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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인스타그램, ‘필력 보소’·‘책 내주세요’ 댓글 달린 사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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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13, 2019, 00:09:20

홈플러스 ‘더 클럽’ 인스타그램 재미·감동 글로 마케팅 효과↑
신문·상품 더한 ‘신문물’, 상품 나열한 ‘소비패턴’ 컨셉 ‘눈길’
마케팅 부문 신입사원의 ‘드립’으로 인기 끌며 새 마케팅 공략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여기 관리자 필력 쩔어”, “이 세상 필력이 아니야”, “야 이거 읽어봐”, “개웃김”, “책 내주세요” 홈플러스의 ‘더 클럽’ 의 인스타그램 계정 (@theclub_homeplus) 에 달린 댓글들이다. 유명 커뮤니티의 인기 게시물에 쓰일 법한 댓글들이 이어지고 있는 것.

 

 

홈플러스 ‘더 클럽’ 계정은 홈플러스의 창고형 온라인 몰인 ‘더 클럽’의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이다. ‘대용량은 소비 패턴을 좌우합니다’ 라는 슬로건에 맞춰 상품을 나열해 패턴을 만든 이미지와 함께 재밌는 글을 올려 인기를 끌고 있다.

 

장난스러워 보일 수도 있는 계정이지만 성장 속도도 매우 빠르다. 팔로워 2000 명 돌파를 기념해 ‘이천 쌀’을 홍보한 지난 8월 29일로부터 약 10여 일 지난 9월 12일, 팔로워는 1만 6200 명을 넘었다.

 

 

기존 유저들이 ‘재미있다’며 게시물을 지인에게 공유해 10여일 만에 팔로워가 8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마케팅 효과 역시 함께 높아졌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해당 계정에선 ‘관리자 인센티브 줘야 하는 거 아니냐’는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댓글을 쉽게 볼 수 있다.

 

‘더클럽’ 계정은 홈플러스 ‘더 클럽’ 오픈 전부터 계획해온 계정인 것으로 보인다. ‘더 클럽’ 오픈일인 7월 29일 전까지 ‘신문물’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기 때문. ‘신문물’은 사전 홍보(티저) 컨셉으로 ‘쇼핑의 신문물을 보여준다’는 슬로건에 맞춰 ‘신문’ 위에 상품(物)을 올리는 콘텐츠를 게시했다.

 

 

실제로 더클럽 인스타그램의 초기 게시물엔 ‘신문물’ 시절 콘텐츠를 그리워하는 댓글이 아직 남아있다. 홈플러스 관계자 역시 “‘신문물’은 티저 느낌으로 진행한 컨셉이고, 더 클럽 오픈에 맞춰 지금의 ‘소비패턴’으로 바뀌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더 클럽’ 오픈에 맞춰 ‘더클럽’ 계정은 ‘소비패턴’으로 이름을 바꾸고 지금과 같은 활동을 시작했다. 콘텐츠 역시 ‘대용량은 소비패턴을 좌우합니다’라는 슬로건에 맞춰 상품을 나열해 패턴을 짜고, 재밌는 글을 함께 올리는 식으로 바뀌었다.

 

이번 홈플러스의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과는 타깃 고객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제작에 성공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더클럽 계정 운영자가 작년 하반기에 입사한 신입사원”이라며 “부문장님이 거의 전담시킨 거고, 실제로 고객 반응도 좋다”고 말했다.

 

이어 “홈플러스 더 클럽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서비스”라며 “메인 타기팅 고객 중에 2030 세대도 있어서 젊은 고객의 수요에 맞춰 입사한 지 만 1년이 안 된 직원에게 마케팅을 맡겼다”고 설명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인스타그램 더클럽 계정과 함께 유튜브 채널 ‘고기클럽’을 운영 중이다. ‘미트클럽 The M’ 론칭과 함께 ‘육식 권장’이라는 컨셉에 맞춘 예능 방송을 선보이는 것. 해당 방송에선 출연자들이 주제에 맞춰 고기를 사 먹고 고기를 먹는 노하우를 제공한다.

 

한 업계 관계자 역시 홈플러스의 유튜브·인스타그램 계정을 두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타깃 고객의 감성에 맞는 콘텐츠로 마케팅 효과를 노리려는 회사는 많지만 실제로 성과를 내는 곳은 드물다”며 “주목할 만한 계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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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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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SPC, ‘변화와 혁신 추진단’ 출범…”안전 강화한 새공장 조속히 건립 권고”

2025.07.22 16:27: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 ‘변화와 혁신 추진단’이 출범했습니다. 이 조직은 그룹이 당면한 과제 해결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각사 대표 협의체인 ‘SPC커미티’에 개선방안을 권고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추진단은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SPC1945 사옥에서 출범식과 함께 첫 회의를 갖고 안전을 강화한 신규공장 건립 권고안을 채택했습니다. 추진단 의장은 허진수 파리크라상 사장이 맡습니다. 사내 위원은 SPC그룹 도세호 대표이사를 비롯해 파리크라상·SPC삼립·비알코리아·SPC GFS·섹타나인·SPL 등 계열사 대표이사와 임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됩니다. 노동조합의 남녀 대표가 위원으로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들이 새로운 변화의 방향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외위원으로는 장성현 대한항공 IT/마케팅부문 부사장(CMO)을 위촉했습니다. 글로벌 기업 오라클 출신의 장성현 부사장은 IT를 기반으로 기획∙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갖췄습니다. SPC는 대한항공의 경영시스템 혁신을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SPC그룹이 구조적 변화를 추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추진단 출범과 함께 안전시스템·행복한 일터·준법 등 3개의 소위원회도 구성했습니다. ‘안전시스템 소위원회’는 도세호 대표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외부 법률·산업안전 전문가와 함께 안전 중심의 시스템 구축에 나섭니다. ‘행복한 일터 소위원회’의 위원장은 송영수 파리크라상 노조위원장을 임명하고,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이 함께 참여해 근로환경 개선과 노사간 신뢰회복 방안을 모색합니다. ‘준법 소위원회’는 이승환 파리크라상 컴플라이언스실장을 위원장으로 그룹 준법경영의 체계적 이행을 추진합니다. 허진수 의장과 각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첫 회의에서 추진단은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안전 스마트 공장 (IoT기술을 통해 안전을 대폭 강화한 공장)’ 건립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SPC커미티에 권고하기로 했습니다. 안전 스마트 공장은 인공지능(AI) 기술과 IoT센서·로봇 등 디지털 시스템을 대폭 도입해 현장 근로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생산시설을 말합니다. 기존 공장들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생산 물량 일부를 이 공장으로 이관시켜 업무량과 근로 시간을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습니다. 야간근로 축소 등 생산직군 근무제 개선 추진도 논의됐습니다. SPC커미티는 추진단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김세은 파리크라상 노조 여성부위원장은 “그룹 경영진 등이 한 자리에 모인 가운데 행복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게 되어 기대가 크다. 현장의 안전과 근로환경, 직원복지에 대한 노동자들의 생생한 의견을 추진단에 적극 개진해 실질적인 현장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SPC그룹 관계자는 “변화와 혁신 추진단은 그룹의 쇄신과 변화 의지를 구체적인 실천으로 이끌어내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장의 목소리와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적극 반영하고, 불합리한 관행이나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한 업무시스템을 과감하게 고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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