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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전기차 뜨고 젊은층 신차 안산다...급변하는 車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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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19, 15:07:40

전기차 판매비중 유럽·일본 앞질러..미세먼지·화재사고 영향
30~40대 구매비중 역대 최저치..“경제침체 따른 취업난 탓”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상반기 자동차 시장에서 SUV와 전기차는 성장세를 거듭한 반면, 경유차와 수입차의 감소세가 뚜렷했다. 특히, 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주 수요층인 30~40대의 구매비중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총 88만 9588대를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자동차의 연간 내수 판매량은 2015년 이후 꾸준히 연간 182만~185만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올해는 미세먼지 문제, 레저 열풍, BMW 화재 사건 등으로 소비자들의 구매유형에 변화가 생긴 모습이다.

 

먼저, SUV의 판매 비중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올해 상반기엔 역대 최고치의 점유율(44.2%)을 달성했다. 소형 및 대형 SUV들이 잇따라 출시된 영향으로 판매가 4.3% 증가한 덕분이다. 지난 2016년 32.8%에 그쳤던 SUV 점유율은 지난해 41.2%로 껑충 뛰었고, 올해 역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면 미세먼지 문제 등으로 경유차의 선호도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올해 상반기 경유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6.5% 감소했고, 2015년 52.5%에 달했던 경유차 판매 비중도 39.5%로 추락했다. 미세가스 문제를 비롯해 배출가스 시험방법(WLTP) 강화,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사건 등으로 휘발유 차량(45.4%)이 판매 1위를 되찾았다는 게 자동차협회의 설명이다.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된 것도 주목할 부분이다. 친환경차의 판매는 하이브리드차의 인기와 전기차와 및 수소전기차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6% 증가했다. 승용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판매 비중도 7.9%를 기록해, EU와 미국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가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한국 7.9%, EU 7.5%, 미국 3.3%, 일본 26.3%를 기록했다. 특히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한국 2.6%, EU 2.0%, 미국 0.8%, 일본 0.6%로 한국시장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였다.

 

기존의 주력 구매층이던 30~40대 구매비중이 역대 최저 수준인 34.1%로 추락한 것도 올해 자동차 시장의 특징이다. 올해 상반기 30~40대의 차량구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3.7%나 감소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30~40대가 차지하는 구매 비중은 2016년 41.0%에 달했지만, 지난해 36.8%에 이어 올해 상반기엔 더 떨어진 모습을 보였다. 반면 올해 상반기의 법인구매(공유 차량 포함) 비중은 28.3%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경기 부진의 장기화에 따른 젊은층의 취업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유럽차는 29.6% 급감한 반면, 렉서스, 혼다 등 일본차는 오히려 10.8%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일본차는 하이브리드를 중심으로 올해 상반기 2만 3850대를 판매해 상반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일본계 브랜드의 수입차 시장 점유율도 19.5%로 높아졌다.

 

이는 화재 결함 사건(BMW), 디젤게이트(폭스바겐) 등을 겪은 유럽차들의 판매 감소분을 일본차들이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상반기의 수입차 시장 점유율은 75.3%에 달했지만 올해는 67.2%로 급락했다. 반대로 13.8%였던 일본차는 19.5%로 성장했고, 9.5%였던 미국차도 11.9%까지 치솟았다.

 

수입국 기준으로는 중국산 차량이 올해 상반기 1066대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128.8%나 급증했다. 중국 전기버스 이외에도 중국에서 생산되는 볼보 S90이 본격적으로 판매되면서 중국산 차의 판매 비중이 급격히 뛰었다. 일본산 수입차도 2.1% 증가한 1만 5413대가 판매돼 수입국 기준으로는 독일, 미국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최근 자동차 소비자 선호의 변화는 국내만이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추세”라며 “따라서 자동차 회사들은 급변하는 시장에 대응해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 및 생산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최근 미·중 통상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정성이 높아지면서 자동차업계의 어려움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완성차업계와 IT업계의 협력, 고부가가치 스타트업 육성 등 국내에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를 정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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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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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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