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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익 2882억 원...1년 만에 ARPU 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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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07, 2019, 11:08:28

매출액 6조 985억 원..5G 투자·마케팅 비용으로 영업익 감소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에 힘입어 1년 만에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반등을 기록했다. 하지만 5G망 투자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대폭 줄었다.

 

KT는 7일 올해 2분기 실적으로 연결기준 매출액 6조 985억 원, 영업이익 288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5% 늘었다. 반면 영업이익은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망 구축과 마케팅에 투입된 비용으로 인해 27.8% 줄었다.

 

KT 사업 부문은 ▲무선 ▲유선 ▲미디어·콘텐츠 ▲금융 및 기타 등으로 구분된다. 무선(28.5%)과 유선(19.4%)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8.5%와 19.4%로 비중이 큰 편이다.

 

 

무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1.2% 줄어든 1조 7434억 원을 기록했다. 5G 상용화에 따른 우량 가입자 확대로 무선서비스 매출은 전 분기보다 1.1% 늘었다.

 

이어진 5G 효과로 2분기 ARPU가 개선됐고 무선 가입자 순증세가 이어졌다. 2분기 무선 ARPU는 3만 1745원으로 전 분기보다 0.8% 늘었다. 지난해 2분기 이후 1년 만에 반등한 수치다.

 

2분기 5G 포함 전체 MNO 가입자 순증은 20만 3000명이다. 전체 KT 무선 가입자는 2154만 명으로 이 중 1.9%인 42만 명이 5G에 가입했다. KT 5G 가입자 82% 이상이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 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월 납입금이 8만 원대로 LTE 요금제보다 수익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유선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6% 늘어난 1조 1889억 원으로 집계됐다. 유선전화 부문은 가입자와 통화량이 덩달아 줄면서 지난해 2분기보다 7.5% 하락한 4001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지난해보다 2.3% 증가한 5061억 원을 달성하며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초고속 인터넷 매출 호조는 우량 가입자 확대에 기반한 것으로 풀이된다. 2분기 KT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884만 9000명이다. 이 중 59%인 522만 명이 기가인터넷 가입자다. 프리미엄 서비스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 명을 돌파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5.9% 늘어난 6899억 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 7000명 순증한 811만 명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5.1% 증가한 1458억 원이다. KT는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가 5G 최적 상품을 선보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지난해 2분기보다 1.9% 감소해 8498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판단한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한 6161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업 IT 서비스와 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KT는 오는 하반기에도 5G 커버리지 확대를 추진하고 플랫폼 사업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전국 8곳에 5G 에지 통신센터를 설치하고 IT 에지 클라우드 2개소를 추가로 구축해 다양한 산업에 접목하고 있다.

 

인공지능(AI) 플랫폼 측면에서도 성과가 있었다. 국내 1위 플랫폼 ‘기가지니’는 2분기까지 가입자 178만 명을 달성했다. KT는 AI 기반 키즈, 교육, 커머스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국내 커넥티드카 1위 플랫폼 ‘기가 드라이브’는 기가지니가 탑재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가입자 100만 명을 확보했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5G를 포함한 무선, 미디어콘텐츠, 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하고 그룹사도 안정적 실적을 기록했다”며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5G 시장에서 혁신적 기술과 서비스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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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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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2025년 하반기 공채…19개 계열사 내달 3일까지 지원서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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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6 15:28:3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이 우수 인재 확보와 양질의 취업기회 제공을 위해 27일부터 올해 하반기 공채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공채에 나선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생명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중공업 ▲삼성E&A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삼성서울병원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등 19곳입니다. 지원자들은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에서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에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채용절차는 직무적합성 평가(9월) → 삼성직무적성검사(10월) → 면접(11월) → 건강검진 순으로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SW) 직군 지원자는 삼상직무적성검사(GSAT) 대신 실기 방식의 SW 역량 테스트를 치르며 디자인 직군 지원자들 역시 GSAT를 치르지 않고 디자인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발됩니다. 삼성은 1957년 국내 최초로 신입사원 공채를 도입한 이래 근 70년간 제도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 1993년 대졸 여성 신입사원 공채를 신설했으며 1995년에는 지원 자격 요건에서 학력을 제외했습니다. 이에 더해 공정한 선발을 위한 GSAT를 자체 개발해 도입하는 등 채용 제도를 혁신해 왔습니다. 삼성은 국내 청년 일자리 확대 외에도 다양한 인재 육성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SW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무상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삼성청년SW·AI아카데미(SSAFY)'를 서울, 대전, 광주, 구미, 부산 등 전국 5개 캠퍼스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현재까지 SSAFY 수료생 가운데 8000여명이 국내외 기업 2000여곳에 취업했습니다. 삼성은 올해 교육을 시작한 SSAFY 13기부터 교육 대상자를 기존 대학교 졸업생에서 마이스터고등학교 졸업생까지 확대했습니다. 또 국가 차원의 AI 인재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SSAFY 커리큘럼을 AI 중심 교육으로 전면 개편했습니다. 삼성은 마이스터고 학생 중 장학생을 선발해 방학 동안 인턴 실습을 한 뒤 졸업 후에는 삼성에 입사할 수 있는 '채용연계형 인턴 제도'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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