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볼보자동차코리아는 안전벨트 개발 60주년을 맞아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안전벨트 캠페인을 벌인다고 5일 밝혔다. 볼보차는 서울 강남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오는 23일까지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라운지를 운영하며, 모든 방문자에게 특별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운전면허시험장을 찾는 예비 운전자들에게 안전벨트 착용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올바른 주행 습관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됐다. 볼보차는 캠페인 라운지에서 운전자들에게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독려해나갈 계획이다.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안전벨트를 착용했을 때 사망률은 0.33%였지만, 착용하지 않았을 때 사망률은 1.56%로 약 4.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뒷좌석 안전벨트 미착용의 경우 사고 발생시 창 밖으로 튕겨나가는 등 사망률이 3.5배 이상 높아진다. 또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탑승자가 앞 좌석을 충격하기 때문에 앞 좌석 탑승자의 사망률 역시 7배 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은 32%에 불과한 실정이다.
운전면허시험장에 마련된 라운지에서는 안전벨트의 역사와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부스가 운영된다. 모든 방문객들에게는 친환경 부채가 제공되고,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서약을 하면 차량용 방향제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참가자들은 이번 캠페인의 마이크로사이트에서 진행중인 추첨행사에도 자동 응모된다. 스웨덴 아웃도어 브랜드 툴레의 백팩과 CGV 기프트 카드, 스타벅스 등 특별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행사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수많은 첨단 안전 기술들이 소개되고 있지만, 사고의 위험을 인지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책임의 주체는 사람의 몫”이라며 “안전 운전의 시작은 안전벨트 착용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인식을 갖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생활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볼보차는 가장 많은 인명을 구한 안전기술인 3점식 안전벨트를 60년 전 개발한 회사다. 볼보차코리아는 안전벨트 개발 60주년을 기념해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독려하는 ‘SIT, BELT!’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