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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 “생존전략으로 자신만의 브랜드 만들어야”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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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18:09:38

“인간-브랜드=0”..“A.I가 따라가지 못할 ‘비합리성’으로 브랜드 만들어 경쟁력 키울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가 A.I(인공지능)시대의 생존 전략으로 ‘비합리성’과 ‘브랜드’를 꼽았다. 이 대표는 “A.I가 발달해도 인간의 비합리성을 따라잡을 순 없다”며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미리 쌓아야 한다”고 했다.

 

이승환 ㅍㅍㅅㅅ 대표는 이 같은 생존 전략을 인더뉴스 창간 6주년 행사 ‘제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19’에서 2일 말했다. ‘iSSF 2019’는 A.I시대를 앞두고 조직과 개인의 생존 전략을 찾는 포럼이다. 이 대표는 해당 포럼에 두 번째 연사로 참여했다.

 

 

◇ “인간이 기계보다 잘할 일, 얼마 남지 않아”

 

이 대표는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에서 ‘4차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했다. 이 대표에 따르면 ‘도구를 잘 쓰는 동물’이던 인간은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자신보다 생산능력이 높은 기계를 만들어냈다. 이 대표는 “이때 인간은 도구가 있는 곳에 있어야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보화시대엔 이같은 특성이 사라진다. 이 대표는 “정보혁명은 도구가 있는 곳에 인간이 있어야 한다는 ‘룰’을 깼다”며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로 어디서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인간에게 남은 것은 ‘두뇌’ 뿐”이라고 분석했다.

 

4차 산업혁명에선 “언젠가 A.I가 인간의 두뇌마저 뛰어넘을 것”이라고 이 대표는 예상했다. 그는 “(‘두뇌’가 전부였던) 인간의 가치가 점점 소멸할 것”이라며 “인간에게 남을 것은 ‘인간 그 자체’라는 것”뿐이라고 했다.

 

일부 분야에서 인간은 A.I보다 뛰어날 것이라는 반박에 대해서 이 대표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소수 엘리트를 제외한 대부분의 인간에겐 A.I를 뛰어넘는 능력이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로봇이 교향곡을 작곡할 줄 아는 시대지만, 우리가 모두 교향곡을 만들 줄 아는 건 아니다”라며 “아무리 봐도 기계보다 인간이 잘할 수 있는 게 얼마 남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헤밍웨이는 ‘사람은 패배하기 위해 창조된 게 아니다’, ‘인간은 파멸할지언정 패배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며 “하지만 이건 헤밍웨이 같은 사람 이야기고, 우리는 패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인간-브랜드=0”

 

이 같은 상화에서 인간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대표는 ‘브랜드화’를 꼽았다. 그는 아이돌을 예로 들며 “현재도 사이버 아이돌이 존재하고, 이들도 언젠가 인간 아이돌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겠지만 기존 아이돌이 완전 폐기처분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지금도 나훈아는 어마어마한 (수의) 아줌마들을 몰고 다닌다”며 “마흔 다 된 아저씨들이 핑클의 캠프를 티비로 보고 있지 않나”라며 예를 들었다. 그는 “인플루언서·유튜버도 아이돌과 비슷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들의 생존 전략이 ‘인간의 비합리성과 브랜드화’라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인간은 그다지 합리적이지 않다”며 “인간은 이유 없이 누군가를 좋아하고 싫어한다”고 말했다. 직관·감성 등 비합리적인 이유로 무언가에 빠지는 사람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 자신의 차별점을 살려 브랜드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은 여러 이유를 대지만 좋은 건 ‘그냥’ 좋은 거다”라며 “그냥 좋아서 ‘아프리카’에서 ‘별풍선’을 날리고, 투표날 사표가 될지도 모르는 소중한 한 표를 던지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인간에게 남은 것은 인간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라며 “제 아무리 A.I가 발달해도 바꿀 수 없는 건 인간의 비합리성이다. 우리는 그 비합리성을 활용해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브랜드를 쌓아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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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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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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