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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 수요억제, 친환경 정책 맞나...“온실가스 되레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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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1, 2019, 10:09:01

KAMA “가솔린차 늘어 CO2 배출량 증가”..현실성 있는 환경규제 필요
신형 경유차는 미세먼지↓..“친환경차 보급 위해 벌금 대신 인센티브 줘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시행 중인 경유차 수요억제 정책이 되레 온실가스만 가중시킨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유차 수요가 친환경차가 아닌 가솔린차로 이동하면서, 미세먼지 감소보다 이산화탄소(CO2) 증가만 부채질했다는 주장이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회장은 지난 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통상 현안 대응을 위한 제1차 정례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KAMA와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회의에는 정 회장을 비롯해 에릭 요나어트 ACEA 사무총장 등 1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와 유럽의 자동차 시장 동향과 환경·안전·통상 이슈에 대한 협력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참석자들은 양측 정부가 CO2 배출을 규제하면서도 정작 CO2 저감에 역행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경유차 수요 감소가 CO2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현실성 있는 CO2 규제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ACEA에 따르면 유럽 내 승용차 평균 CO2 배출량은 지난 2009년 145.8g/km에서 2016년 117.8g/km로 감소했다. 하지만 본격적인 경유차 수요 억제정책으로 경유차 수요가 가솔린차로 이동하면서 지난해에는 오히려 120.5g/km로 증가했다.

 

일반적으로 휘발유 엔진은 경유 엔진보다 약 20% 가량 CO2 배출량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 출시되는 신형 경유차들은 SCR(선택적 촉매환원장치),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DPF(디젤 미립자필터) 등의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적용해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크게 줄었다. 따라서 현재의 경유차 수요 억제는 미세먼지 저감보다 온실가스 증가 효과가 더 크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에 ACEA는 유럽의회와 EU집행위가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정치적인 논리에 의해 환경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현실적인 환경규제가 업계의 비용 부담을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도 늘렸다는 게 ACEA의 입장이다.

 

KAMA 역시 최근 미세먼지 발생 억제를 위한 한국 정부의 경유차 억제 정책이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는 CO2 배출량을 오히려 증가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업계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강화되는 환경규제는 중국 전기차의 한국 진출을 가속시킬 것이란 전망도 내놨다.

 

이에 대해 정 회장은 “한국 정부의 CO2 규제 정책은 저렴한 인건비에 강점을 갖고 있는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및 한국시장 진출을 촉진할 수 있다”며 “일관성 있고 실현가능한 CO2 규제정책 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KAMA 측은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차 보급목표제는 CO2/연비 규제와 중복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ACEA 측은 벌금부과 대신 유럽처럼 전체차량 중 일정비율 만큼 친환경차를 보급하는 인센티브 제공방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양측은 자동차업계가 기후변화에 대해 다른 업종보다 많은 책임을 부담하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이에 따라 전력생산에서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과 이해관계자들의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 양측은 친환경적인 전기 생산을 위해 각국 정부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력발전이 주력인 노르웨이나 원자력이 주력인 프랑스의 경우 전기차 보급 확대는 CO2 저감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석탄발전이 주력인 중국 등에서는 전기차 보급을 확대해도 환경개선 효과는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양측은 환경규제는 물론 안전규제와 미래차 기술 등에 대해서도 협력 확대를 약속했다. 또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브렉시트 등 통상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공동 노력을 기울여 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세계자동차협회(OICA)에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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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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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한미사이언스·한미약품, 나이스신평 ‘AA-’ 획득

2025.10.13 15:22:18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그룹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와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국내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한미그룹은 “‘AA-’ 등급은 국내 신용등급 체계상 매우 우량한 수준으로, 그룹의 견고한 재무 안정성과 사업 지속 가능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평가는 2025년 반기 결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진행됐습니다. 한미사이언스는 국내 제약업계 주요 지주사 중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는데, 나이스신용평가는 ▲핵심 계열사 한미약품의 높은 사업 경쟁력과 재무 안정성 ▲온라인팜·제이브이엠 등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주요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한미약품은 기존 ‘A’ 등급에서 두 단계 상승한 ‘AA-’로 상향 조정됐습니다. 이는 지난 2023년 6월 나이스신용평가 및 한국신용평가의 정기평가 이후 2년 만의 상향입니다.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한미사이언스는 한미약품 계열의 지주회사로서 주요 자회사에 대한 안정적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체 사업부문에서도 안정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한미약품은 주력 제품군의 매출 성장세에 힘입어 2020년 1조 1000억 원에서 2024년 1조 5000억 원 규모로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투자와 우수한 품목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감안할 때, 중기적으로도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투명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바탕으로 혁신신약 개발과 미래 성장동력 발굴에 주력하겠다”며 “주주와 고객,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책임경영과 전문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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