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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서울역-마석 잇는 ‘GTX-B’ 예타 통과...이르면 2022년 말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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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21, 2019, 17:08:49

총 사업비 5조 7351억원...개통 시 여의도~청량리 10분, 송도~마석 50분 소요
국토부 관계자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 핵심역할 수행할 것”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추진이 확정됐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남양주, 부천 등 수도권 지역의 교통망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사업추진 방식 결정을 위한 민자 적격성 검토를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즉시 신청하고, 올해 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사업추진 방식이 결정되고 설계 등 후속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되는 경우, 이르면 2022년 말 공사에 들어갈 수 있다.

 

GTX-B는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 구간을 잇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5조 7351억원이다. GTX-B는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주파한다. GTX-B를 이용하면 ▲송도~서울역(82분→27분) ▲여의도~청량리(35분→10분) ▲송도~마석(130분→50분) 등으로 이동 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비타당성 결과에 따르면 2030년 기준 하루 평균 29만명이 본 노선을 이용하고, 승용차 통행량은 하루 4만 4000대가량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건설기간 중 약 7만 2000명의 고용이 창출되고, 운영 기간(2040년 기준)에는 약 4만 5000명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사업추진으로 남양주‧구리시 등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측은 해당 노선이 남양주 왕숙 등 수도권 신도시 발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A노선 및 C노선과의 시너지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GTX-B 사업추진으로 GTX 3개 노선이 모두 건설돼 수도권 교통지도를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기본계획 수립 등 관련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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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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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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