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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흥행에 웃은 車업계...“K7·QM6 쾌속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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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2, 2019, 06:08:00

8000대 돌파한 K7…기아차, 32개월 만에 베스트셀링카 배출
QM6 앞세운 르노삼성도 약진..신차 티볼리는 예상 밖 정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 완성차업계의 판매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신차를 출시한 업체들만 오랜만에 웃었다. 지난 7월 8173대가 팔린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베스트셀링카(승용 기준)에 올랐고, LPG 모델을 내세운 QM6도 4000대를 넘겼다. 1톤 트럭인 포터가 올해 처음으로 1만대를 돌파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점.

 

다만 이렇다 할 신차가 없는 한국지엠은 물론, 판매 호조를 보이던 쌍용차도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한국지엠은 전달에 이어 최하위에 머물렀고, 3위를 지키던 쌍용차도 르노삼성차에 불과 399대 차이로 추격당했다. 비슷한 시기 출시된 신형 QM6와 신형 티볼리의 성적표가 엇갈린 탓이다.

 

◇ 현대차, 기아차 신차 공세에 판매량 정체…포터 1만대 돌파

 

지난 7월 현대차는 내수시장에서 총 6만 286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1%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인기몰이 중인 쏘나타는 8071대가 판매됐지만, 기아차의 신차 K7에 베스트셀링카 자리를 내줬다.

 

 

전년 동월과 비교하면 아반떼(5428대), 그랜저(6135대), 코나(3183대), 싼타페(7393대) 등 대부분의 주력차종이 하향세를 면치 못했다. 다만 상용차인 포터는 지난달 무려 1만 355대가 판매돼 국내 모든 차종을 통틀어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편, 현대차가 가장 최근에 출시한 베뉴는 1753대가 판매돼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 현 판매량을 유지한다면 연간 목표인 1만 5000대는 충분히 달성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인 넥쏘는 352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1113.8%나 늘어났고, 플래그십 대형 세단인 제네시스 G90(1153대)도 전년 대비 130%나 급증했다.

 

◇ 기아차, 신형 K7 베스트셀링카 등극…셀토스도 흥행 ‘시동’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708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0.2% 성장했다. 표면적인 판매량은 정체된 모습이지만,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K7은 경쟁차종인 그랜저에 눌려 있었지만, 신형이 출시되면서 전년 대비 149.1% 껑충 뛰어올랐다.

 

지난달 총 8173대가 판매된 신형 K7은 쏘나타를 제치고 승용차 부문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에 따르면 기아차의 모델이 현대차를 제치고 최대 판매량을 달성한 건 2016년 11월 모닝(9256대) 이후 무려 2년 8개월 만이다.

 

 

소형 SUV 셀토스도 출시 첫 달 3335대가 판매돼 흥행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쌍용차 티볼리보다 100대 덜 팔렸지만, 조만간 시장 1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기아차의 주력모델인 카니발(5518대), 스포티지(1860대), 쏘렌토(3166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6.2%, 42.7%, 47.7%씩 급감했다. 조만간 풀체인지(완전변경)를 앞두고 있는 노후차종들이라 판매가 눈에 띄게 줄어드는 모습이다.

 

◇ 쌍용차, 내수 성장세 한풀 꺾여..신차 코란도만 ‘선방’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870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4% 쪼그라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주력모델인 티볼리가 최근 페이스리프트됐지만 기대만큼의 성장세를 보이지 않았고, 렉스턴 스포츠 역시 판매가 침체된 탓이다.

 

차종별로 보면 티볼리(3435대)와 렉스턴 스포츠(3210대)는 전년 동월 대비 각각 5.5%와 20.2%씩 줄었다. G4 렉스턴(964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9.0%나 급감했지만, 신차인 코란도(1020대)는 213.8% 급증했다.

 

◇ 르노삼성, QM6 앞세워 쌍용차 맹추격…판매격차 ‘399대’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에서 총 8308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9.3%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올해 줄곧 최하위권을 맴돌았던 르노삼성은 오랜만에 8000대를 돌파한 것은 물론, 내수 3위 쌍용차를 399대 차이로 따라붙었다.

 

 

르노삼성의 상승세는 최근 출시된 신형 QM6(4262대)가 견인했다. 전년 동월 대비 두 배나 많이 팔린 QM6는 르노삼성 전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홀로 책임졌다. QM6의 판매량 가운데 LPG 모델이 2513대를 차지해 SUV 시장의 틈새시장을 잘 공략했다는 평가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SM6는 1529대가 판매됐고, 판매 부진에 시달리던 QM3도 오랜만에 900대를 판매해 지난해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 르노 마스터도 총 233대를 판매해 국내 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25.0% 급감…“출구가 안 보인다”

 

한국지엠은 지난 7월 내수시장에서 6754대 판매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5.0%나 급감했다. 전달에 이어 또 다시 최하위에 그친 한국지엠은 다른 업체와 달리 신차가 없어 반등에 실패했다.

 

스파크(3304대)를 비롯해 말리부(1284대), 트랙스(995대) 등 대부분의 주력모델들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지엠의 수입차종인 이쿼녹스(253대), 카마로(12대), 임팔라(35대). 볼트EV(293대) 등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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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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