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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점포 활용 극대화’ 홈플러스, 공유주방 사업은 언제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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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19, 17:08:03

공유주방 업체와 업무 제휴 추진 중..“점포 유휴공간 임대 방식될 전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기존 점포를 물류창고나 개인 창고 등으로 활용 중인 홈플러스가 점포 활용의 다른 방식 중 하나인 ‘공유주방’ 사업에도 나서는 모양새다. 다만, 홈플러스는 독자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진 않고, 기존 공유주방 업체에 공간을 대여하는 방식을 취할 전망이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홈플러스(사장 임일순)는 기존 점포 활용의 일환으로 공유주방 업체들과 업무 제휴를 추진 중이다. 임일순 사장은 지난달 25일 열린 사업전략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공유주방과 공유오피스 사업 추진 계획을 언급한 바 있다.

 

한 공유주방 업체 관계자도 “최근 홈플러스 측으로부터 (점포에) 들어와 달라는 제안을 받은 적이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가 선보일 공유주방 사업은 사실상 임대업이 될 전망이다. 즉, 홈플러스가 직접 공유주방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점포 내 유휴공간을 기존 공유주방 업체에 제공함으로써 사업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이는 공유오피스 사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이러한 방식은 홈플러스의 또 다른 유휴공간 활용 비즈니스인 개인 창고 서비스 ‘더 스토리지 위드 홈플러스(THE STORAGE with Homeplus)’와 비교된다. 해당 창고 서비스는 홈플러스가 독자적으로 운영하기 때문.

 

이와 관련, 홈플러스 관계자는 “기존 공유주방 스타트업이 쌓아 온 사업 전문성과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이 낫다”면서도 “공유주방 사업의 경우 이미 스타트업들을 중심으로 활성화돼 있어, 대기업이 직접 뛰어드는 것이 부담스러운 면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공유주방과 공유오피스 사업 외에도 기존 점포 활용에 전사적으로 나서고 있다. ‘점포 풀필먼트센터(Fulfilment Center, FC)’ 확대가 대표적이다. FC는 대형마트 내에 설치한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로, 기존 점포 자산을 활용하기 때문에 물류센터 시공에 드는 비용·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지난 19일, 안양점과 원천점에 FC 2호점과 3호점을 구축한 홈플러스는 오는 2021년까지 이러한 FC를 140개 전 점포에 확대할 계획이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현재 107개 점포 온라인 물류 기능을 2021년까지 전국 140개 전 점포로 확대시키고, 온라인 배송이 크게 몰리는 지역은 물류 기능과 규모를 업그레이드 한 FC를 통해 커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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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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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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