족하고 편리하게 변화시켜가는 흥미진진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딜리버리셀 이사는 “배달의민족이 세계적인 로봇 연구소 로멜라와 협업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설렘과 기대가 생긴다”며 “로멜라와 함께 우리 생활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는 실용적인 로봇 기술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2017년부터 외식 산업 인프라 개선·고도화·자영업자 토털 IT 솔루션에 적극 투자해 왔다. 최근엔 자율주행 서빙로봇·QR코드 스마트오더 등 외식 기술을 집약한 미래식당 '메리고치킨'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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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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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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