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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필립모리스, ‘언스모크’ 백서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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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6:08:54

흡연과 대인관계·비연소제품 정보 부재 다룬 백서 발표
“불충분하거나 잘못된 정보, 일반담배와 결별에 걸림돌”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비흡연자의 69%가 흡연자의 집에 방문하는 것을 기피한다는 설문 결과를 필립모리스가 공개했다. 또 비흡연자의 77%가 흡연자의 옷에서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심하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여론조사기관 포바도(Povaddo)가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언스모크(Unsmoke): 변화의 길을 열다’ 백서를 21일 공개했다. 핵심 주제는 ‘비연소제품에 대한 정보 부재의 문제’와 ‘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에 따르면 흡연자의 비연소제품 전환은 개인적 관계와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비흡연자 중 3분의 2 이상(69%)이 ‘일반담배 연기 때문에 흡연자들의 집에 방문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또 비흡연자 중 77%는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심하게 느껴지는 곳이 ‘흡연자의 옷’이라고 답했다. ‘머리카락’이라는 답은 57%에 달했다. 연령별로는 55~74세(79%), 35~54세(78%), 21~34세(74%) 순으로 ‘흡연자의 옷에서 나는 일반담배 냄새가 가장 불쾌하다’고 답했다.

 

백서에 따르면 비연소제품으로 교체한 흡연자 중 절반 정도가(48%) ‘가족·지인들과의 관계가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45%는 ‘비연소제품으로 교체 후 사회생활이 개선됐다’고 답했다.

 

또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사이의 거리감을 좁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 참여한 흡연자 중 절반(53%) 정도는 ‘흡연 중이 아닐 때라도 비흡연자인 지인이나 친지와 함께 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고 답했다.

 

사랑하는 연인의 존재가 흡연 습관에 긍정적 영향 및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흡연자와 교제하고 있는 비흡연자 중 약 17%가 ‘연인 또는 배우자의 흡연으로 인해 이별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조사 대상국 중 미국이 32%로 가장 높았으며 브라질 26%, 홍콩 25%, 아르헨티나는 23%로 나타났다.

 

백서는 일반담배를 근절하기 위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지만, 대중의 요구가 아직 충족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백서에 따르면 응답자 5명 중 4명은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하지만 응답한 전 세계 성인 흡연자 중 절반 정도만이(55%) ‘비연소제품 전환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정보를 습득했다’고 했다. 이스라엘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알고 있다’고 밝힌 응답자의 비율이 25%에 불과했고, 호주에서는 응답자의 43%가 같은 답변을 했다.

 

반면 홍콩(66%)·이탈리아(64%)·브라질(62%)은 6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담배에 대해 안다고 답한 비율은 90%였다. 흡연자 중 68%는 ‘일반담배와의 차이점에 대해 명확한 안내만 받을 수 있다면 전자담배, 궐련형 전자담배 등의 비연소제품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국가별로 ‘정확한 정보가 있다면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많은 곳은 브라질(85%)였다. 멕시코(85%)·아르헨티나(80%)·독일(51%)·덴마크(4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필립모리스는 “물론 일반담배 흡연과 니코틴 제품 사용을 모두 중단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며 “하지만 흡연을 지속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담배 연기가 없는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이 대인관계를 개선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설문 대상은 13개국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포함한 21세~74세 성인 1만 6099명이다. 조사는 지난 4월 24일부터 5월 6일까지 여론 조사 기업인 포바도가 진행했다. 오차율은 95% 신뢰구간에서 ±1%로 집계됐다.

 

야첵 올자크(Jacek Olczak) PMI 최고 운영 책임자는 “현재 비연소제품에 대한 많은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는 전 세계가 담배 연기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넘어야 할 큰 장벽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금연을 원하지 않는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것이 진실”이라며 “이러한 대안에 대해 진솔하고 성숙한 대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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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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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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