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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청문회, ‘조국 펀드’ 논란 집중...여·야 날선 공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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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19, 16:08:03

정책 검증보다 조국 후보자 사모펀드 의혹 집중..“불법 미리 판단은 어려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정책 검증보다는 조국 가족펀드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한 질문이 집중되면서 ‘조국 펀드 의혹’ 청문회로 변질됐다.

 

29일 국회 정무 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은성수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실시했다. 은 후보자를 향해 야당은 공직자의 윤리성 등에 관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 위법성을 증명하려 했고 여당은 조 후보자의 투자 적법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던졌다.

 

조 후보자와 그의 가족들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코링크 PE)가 운용하는 사모펀드에 투자를 약정했지만 이에 대해 운용사가 조 후보자의 5촌 조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은 “장관 후보자와 일가족에 대한 비리 의혹이 있다”며 “현 정권에서 장·차관을 지낸 198명 중에 경영 참여형 사모펀드에 투자한 것은 조국 후보자 뿐인데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의 의혹에 불법적 요소가 있다고 보느냐”고 질의했다. 은 후보자는 이에 대해 “가족이 펀드 운용에 개입했다면 불법적 소지가 있지만 미리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또 김용태 자유한국당 의원도 “조국 펀드의 구조는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사익을 채운 사기라는 지적이 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해 정밀 검사를 진행해야 하지 않느냐”고 물었고, 같은 당 김선동 의원도 “조국 펀드는 가족들이 개입된 펀드로 사모펀드를 통한 간접투자가 아닌 사실상 직접 투자”라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대해 은 후보자는 “검찰 조사 이후에 판단할 수 있겠지만 제가 살필 수 있는 부분에 한해선 위법 행위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답하면서 “평소 사모펀드에 대해 규제를 완화해야한다고 생각했던 만큼 이번 사태가 당혹스럽지만 이번 사안이 사모펀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커지는 계기가 되지는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조국 후보자에 대한 사모펀드 논란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이 자리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당 의원들은 공직자가 사모펀드를 소유하고 취득하는 것에 대한 적법성을 물었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이 “사모펀드 취득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안 된다”며 “사모펀드를 공직자가 소유하고 취득하는 것에 문제가 있나”라고 묻자 은 후보자는 공직자의 사모펀드 투자 자체는 문제가 아니라고 일축했다.

 

고용진 민주당 의원도 "조 후보 사모펀드와 관련한 의혹은 검찰 수사를 봐야 한다"며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단순한 의혹을 갖고 이야기하는 것은 낭비적"이라고 지적했다.

 

조국 사모펀드 논란에 관심이 쏠리면서 금융정책에 대한 질의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다만 해외금리연계 파생금융상품(DLS·DLF)에 대한 논의와 키코(KIKO) 분쟁 해결 방안에 대한 질의에 대해 은 후보자는 “금융감독원이 분쟁을 조정하고 있는 만큼 잘 협의해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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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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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자격 획득…2단계 실증도 이어 시행

2025.10.22 10:50:0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습니다.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습니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합니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K-UAM 원팀으로 함께 참여합니다.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한 UAM 운용 시스템의 통합 운용성의 점검이 이뤄지며 다양한 비정상 운항 상황에서 여러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대응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이번 실증의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통신 장애, GPS 신호 불안정, 기상 악화, 기체 이상 등 실제 운항 중 발생 가능한 돌발 상황을 가정해 UAM 교통관리체계의 실시간 판단 및 통제 기능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중점적으로 시험합니다. 기존 음성 기반의 비행 허가 절차를 자동화된 데이터 통신 방식으로 전환해 고밀도 운항 환경에 적합한 디지털 운용 체계를 실증합니다. KT는 돌발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력 확보를 위해 한국형 UAM 운용 개념과 e-VTOL 비행체의 비행 역학 모델을 반영한 자체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통신 두절, GPS 오류, 기상 변화 등 다양한 돌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재현해 기체와 교통관리체계 간 연동 대응 절차를 사전에 점검하는데 활용됩니다. 이외에도 KT는 5G 항공망 기반 초정밀측위기술(RTK-GNSS)을 기존 항공교통감시체계인 ADS-B, MLAT 기술과 연계해 ▲비협력 비행체 감시 ▲GPS 두절 상황 시 감시 등의 상황에서 저고도 공역을 안정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교통감시 체계를 검증할 계획입니다. 또한, UAM 운항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감시정보, 기상, 비행계획 등)를 UAM 관계 기관과 공유하는 통합 정보 교환체계도 함께 실증합니다. 이를 통해 향후 UAM 상용화 초기 시점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방침입니다. 앞서 KT는 인천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5km 길이 UAM 회랑에 800MHz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대역을 활용한 5G 항공망 구축을 성공적으로 완료해 안정적인 5G 연결성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효율성이 높은 고이득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방식 대비 적은 수의 기지국만으로도 전 구간에 걸쳐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합니다. KT는 이번 2단계 실증에서 UAM 운항 경로 전반에서 5G 항공망을 통한 통신 품질의 안정성도 검증할 계획입니다. 원만호 KT 기술혁신부문 Experience Engineering본부장은 "KT는 국토부의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며 국내 UAM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확보했고, K-UAM One Team 5개사와 협력해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며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 앞장설 시스템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해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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