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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2, 2014, 11:09:44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⑥ 윤재 엄마 장예진

 

[윤재 엄마 장예진] 나에게 보험이란 무엇일까? 일단 깊은 반성이 밀려온다. 몇 년을 매달 꼬박꼬박 의무처럼 내면서도 한 번도 보험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이번 기회에 보험에 대해서 생각하게 해줘 감사드린다.

 

나에게 보험이란 미지의 세계다. 어렵다. 물론 보험이 어려운 것은 숫자에 감 없고 한자에 약한 내 탓이 크다. 약관은 너무나 깨알 같고 보험설계사의 설명은 알아듣기 어려웠다. 들어본 적 없는 한자 단어의 나열은 암호해독에 가깝다.

 

그런데 좀 더 솔직해져 보자. 그것이 전부일까? 똑순이까지는 아니더라도 고등교육(?)을 받고 직장생활 10년 차에 어디 가서 손해 보는 일은 절대 안 하는 30대 중반의 아줌마인 내가 왜 유독 보험을 어려워하는 걸까?

 

시작이 잘못됐다. 사실 나는 사회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보험에 가입했다. 돈 내고 다니던 학교를 떠나 돈 받고 다니는 회사 생활 하루하루가 버거웠던 20대 중반의 사회 초년생이 노후를 설계하고 리스크에 대비하고자 보험에 가입할 리는 없었다.

 

그 때 보험에 가입한 이유는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평범하다. 엄마의 친구가 보험에 좀 들어달라고 해서였다. 나를 위해서, 내가 필요해서 든 것이 아니라 설계사의 실적을 위해서 또 손해 볼 일 없다니까 겸사겸사 가입한 것이다.

 

불행이었다. 그 아줌마는 지금 설계사를 그만뒀다. 그 후 몇 차례 다른 보험에 가입했지만 설계사 변경은 빈번했다. 그리고 그때마다 나는 은근히 화가 났다.

 

가입해달라고 할 때는 온갖 감언이설로 나를 꼬시더니(?) 필요해서 연락하면 어느 새 퇴사해 다른 삶을 살고 있거나 심지어 다른 보험사로 이직해서 다른 보험을 권하는 그들 앞에서 평정심을 유지하기 힘든 적도 많았다.

 

내가 어리석었다. 나는 남을 위해 보험을 들었기 때문에 그 남이 변심했을 때 화가 난 것이다. 나는 보험에 애정을 줄 틈이 없었다. 사랑하는 만큼 알고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누린다는데 나는 보험을 알지 못하고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보지 못하고 누리지 못했다. 내가 화낼 일은 설계사의 이직이 아니라, 불성실한 설명, 무성의한 보상, 비합리적인 보험가입인데 말이다.

 

얼마 전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나는 보험에 대해 전과는 좀 다른 접근을 하게 됐다. 이번 보험도 역시 나를 위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전과는 달랐다. 자신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내가 이 세상으로 데려왔고, 그래서 힘닿는 데까지 책임져야 하는 내 딸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었다.

 

나는 세상 그 누구보다, 내 목숨보다 소중한 사람을 위한 보험에 가입해야 했고 그래서 더욱 깐깐하게 따져보고 필요한 부분을 요구했다.

 

딸을 위해 가입한 보험에서 나는 비로소 보험이라는 단어가 주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없어도 우리 딸이 돈이 없어서 아파도 치료 받지 못하거나, 돈 때문에 학업을 포기할 필요가 없으니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는 마음. 그것이 가입자가 느낄 수 있는 보험의 가장 큰 혜택이며 의미가 아닐까?

 

오늘도 보험업계에서 열심히 뛰고 계시는 분들께 감히 한 마디 하고 싶다. 지금 하고 계시는 일은 확실한 것이 별로 없는 불안한 시대에 어머니가 되어 주는 것이며 이는 어떤 일보다 보람된 일이라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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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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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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