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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흥행에 웃은 車업계...“K7·QM6 쾌속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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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06:08:00

8000대 돌파한 K7…기아차, 32개월 만에 베스트셀링카 배출
QM6 앞세운 르노삼성도 약진..신차 티볼리는 예상 밖 정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의 판매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신차를 출시한 업체들만 오랜만에 웃었다. 지난 7월 8173대가 팔린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승용 기준)에 올랐고, LPG 모델을 내세운 QM6도 4000대를 넘겼다. 1톤 트럭인 포터가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점.

 

다만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한국지엠은 물론, 판매 호조를 보이던 쌍용차도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전달에 이어 최하위에 머물렀고, 3위를 지키던 쌍용차도 르노삼성차에 불과 399대 차이로 추격당했다. 비슷한 시기 출시된 신형 QM6와 신형 티볼리의 성적표가 엇갈린 탓이다.

 

◇ 현대차, 기아차 신차 공세에 판매량 정체…포터 1만대 돌파

 

지난 7월 현대차는 내수시장에서 총 6만 28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몰이 중인 쏘나타는 8071대가 판매됐지만, 기아차의 신차 K7에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내줬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아반떼(5428대), 그랜저(6135대), 코나(3183대), 싼타페(7393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이 하향세를 면치 못했다. 다만 상용차인 포터는 지난달 무려 1만 355대가 판매돼 국내 모든 차종을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가 가장 최근에 출시한 베뉴는 1753대가 판매돼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 현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연간 목표인 1만 5000대는 충분히 달성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352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1113.8%나 늘어났고, 플래그십 대형 세단인 제네시스 G90(1153대)도 전년 대비 130%나 급증했다.

 

◇ 기아차, 신형 K7 베스트셀링카 등극…셀토스도 흥행 ‘시동’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08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2% 성장했다. 표면적인 판매량은 정체된 모습이지만,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K7은 경쟁차종인 그랜저에 눌려 있었지만, 신형이 출시되면서 전년 대비 149.1% 껑충 뛰어올랐다.

 

지난달 총 8173대가 판매된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차의 모델이 현대차를 제치고 최대 판매량을 달성한 건 2016년 11월 모닝(9256대) 이후 무려 2년 8개월 만이다.

 

 

소형 SUV 셀토스도 출시 첫 달 3335대가 판매돼 흥행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쌍용차 티볼리보다 100대 덜 팔렸지만, 조만간 시장 1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기아차의 주력모델인 카니발(5518대), 스포티지(1860대), 쏘렌토(3166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6.2%, 42.7%, 47.7%씩 급감했다. 조만간 풀체인지(완전변경)를 앞두고 있는 노후차종들이라 판매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 쌍용차, 내수 성장세 한풀 꺾여..신차 코란도만 ‘선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70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4% 쪼그라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최근 페이스리프트됐지만 기대만큼의 성장세를 보이지 않았고, 렉스턴 스포츠 역시 판매가 침체된 탓이다.

 

차종별로 보면 티볼리(3435대)와 렉스턴 스포츠(3210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5%와 20.2%씩 줄었다. G4 렉스턴(964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9.0%나 급감했지만, 신차인 코란도(1020대)는 213.8% 급증했다.

 

◇ 르노삼성, QM6 앞세워 쌍용차 맹추격…판매격차 ‘399대’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에서 총 8308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3%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올해 줄곧 최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은 오랜만에 8000대를 돌파한 것은 물론, 내수 3위 쌍용차를 399대 차이로 따라붙었다.

 

 

르노삼성의 상승세는 최근 출시된 신형 QM6(4262대)가 견인했다. 전년 동월 대비 두 배나 많이 팔린 QM6는 르노삼성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홀로 책임졌다. QM6의 판매량 가운데 LPG 모델이 2513대를 차지해 SUV 시장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SM6는 1529대가 판매됐고,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QM3도 오랜만에 900대를 판매해 지난해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르노 마스터도 총 233대를 판매해 국내 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25.0% 급감…“출구가 안 보인다”

 

한국지엠은 지난 7월 내수시장에서 6754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5.0%나 급감했다. 전달에 이어 또 다시 최하위에 그친 한국지엠은 다른 업체와 달리 신차가 없어 반등에 실패했다.

 

스파크(3304대)를 비롯해 말리부(1284대), 트랙스(995대) 등 대부분의 주력모델들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지엠의 수입차종인 이쿼녹스(253대), 카마로(12대), 임팔라(35대). 볼트EV(293대) 등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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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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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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