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usiness General 비즈니스 일반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라이프스타일 서비스 출시

URL복사

Wednesday, August 21, 2019, 10:08:14

AI 음성 인식률 높인 신제품·구독형 배송 서비스 등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브로드밴드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모하겠다며 새로운 셋톱 박스와 함께 문화·생활 밀착 서비스를 출시했다.

 

SK브로드밴드는 21일 서울 중구 삼화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2 셋톱 박스’와 ‘스마트 3 셋톱박스’ 등 신제품과 ‘B tv PICK’·‘육아 학교’ 등 신규 서비스를 공개했다. 셋톱 박스 제품은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보강했고 콘텐츠 서비스는 TV와 라이프스타일을 연결하려는 시도가 더해졌다.

 

지난해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으로 출시한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으로 제기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률 저하에 주목했다. 신제품에는 전보다 두 배 늘어난 마이크 네 개를 탑재하고 SK텔레콤이 개발한 빔포밍(Beam 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높였다.

 

 

빔포밍 기술은 사용자가 말하는 위치를 찾아 목소리만 인식하고 나머지 소리는 줄여 없앤다. SK브로드밴드는 “일상적인 음성 크기로도 말하는 거리나 방향과 상관없이 목소리를 더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말했다.

 

음향도 강화했다. 업계 최초로 셋톱 박스에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다. 이에 따라 음향이 좌우 두 개 채널로 분리되며 입체감 있는 소리를 낸다. 탑재된 스피커는 아이리버 ‘아스탤앤컨(Astell&Kern)’ 제품이다.

 

SK브로드밴드에 따르면 셋톱 박스 AI 활용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월간 B tv 음성발화량은 지난해보다 약 2.25배 늘었다. 비중은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 대화 3%, 일정 2%로 나타났다.

 

AI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이번 AI 2 셋톱박스에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 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이다.

 

다음 달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를 하는 ‘NUGU Call’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NUGU Open API 플랫폼을 확장해 더 많은 AI 서비스가 NUGU 생태계 기반으로 개발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Unit장은 “NUGU 에코시스템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 인텔리전스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껐을 때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줄인 스마트 3 셋톱박스도 공개했다. 이 제품은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한다. 이는 기존 셋톱박스와 비교하면 절반 이하이며 국내 최저 수준이다.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음성명령 등 AI에 관심 있는 고객은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과 안드로이드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스마트 3 셋톱박스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고객 취향에 맞출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셋톱 박스와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도 공개했다. 이용자 취향과 생활을 반영한 라이프 스타일 가치가 더해진 서비스들이다.

 

B tv PICK은 IPTV 업계 최초로 생활·문화 상품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월정액을 지불하는 구독형 정기배송 서비스다. 다른 정기 배송 서비스 업체와 협력해 B tv로 제품을 주문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상품은 면도용품(이노쉐이브), 셔츠(딜리셔츠), 양말(미하이삭스) 등이 있다. 문화·취미 관련 상품으로는 꽃(꾸까), 그림(핀즐), 책(플라이북), 와인(퍼플독) 등이 준비됐다. 이에 더해 반려견 건강용품(돌로박스)도 주문할 수 있다. 현재 8개 제휴사와 15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정기배송 상품은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며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B tv와 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차별화 서비스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상품도 보강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육아 학교’는 임신과 육아 전문 영상 1500편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SK브로드밴드와 EBS가 함께 만든다.

 

서비스는 육아 기초상식, 아이 발달과정, 심리상태, 기질별 육아법, 건강정보 등을 담고 있다. SK브로드밴드와 EBS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제휴로 육아 관련 영상 800편을 직접 제작했다. 지난 20일부터 일부를 B tv 독점으로 공개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는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국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20인이 육아 기초상식부터 중증 질병, 응급 시 대처법 등을 제시한다. 진행은 이지애·김정근 부부가 맡았다.

 

SK브로드밴드는 이벤트 맥주도 출시한다. 수제 맥주 기업 ‘더부스’와 협업으로 B tv 전용 수제 맥주 세트 ‘비티비어’를 만들어 프로모션 한정판으로 판매한다. 맥주와 함께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B tv 프리미어 월정액 2개월 50% 쿠폰을 함께 준다.

 

패키지는 수제 맥주(473mL) 4캔과 전용 맥주잔 1개, 포터블 테이블 1개가 들어있다. 포터블 테이블은 보냉 기능이 있어 야외에 설치해도 시원한 맥주를 마실 수 있다.

 

김혁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지난 3월 B tv가 기존 미디어를 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도약한다고 알리며 고객가치 창출을 향한 시도를 해왔다”며 “이제 B tv는 TV에 생활 가치를 더한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LG AI연구원,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 첫 공개

2025.07.22 10:42: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 AI연구원이 22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LG AI 토크 콘서트 2025'를 열고 진화한 '엑사원 생태계'를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지난 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을 산업 전반에 적용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임우형 LG AI연구원 공동 연구원장은 "자체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하고 AI 모델 개발을 넘어 다양한 산업 현장 적용을 통해 범용성과 전문성을 모두 갖춰 나가며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AI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하이브리드 AI 모델 '엑사원 4.0'과 정밀 의료 특화 모델 '엑사원 패스 2.0'을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4.0'은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국내 첫 하이브리드 AI 모델이며 '엑사원 패스 2.0'은 질병 진단 시간을 2주에서 1분 이내로 단축할 수 있는 정밀 의료 AI 모델입니다. LG AI연구원은 멀티모달 AI 모델 '엑사원 4.0 VL'도 공개했습니다. 복잡한 문서부터 이미지, 분자 구조식까지 처리 가능한 이 모델은 메타의 최신 모델과 비교해 성능 우위를 보였다고 LG는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4.0 VL'은 엑사원의 시각적 이해 기능을 담당하는 모델로 향후 다양한 전문 영역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 최정규 LG AI연구원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내부에서 검증을 마친 기업용 AI 에이전트 '챗엑사원'과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 '엑사원 온프레미스' 등 실사용 단계의 솔루션을 차례로 소개했습니다. 최정규 AI에이전트그룹장은 "LG 임직원의 AI 에이전트인 '챗엑사원'은 국가핵심기술 문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ISO 인증을 획득해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는 기업 전용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라며 "엑사원 4.0 공개 이후 모델 라이선스 범위를 교육 목적까지 확대했으며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자유롭게 엑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모델의 교육용 라이선스를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확대해 활용도를 넓히겠다는 방침도 전했습니다. 이날 공개한 '엑사원 데이터 파운드리'는 전문가 60명이 3개월 동안 작업해야 생성할 수 있는 데이터를 하루 만에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생성 플랫폼으로 데이터 생산성과 품질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엑사원 생태계'의 마지막 순서로 AI 반도체부터 모델까지 순수 국산 기술로 완성한 '엑사원 온프레미스'를 소개했습니다. '엑사원 온프레미스'는 기업들이 보안 걱정 없이 엑사원 모델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로부터 독립된 환경에서 기업용 에이전트를 구축하는 풀스택(Full-Stack) 솔루션입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협업 중인 외부 전문가들도 참여해 활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백민경 서울대 교수는 '차세대 단백질 구조 예측 AI'를, 런던증권거래소 그룹은 엑사원으로 만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소개했습니다.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은 "에이전틱 AI의 진화는 곧 현실 세계를 바꾸는 기술인 피지컬 AI로 연결된다"라며 "AI가 현실을 인식하고 판단하며 실제 환경을 바꾸는 피지컬 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