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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스마트홈 3.0’ 개편...공동주택 플랫폼으로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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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6, 2019, 10:08:15

연결 IoT 기기 증가·기축 건물 설치 등 스마트홈 기능 강화
주변 상권 정보제공·편의시설 예약·커뮤니케이션 등 도입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연결되는 기기 수를 대폭 늘리고 오래된 아파트 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강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주변 상권 정보, 단지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더해 종합 플랫폼으로 변모를 시도했다.

 

SK텔레콤은 26일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이날 밝혔다. 개선된 서비스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신축이 아닌 주거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주거공간에 있는 기기들을 앱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듬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와 연동해 빌트인 조명과 난방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를 플랫폼 형태로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 3.0)다.

 

 

SK텔레콤 스마트홈 3.0 서비스는 단지 안에 있는 편의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입주민은 SKT 스마트홈 앱에서 주거 인증하면 서비스가 지원된다.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출입문을 열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호출된다. 또한 앱에서 방문 차량 번호를 등록하면 출입 차단기가 열린다. 이에 더해 주차 위치 조회, 차주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과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단지 공용 시설 예약도 지원한다.

 

이웃 간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도가 높다. 스마트홈 3.0에는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단지 소모임, 이웃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스마트홈 3.0은 기축 건물에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선 공사를 거쳐야 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서비스에 유선 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로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부터 17년차 기축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새 서비스를 적용했다.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을 확산할 수 있도록 별도 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 3.0에 ▲세탁, 세차 등 지역별 O2O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 연계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시나리오 서비스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100만 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향후에도 앞선 서비스와 외부 생활형 서비스를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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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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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카카오, ‘AI 국민비서’ 만든다…행안부와 업무협약

2025.10.27 14:20:3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와 행정안전부는 27일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AI 에이전트 기반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측은 협약에 따라 카카오톡 내에 ‘AI 국민비서(가칭)’ 시범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입니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카카오톡 대화만으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범 서비스 단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 및 제출, 유휴 공공자원 예약 등의 기능이 제공됩니다. 카카오는 다양한 공공기관의 API를 카카오의 AI 기술과 연동해 ‘AI 국민비서’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AI 모델 ‘카나나’를 적용해 사용자의 문맥과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단순 정보 검색을 넘어 행동 가능한 응답과 서비스 실행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 MCP(Model Context Protocol)와 카카오가 자체 구축한 ‘AI 에이전트 빌더’를 활용해 공공, 지역, 지식 등 다양한 분야의 AI 에이전트를 만들고 이용자의 목적에 맞는 서비스를 자동으로 실행토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유해 콘텐츠의 필터링을 위한 AI 가드레일 모델인 ‘카나나 세이프가드’도 적용합니다. 이는 AI가 윤리적 가치를 위반하는 위험한 출력을 생성하지 않도록 사전 방지하는 기술로, AI 서비스에 탑재돼 신뢰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용하 카카오 AI에이전트 플랫폼 성과리더는 “이번 협약은 국민의 일상 속 공공서비스 접근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기관과 함께 AI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생태계를 함께 구축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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