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SUV·전기차 뜨고 젊은층 신차 안산다...급변하는 車시장

URL복사

Wednesday, July 31, 2019, 15:07:40

전기차 판매비중 유럽·일본 앞질러..미세먼지·화재사고 영향
30~40대 구매비중 역대 최저치..“경제침체 따른 취업난 탓”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상반기 자동차 시장에서 SUV와 전기차는 성장세를 거듭한 반면, 경유차와 수입차의 감소세가 뚜렷했다. 특히,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주 수요층인 30~40대의 구매비중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총 88만 9588대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자동차의 연간 내수 판매량은 2015년 이후 꾸준히 연간 182만~185만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올해는 미세먼지 문제, 레저 열풍, BMW 화재 사건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유형에 변화가 생긴 모습이다.

 

먼저, SUV의 판매 비중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올해 상반기엔 역대 최고치의 점유율(44.2%)을 달성했다. 소형 및 대형 SUV들이 잇따라 출시된 영향으로 판매가 4.3% 증가한 덕분이다. 지난 2016년 32.8%에 그쳤던 SUV 점유율은 지난해 41.2%로 껑충 뛰었고, 올해 역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경유차의 선호도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올해 상반기 경유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6.5% 감소했고, 2015년 52.5%에 달했던 경유차 판매 비중도 39.5%로 추락했다. 미세가스 문제를 비롯해 배출가스 시험방법(WLTP) 강화,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사건 등으로 휘발유 차량(45.4%)이 판매 1위를 되찾았다는 게 자동차협회의 설명이다.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친환경차의 판매는 하이브리드차의 인기와 전기차와 및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했다. 승용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판매 비중도 7.9%를 기록해, EU와 미국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가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한국 7.9%, EU 7.5%, 미국 3.3%, 일본 26.3%를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한국 2.6%, EU 2.0%, 미국 0.8%, 일본 0.6%로 한국시장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기존의 주력 구매층이던 30~40대 구매비중이 역대 최저 수준인 34.1%로 추락한 것도 올해 자동차 시장의 특징이다. 올해 상반기 30~40대의 차량구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3.7%나 감소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30~40대가 차지하는 구매 비중은 2016년 41.0%에 달했지만, 지난해 36.8%에 이어 올해 상반기엔 더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반면 올해 상반기의 법인구매(공유 차량 포함) 비중은 28.3%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경기 부진의 장기화에 따른 젊은층의 취업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유럽차는 29.6% 급감한 반면, 렉서스, 혼다 등 일본차는 오히려 10.8%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일본차는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올해 상반기 2만 3850대를 판매해 상반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일본계 브랜드의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19.5%로 높아졌다.

 

이는 화재 결함 사건(BMW), 디젤게이트(폭스바겐) 등을 겪은 유럽차들의 판매 감소분을 일본차들이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상반기의 수입차 시장 점유율은 75.3%에 달했지만 올해는 67.2%로 급락했다. 반대로 13.8%였던 일본차는 19.5%로 성장했고, 9.5%였던 미국차도 11.9%까지 치솟았다.

 

수입국 기준으로는 중국산 차량이 올해 상반기 1066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128.8%나 급증했다. 중국 전기버스 이외에도 중국에서 생산되는 볼보 S90이 본격적으로 판매되면서 중국산 차의 판매 비중이 급격히 뛰었다. 일본산 수입차도 2.1% 증가한 1만 5413대가 판매돼 수입국 기준으로는 독일,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최근 자동차 소비자 선호의 변화는 국내만이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추세”라며 “따라서 자동차 회사들은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해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 및 생산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최근 미·중 통상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정성이 높아지면서 자동차업계의 어려움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완성차업계와 IT업계의 협력, 고부가가치 스타트업 육성 등 국내에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를 정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C레벨 터치]조주완 LG전자 사장, “AX 속도가 사업 성패 좌우”

2025.07.28 10:25:5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이제는 인공지능전환(AX)의 속도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내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최고 책임자가 되겠다" 조주완 LG전자 CEO가 AI를 빠르게 확산하기 위해 최고확산책임자(Chief Diffusion Officer)를 자처하며 AX의 중요성을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28일 LG전자에 따르면 조 CEO는 최근 AX를 주제로 열린 구성원 소통행사 'AX 토크콘서트'에서 기업의 구조적 혁신을 위해 CEO가 직접 AX를 전파하는 '체인지 에이전트(Change Agent)'를 맡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AI가 4차 산업혁명을 리딩하는 범용 핵심기술로서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기업에는 단순한 업무 방식의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일의 본질' 자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라며 "AI와 함께 더 나은 방식으로 일하고 조직 전체가 그 흐름 위에서 지속적인 변화와 진화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AX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완전히 디지털화된 LG전자(Fully Digitalized LGE)'를 AX 비전으로 제시하고 2~3년 내 현재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좀 더 고부가 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전문성과 역량 개발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주요 영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AX 사례들도 소개됐습니다. AI로 연구개발(R&D) 속도를 단축한 자체 생성형 AI 데이터 시스템 '찾다(CHATDA)'가 대표적입니다. '찾다'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통해 기존에 3~5일 정도 소요되던 데이터 탐색 시간이 30분 정도로 줄었습니다. LG전자 직원은 '찾다'와 대화하며 특정 지역이나 문화권에 최적화된 제품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각 국가의 생활 패턴에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고객 방문 조사 등을 진행하는데 이에 앞서 '찾다'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면 가설을 세우고 고도화할 수 있어 빠르게 제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올해 초 인도에서는 일부 냉장고에 '위생·신선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인도 고객들의 냉장고 사용 패턴을 분석했을 때 문을 자주 열고 있는데 더운 날씨로 식품의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어 내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LG전자 제품 개발에 있어서 AI를 지식과 제조를 연결하는 핵심 동력으로 삼는다는 전략입니다. 판매 현장에서의 AI 적용 사례도 공유됐습니다. LG전자는 AI 기술을 활용해 원하는 제품군을 안내하는가 하면 AI 기술을 활용해 상담 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인 판매 매니저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축해 갈 계획입니다. '엘지니(LG전자+지니어스, LGenie AI)'의 활용 방법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도 소개됐습니다. 지난 2018년 처음 선보인 엘지니는 복지 안내나 규정 확인, 전표 처리 등 단순 업무를 지원하던 수준에서 AI 기술이 접목되며 LG전자의 핵심 디지털 자산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엘지니는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본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AI 서비스(Azure AI services) ▲오픈AI의 챗GPT ▲구글의 제미나이 등 생성형 AI가 접목돼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지식 검색, 문서 요약, 통변역, 코드분석 및 보완, 아이디어 생성, 정보 해석 등 실무 중심의 고도화된 기능까지 지원합니다. 엘지니는 월 70만건 이상의 업무 상호작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총 71개 언어를 지원하는 통역 기능은 월 1200시간 이상, 번역 기능은 월 12만건 이상의 문서를 자동 처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엘지니를 'AI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만들어 가는 '스마트 파트너'로 키우며 공통업무 보조를 넘어 영업·마케팅, SCM(공급망관리) 등 고도화된 전문역량이 필요한 영역으로까지 기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