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해 2분기 삼성전자의 갤럭시S10 시리즈가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6년 만에 최고 점유율을 기록했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애플과 일본 자국 브랜드에 밀려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 했다.
26일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60만대를 출하해 점유율 9.8%를 기록했다.
애플이 점유율 50.8%를 기록하며 1위를 지켰다. 애플과 삼성전자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점유율이 각각 소폭 올랐다.
이어 샤프(7.2%), 소니(7.0%) 등 일본 기업이 3∼4위를 차지했다. 샤프는 작년 동기(5.1%) 대비 2.1%포인트 올랐고, 소니는 10.3%에서 3.3%포인트 줄었다. 중국 화웨이는 작년 동기 5.9%(4위)에서 올해 2분기 3.3%(5위)로 점유율이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
특히 올해 2분기 본격적으로 한·일간의 무역갈등이 시작되는 가운데, 삼성전자 갤럭시S10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장세를 타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3년 중반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10% 넘는 점유율을 유지하다 애플과 일본 브랜드에 밀려 2014년 5.6%, 2015년 4.3%, 2016년 3.4%로 점유율이 하락했다. 2017년부터 반등을 시작해 5.2%, 2018년 6.4%로 점유율이 오르는 추세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일본 도쿄 내 최대 규모인 ‘갤럭시 하라주쿠’를 개관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5월 갤럭시 하라주쿠를 찾아 현지 고객의 반응을 살펴본 바 있다. 오는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 내 5G 네트워크 사업 확대와 갤럭시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반등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7월에는 2020 도쿄 올림픽을 기념해 갤럭시S10 플러스 올림픽 에디션을 일본에 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