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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코웨이, 2분기 실적 ‘트리플크라운’...역대 최대 실적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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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7:07:59

매출액 7555억 원·영업이익 1382억 기록..해외 사업·해약률 기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웅진코웨이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신기록을 갈아치우며 역대 2분기 실적 트리플크라운을 달성했다.

 

웅진코웨이는 30일 공시에서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2분기보다 11.4% 성장한 7555억 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같은 기간보다 각각 6.9%, 12.3% 증가한 1382억 원과 1019억 원을 기록했다. 이날 발표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역대 분기 최대치다.

 

2분기 실적에 힘입어 상반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각각 1조 4647억 원, 2734억 원, 2023억 원을 기록하며 역시 반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이번 실적에는 소송 중인 CS닥터 퇴직금 관련 충당금 154억 원이 포함됐다. 제외할 경우 2분기 영업이익은 1536억 원으로 늘어난다.

 

 

웅진코웨이는 호실적을 이끈 요인으로 ▲국내외 렌털 판매 역대 최대 달성 ▲해외 사업 고성장 지속 ▲제품 해약률 관리 등을 꼽았다.

 

웅진코웨이는 국내외 렌털 판매 부문에서 지난해 2분기보다 8.3% 증가한 렌털 판매량 55만 1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직전 분기에 달성한 역대 최대 렌털 판매량 기록을 갈아치운 것이다.

 

국내 실적 호조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주요 제품군과 의류청정기, 전기레인지 등 새로운 제품군 판매 증가에 힘입었다. 해외는 말레이시아와 미국 법인이 지속 성장하며 렌털 판매가 늘었다.

 

렌털 판매량 증가에 따라 2분기 렌털 계정 순증은 19만 8000 계정으로 나타났다. 웅진코웨이가 가진 총 계정 수는 738만 개다. 국내에 609만 개, 해외 법인이 129만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웅진코웨이는 이러한 증가세를 이어가 올해 760만 계정, 내년 800만 계정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2분기 해외 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2분기에서 35.6% 성장한 1804억 원을 기록했다. 말레이시아 법인과 미국 법인이 크게 성장한 데 따른 성과다. 말레이시아 법인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서 39.3% 증가한 1276억 원으로 역대 최대치다. 같은 기간에 관리 계정 수가 44.4% 늘어 115만 계정을 확보했다.

 

이번 분기 미국 법인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35.9% 증가한 236억 원을 기록했다. 관리 계정이 늘며 방문판매 매출이 올랐고 청정기 시판 판매 호조가 영향을 미쳤다. 이번 실적은 미국 법인이 기록한 역대 2분기 최대치다. 관리 계정은 같은 기간에 4.2% 늘어난 11만 7000대를 기록했다.

 

웅진코웨이는 인도네시아 법인을 준비하고 있다. 회사는 “현재 방문판매 라이선스 취득과 전신 개발을 완료한 상태”라며 “올해 4분기 사업 개시를 목표로 인프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말레이시아 법인에서 성공을 경험한 웅진코웨이는 이번 인도네시아 법인 정착에도 자신하고 있는 모양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6억 명으로 동남아 최대 규모 시장이다. 수도 자카르타 1인당 GDP는 1만 4000달러로 구매력이 높고 동남아 국가 중에서 생활용수 민감도가 높은 곳이다. 웅진코웨이에는 기회요소가 많은 국가다.

 

국내외 시장 개척 외에도 낮은 해약률 관리도 이번 실적 호조를 이끈 요인이다.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포함 제품 해약률은 1%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2분기 해약률은 지난해 2분기보다 0.09%포인트 감소해 1.01%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렌털 폐기손실 금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8% 감소한 96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렌털 매출 대비 2.5% 수준으로 지난해 2분기 3.1%보다 0.6%포인트 낮아진 수치다.

 

웅진코웨이는 성장세를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기존 고객이 추가로 제품을 구매할 때 혜택을 주는 ‘결합 요금제’ 시행과 B2B나 B2G 시장 판매 집중 전략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법인 사업 개시로 해외 사업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안지용 웅진코웨이 경영관리본부장은 “웅진코웨이는 의류관리기와 공기청정기를 결합한 의류청정기, 관리받을 수 있는 매트리스 등 새로운 사업과 제품에 지속 도전해 성과를 내고 있다”며 “해외에서 한국형 렌털로 호평받는 만큼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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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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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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