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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감한 사장님?...JTI코리아 대표, 일본제품 불매·영업 노조 파업 중에도 ‘3주간 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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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6, 2019, 17:08:47

보이콧으로 신제품 마케팅 어려운 상황..영업 담당자 노조 830일째 파업
9월 전면 파업 예고했지만 호세 루이스 아마도르 대표 26일간 휴가 떠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JTI(Japan Tobacco International) 코리아가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이어 영업사원들로 구성한 노조 파업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업계 분석이 나오고 있다. 호세 루이스 아마도르 대표이사는 불매운동이 한창이었던 7월 중순부터 휴가로 자리를 비운 상태다.

 

JTI 코리아는 메비우스·카멜·세븐스타 등을 생산하는 담배 업체다. 업계 관계자는 “7월 불매운동으로 JTI 매출이 평소보다 5% 줄었다”고 말했다. 같은 달 신제품 ‘플룸 테크’를 출시했지만 오히려 매출은 줄어든 것이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일본 불매운동으로 소비자 감소와 함께 마케팅이 어려워진 상태”라며 “중요 마케팅 수단인 매대를 담당할 영업담당자 파업까지 겹쳐 타격이 더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JTI 코리아 노동조합(노조)은 2017년 4월부터 현재까지 약 830일째 파업 중이다. 7월 2일부터 JTI 코리아 본사가 있는 종로 흥국생명 빌딩 앞에서 조합원 릴레이 피켓 시위를 진행 중이다. 9월엔 전면 파업에 돌입해 투쟁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JTI 코리아 노조원은 총 215명으로 전국 영업담당자가 상당수를 차지한다. 영업담당자들은 편의점 MD 활동과 함께 일반 슈퍼에 물류를 직접 배송하는 일을 한다. 편의점을 제외한 모든 매대를 채우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편의점엔 본사가 직접 물류 배송을 한다.

 

JTI 코리아 노조의 요구 사항은 직원들 간의 경영성과금 지급율 차이에 대한 사측의 대안 마련이다. 주 목적은 영업담당자들과 사무직 사이의 임금 격차를 줄이는 것이지만, “한 번에 임금을 맞추는 게 불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어 양보한 상태”라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현재 JTI 코리아의 경영성과금은 10년 동안 고정돼있다. 하지만 지급율이 임금과 비례해 사무직 평균 지급액(연 750만원)이 영업사원들의 평균 지급액(연 280만원)의 약 2.5배에 달하는 상황이다.

 

노조 측은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요구하면서 파업이 시작했다”며 “2.5배 가까이 나는 성과금 차를 한 번에 맞추기 어려운 것을 알고 있어 연간 계획을 갖고 폭을 좁히자는 제안을 했지만 회사 측에서는 반응이 없다”고 설명했다.

 

JTI 코리아 측은 “(일본 제품 불매와 노조 파업으로) 영향이 있었던 건 사실이고 어려움도 있는데, 사장님 새로 부임하시면서 원만한 해결을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호세 루이스 아마도르 JTI 코리아 대표이사는 올해 1월 부임한 이후 열린 10차례 노사 교섭에 단 두 번만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커진 7월엔 8일과 15일 두 번에 걸쳐 교섭이 있었지만 모두 불참했다.

 

현재 호세 루이스 아마도르 대표는 7월 18일부터 8월 7일까지 자국인 스페인으로 휴가를 떠난 상태다. JTI 코리아는 “합리적인 해결에 도달하기 위해 노동조합과 진정성 있는 논의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교섭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계속 열린 자세로 임하고 있다. 노조와 직원들 의견을 경청하고 계속 성장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의견 차이가 있어 길어지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사측에선 빠른 시간 안에 원만한 해결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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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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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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