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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DLF 쇼크’ 본격 검사 시작한 금감원, 주요 쟁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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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7, 2019, 11:08:52

해외 금리 파생결합상품 관련 은행·증권·자산운용사 고강도 검사
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전과정 정밀 확인..불완전판매 입증이 ‘핵심’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등이 판매한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 (DLS·DLF)에 대한 대규모 원금 손실 우려가 나오면서 금융감독원이 본격 검사에 돌입했다. 금감원은 두 곳에서 DLF 판매가 결정된 과정과 불완전판매 책임을 입증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27일 현재 금융감독원은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 펀드 (DLF)를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파생결합 증권 (DLS)을 발행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에 대해 특별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 따로 기한을 두지 않고 해외금리와 관련된 파생상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과정을 모두 검토할 방침이다.

 

DLS·DLF 같은 파생결합상품은 주가·환율·금리 등 지수와 연계된다. 이번에 문제가 된 DLS와 DLF는 해외금리에 연동된 국내 파생결합상품이다. 즉 돈을 해외 국채에 직접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예측폭을 정해두고 베팅한 것이다.

 

DLS는 증권사에서 판매했고 DLF는 시중은행 창구에서 ‘DLS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형태로 판매했다. 두 상품은 만기 때까지 금리가 일정 수준에 머물면 연 3.5~4%의 수익률을 보장한다. 반면 금리가 일정 수준 아래로 내려가면 손실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최악의 경우 원금을 모두 잃는다. 수익의 상한폭은 작지만 손실의 하한폭은 큰 것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DLS를 발행한 곳은 증권사 하나금융투자와 NH투자증권, IBK투자증권이다. 증권사가 발행한 DLS를 자산운용사에서 DLF로 구성했고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이를 판매한 것이다.

 

이번 논란은 투자자에게 해당 상품의 위험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불완전판매가 있었는지를 입증하는게 핵심이다. 현재 금감원에는 두 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는 분쟁조정 신청이 60여건 접수됐다.

 

특히 DLF는 사모펀드로 최소 투자금액이 1억원 이상 고액부터 투자가 가능해 젊은층보다 상대적으로 자산이 많은 고령층의 금액이 더 크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이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층에게 판매한 펀드 잔액은 2020억원으로 전체의 45.7%를 차지했다.

 

위험성이 높은 DLF를 판매할 때는 투자자의 인식이나 투자 목적, 경험, 재산 상황이 적정했는지도 따져야 한다. 판매사는 투자자가 만 65세 이상이고 투자경험이 1년 미만인 경우 원금보장형 파생상품펀드만 투자를 권유할 수 있다. 만약 판매사가 투자 권유를 하지 않았더라도 DLF에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거래를 거절하거나 투자 위험성을 고지하고 고객에게 확인을 받아야 하는 적정성의 원칙이 적용된다.

 

두 은행의 DLF에 투자한 고객들은 모두 2043명으로 이 중 768명이 65세 이상이었다. 또 두 은행에서 펀드를 산 고령자 가운데 20% 가량은 투자 경험이 없었던 사실이 전해지면서 은행 측이 불완전판매를 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다만 해당 상품은 고수익 고위험 상품으로 1억원 이상 투자하면서 투자자가 손실 위험을 몰랐을 리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아 속단하기 이르다는 지적이 나온다.

 

해당 상품은 고액 자산을 운용하는 PB센터를 통해 판매됐다. PB센터를 이용하는 고객은 금융 지식이 높아 위험성을 미리 인지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또 과거부터 PB센터를 이용하던 고객이라면 이미 여러 번 파생상품에 투자했을 경험이 높아 투자 성향이 적극적이라고 판단됐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금감원은 두 은행의 본점과 영업점에서 자료를 확보하고 관련자 진술을 토대로 불완전판매 여부를 가릴 분쟁조정위원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문제가 된 DLF는 아직 만기가 안 됐기 때문에 손실금액이 확정되지 않았다. 따라서 중도해지로 손실이 확정된 신청 건을 먼저 조사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기업은행 등은 금리가 내리자 판매를 중단했는데 왜 유독 이들 은행은 판매를 강행했는지, 의사결정에 문제는 없었는지 살펴볼 것”이라며 “또 금리가 하락할 때 '환매 만류'를 조직적으로 종용했는지, 내부에서 경고 시스템이 작동했는지, 리스크관리 조직이 제대로 운영됐는지 등도 검사 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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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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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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