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SK텔레콤이 연결되는 기기 수를 대폭 늘리고 오래된 아파트 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강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개했다. 주변 상권 정보, 단지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더해 종합 플랫폼으로 변모를 시도했다.
SK텔레콤은 26일 기존 스마트홈 서비스를 ‘공동주택단지 플랫폼’으로 확대·개편했다고 이날 밝혔다. 개선된 서비스는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개편하고 신축이 아닌 주거단지에도 설치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5년 국내 최초로 주거공간에 있는 기기들을 앱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듬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와 연동해 빌트인 조명과 난방기기까지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기존 서비스를 플랫폼 형태로 개발한 3세대(스마트홈 3.0)다.
SK텔레콤 스마트홈 3.0 서비스는 단지 안에 있는 편의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다. 입주민은 SKT 스마트홈 앱에서 주거 인증하면 서비스가 지원된다.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출입문을 열 수 있으며 엘리베이터가 자동으로 호출된다. 또한 앱에서 방문 차량 번호를 등록하면 출입 차단기가 열린다. 이에 더해 주차 위치 조회, 차주 연락처 조회, 무인 택배 도착 알림, 에너지 원격검침과 사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단지 공용 시설 예약도 지원한다.
이웃 간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활용도가 높다. 스마트홈 3.0에는 놀이터 친구 매칭, 양해 문자, 단지 소모임, 이웃 재능 공유, 카풀 모집 등 공동주택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스마트홈 3.0은 기축 건물에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공동주택단지 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유선 공사를 거쳐야 했다. SK텔레콤은 기존 서비스에 유선 공사를 최소화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SK텔레콤은 광주 ‘효천씨티 프라디움’, 파주 ‘월드타워 월드스테이 8차 오피스텔’, 하남 미사 ‘우성 로보아 파크’ 등 신축 단지부터 17년차 기축건물인 서울 도봉구 ‘삼성 래미안 아파트’에 새 서비스를 적용했다.
스마트홈 3.0 적용을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대표가 스마트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SK텔레콤은 “서비스 이용을 확산할 수 있도록 별도 공지 전까지 세대별 이용료는 부과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스마트홈 3.0에 ▲세탁, 세차 등 지역별 O2O 서비스 ▲주변 상권정보 연계 커머스 서비스 ▲인공지능(AI) 스피커 누구(NUGU)와 연계한 시나리오 서비스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홍승진 SK텔레콤 AI홈Unit장은 “지난 2년 동안 약 100만 개 기기를 연동하고 10만 세대 아파트에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해왔다”며 “향후에도 앞선 서비스와 외부 생활형 서비스를 연계해 대한민국 대표 공동주택 플랫폼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