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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 2분기 실적 ‘트리플크라운’...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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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7:07:59

매출액 7555억 원·영업이익 1382억 기록..해외 사업·해약률 기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웅진코웨이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신기록을 갈아치우며 역대 2분기 실적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다.

 

웅진코웨이는 30일 공시에서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2분기보다 11.4% 성장한 7555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보다 각각 6.9%, 12.3% 증가한 1382억 원과 1019억 원을 기록했다. 이날 발표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역대 분기 최대치다.

 

2분기 실적에 힘입어 상반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각각 1조 4647억 원, 2734억 원, 2023억 원을 기록하며 역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이번 실적에는 소송 중인 CS닥터 퇴직금 관련 충당금 154억 원이 포함됐다. 제외할 경우 2분기 영업이익은 1536억 원으로 늘어난다.

 

 

웅진코웨이는 호실적을 이끈 요인으로 ▲국내외 렌털 판매 역대 최대 달성 ▲해외 사업 고성장 지속 ▲제품 해약률 관리 등을 꼽았다.

 

웅진코웨이는 국내외 렌털 판매 부문에서 지난해 2분기보다 8.3% 증가한 렌털 판매량 55만 1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직전 분기에 달성한 역대 최대 렌털 판매량 기록을 갈아치운 것이다.

 

국내 실적 호조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주요 제품군과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 새로운 제품군 판매 증가에 힘입었다. 해외는 말레이시아와 미국 법인이 지속 성장하며 렌털 판매가 늘었다.

 

렌털 판매량 증가에 따라 2분기 렌털 계정 순증은 19만 8000 계정으로 나타났다. 웅진코웨이가 가진 총 계정 수는 738만 개다. 국내에 609만 개, 해외 법인이 129만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이러한 증가세를 이어가 올해 760만 계정, 내년 800만 계정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2분기 해외 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에서 35.6% 성장한 1804억 원을 기록했다. 말레이시아 법인과 미국 법인이 크게 성장한 데 따른 성과다. 말레이시아 법인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서 39.3% 증가한 1276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다. 같은 기간에 관리 계정 수가 44.4% 늘어 115만 계정을 확보했다.

 

이번 분기 미국 법인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35.9% 증가한 236억 원을 기록했다. 관리 계정이 늘며 방문판매 매출이 올랐고 청정기 시판 판매 호조가 영향을 미쳤다. 이번 실적은 미국 법인이 기록한 역대 2분기 최대치다. 관리 계정은 같은 기간에 4.2% 늘어난 11만 7000대를 기록했다.

 

웅진코웨이는 인도네시아 법인을 준비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방문판매 라이선스 취득과 전신 개발을 완료한 상태”라며 “올해 4분기 사업 개시를 목표로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법인에서 성공을 경험한 웅진코웨이는 이번 인도네시아 법인 정착에도 자신하고 있는 모양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6억 명으로 동남아 최대 규모 시장이다. 수도 자카르타 1인당 GDP는 1만 4000달러로 구매력이 높고 동남아 국가 중에서 생활용수 민감도가 높은 곳이다. 웅진코웨이에는 기회요소가 많은 국가다.

 

국내외 시장 개척 외에도 낮은 해약률 관리도 이번 실적 호조를 이끈 요인이다.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포함 제품 해약률은 1%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2분기 해약률은 지난해 2분기보다 0.09%포인트 감소해 1.01%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렌털 폐기손실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8% 감소한 96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렌털 매출 대비 2.5% 수준으로 지난해 2분기 3.1%보다 0.6%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웅진코웨이는 성장세를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기존 고객이 추가로 제품을 구매할 때 혜택을 주는 ‘결합 요금제’ 시행과 B2B나 B2G 시장 판매 집중 전략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법인 사업 개시로 해외 사업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안지용 웅진코웨이 경영관리본부장은 “웅진코웨이는 의류관리기와 공기청정기를 결합한 의류청정기, 관리받을 수 있는 매트리스 등 새로운 사업과 제품에 지속 도전해 성과를 내고 있다”며 “해외에서 한국형 렌털로 호평받는 만큼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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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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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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