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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 종결자' 내게 너무 성가신 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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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3, 2014, 13:09:58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⑦ 20대 직장인 김대영

 

[20대 직장인 김대영] 나에게 보험이란 너무나 성가신 존재다. 사실 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는 보험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누군가 나에게 보험이라는 단어조차 꺼내는 일이 없었다.

 

그런데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자, 그 때부터 내 인생에 보험이라는 단어가 들러붙기 시작했다. 누군가 사회생활의 시작은 보험과 함께할 거라는 사실을 미리 알려줬다면 좋았을 거라는 생각까지 했었다.

 

취업에 성공하자, 어머니가 축하한다는 말과 함께 보험 이야기를 꺼내셨다. 대학에 입학할 쯤부터 가입했던 질병보험인데, 그동안 자신이 납부해왔다고 하셨다. 앞으로 매달 월급을 받으니, 보험료를 내라는 것이었다. 그 순간, 반발심이 생겼다.

 

왜 내 의사와 전혀 상관없이 가입된 보험을 내가 책임져야만 하는가? 도대체 어떻게 어머니는 성인인 나의 동의도 없이 질병보험에 가입했을까? 의문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보험료 납부를 거부했고, 어머니는 틈만 나면 보험료를 내라고 하시면서 여태 본인이 보험료를 납부하고 계신다.

 

보험은 연락이 뜸하던 선배, 후배, 동기들과 연락이 닿도록 해주었다. 어느 날 갑자기 군대동기로부터 연락이 와서 저녁을 함께 먹었다. 한창 군대 이야기를 꽃피우고 있는데, 돈관리 어떻게 하냐는 질문을 받았다.

 

보험이나 연금은 하나도 가입하지 않고, 적금으로만 돈을 모으고 있다고 하니까 왜 그렇게 바보같이 살고 있냐는 말을 들었다. 그러면서, 자기가 원래 보험회사에 다니고 있는데 자산관리 체크를 해주겠다며 갤럭시탭을 꺼내들었다.

 

내 월급을 물어보길래, 그건 좀 알려주기 그렇다고 했더니 그걸 알아야 최적의 자산 분배가 가능하다고 했다. 속는 셈 치고 알려줬더니, 연금보험, 실비보험 등을 들어야하고, 연금보험은 세금 환급에도 도움이 되니 꼭 들어야 되는 거란 말을 했다. 그래도 오랜 친구이니 잘 알았다고 조금만 생각해보고 결정해서 연락주겠다고 하고 헤어졌다.

 

헤어진 다음 날부터 연락이 와서 어떻게 하겠냐고 묻길래, 일주일만 더 생각해보겠다고 했다. 일주일 뒤에 또 연락이 와서 만나자길래, 바쁘다는 핑계로 만남을 거부했다. 그 후로도 주기적으로 연락이 와서 그걸 피하느라 너무 힘들었다.

 

그동안 오랫동안 연락을 안했지만, 군대에서 함께 고생했던 친구라 언제든지 편하게 만날 수 있는 사이였는데, 보험이 그걸 망쳐버렸다. 그 후로도 수업 조별과제 때 만난 선배, 동아리 후배, 동호회에서 만난 누나까지. 보험회사에 다니는 내 또래는 내게 보험을 팔기 위해 혈안이 돼 있었다.

 

자기 실적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내 미래를 위한 것이라고 어찌나 강조하던지. 차라리 실적 올려야 되니까 보험 좀 들어 달라고 했으면 나도 자세가 달라졌을 지도 모른다.

 

이제 보험 가입 권유를 거부하는 방법을 알았다. 이 한 마디면 된다. “보험 들어줄 수도 있다. 만약에 네가 그 회사에 뼈를 묻는다면, 도와주는 셈 치고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그건 아니지 않느냐. 어차피 그 회사 계속 다닐 거 아니지 않냐.”

 

내가 이렇게 말했을 때, “아니다. 나는 이 보험회사에 뼈를 묻고 끝까지 네 보험 책임질 거다.”라는 말 하는 내 또래를 본 적이 없다. 그들도 아는 것이다. 보험회사가 오래 있을 곳이 아니라는 것을.

 

보험회사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끊는 일을 그만 접어야 한다. 자식이 취업하면 보험료를 내면 된다는 사탕발림으로 우리 부모들을 꼬시지 말라. 대기업 감투를 쓴 온갖 보험회사들이 제대로 된 채용과정도 없이 갓 대학 졸업한 젊은이들을 데려다가 선후배, 그리고 동기에게 보험 영업시키는 걸 그만둬라.

 

그 덕에 우리가 함께 한 젊은 날의 아름다운 추억들이 바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당신들이 선전하는 올해의 보험왕올해의 이간질왕으로 거듭날 것이다.


※ 외부 기고문은 인더뉴스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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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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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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