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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3년 동고동락’ 아반떼 보내고 렉스턴스포츠 택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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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6, 2019, 06:09:00

오지·노지캠핑 위해 기변 결정..넓은 적재함과 사륜구동 능력으로 레저에 딱
평범한 아반떼에 한계 느껴..차가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 따져봐야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결혼과 동시에 구입했던 아반떼를 3년 만에 처분하고 렉스턴 스포츠를 새롭게 장만했습니다. 렉스턴 스포츠는 출시 되자마자 저의 마음을 흔들어 놨던 차였고, 9월부터 판매 가격이 인상되는 것을 계기로 지난 8월에 서둘러 계약했죠.

 

벌써부터 주변에선 말들이 많습니다. 차량을 인수받은 다음날 렉스턴 스포츠를 타고 친구들 모임에 나갔더니 “아저씨들 타는 차 아니냐”, “트럭을 왜 샀냐” 등의 질문공세를 받게 됐습니다. 차는 세단이 최고라고 믿는 또 다른 친구는 분명 1년 안에 다시 팔게 될 것이란 악담(?) 을 늘어놓기도 했습니다.

 

제가 ‘트럭’ 인 렉스턴 스포츠를 구입하게 된 건 인생의 ‘행복’ 을 위해서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아내와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었다고 할까요. 적재함에 캠핑 짐을 가득 싣고 산으로 들로 바다로 어디든 떠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렉스턴 스포츠의 슬로건인 ‘Life is open’이라는 말이 얼마나 마음에 와닿았는지 모릅니다.

 

 

사실 제가 타던 2016년식 아반떼AD는 신차로 출고해 3년 밖에 타지 않았고, 주행거리도 4만km가 채 되지 않습니다. 셀프 세차할 때마다 왁스칠하며 관리하고 소소한 DIY 튜닝도 많이 했던 차라 막상 떠나보내려니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아반떼는 큰 고민 없이 얼떨결에 구입한 차라 해가 지날수록 마음이 급격하게 식었습니다. 특히 자동차업계를 출입하면서부터는 세차는 물론이고 직접 운전대를 잡는 것도 횟수가 크게 줄기 시작했습니다. 아내의 운전 연습을 위한 차가 됐다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제가 탔던 밝은 회색 계열의 아반떼는 원하는 옵션을 하나도 넣지 못한 이른바 ‘깡통’ 트림입니다. 결혼 준비로 급하게 차량이 필요한 상황에서 재고차 밖에 선택할 수 없었기 때문이죠. 그래서 차량 출고 이후 스마트키·가죽시트·네비게이션을 모두 사제로 채워 넣었습니다. 아반떼 스포츠 18인치 휠과 크롬 그릴, 크롬 도어핸들 등도 DIY로 장착했는데, 상위 트림의 편의사양과 외관 옵션을 대거 추가한 셈입니다.

 

이렇게 차에 애정을 들였는데 정작 마음은 왜 빨리 식었을까 돌이켜 봤습니다. 구입할 때 여러 차종을 비교하지 않고 막연하게 선택한 점, 현재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맞지 않는 점, 그리고 개성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흔한 차종이라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듯합니다.

 

 

특히 제 아반떼는 워낙 흔한 데다 색상도 회색이라 마트 주차장에 세워두면 다른 차와 헷갈리기 일쑤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캠핑에 입문한 터라 아반떼의 좁은 트렁크와 낮은 지상고도 차량 기변을 결정하게 된 이유가 됐습니다.

 

물론 아반떼가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제가 타던 아반떼는 1.6ℓ 디젤엔진에 7단 DCT가 적용된 모델이라 기름값 걱정없이 탔고, 2000만원 이하의 가격이지만 성인 5명을 태우고 경남 거제도를 왕복해도 충분한 실내공간을 가졌죠.

 

국내 모든 차종 가운데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아반떼는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반떼 디젤의 복합연비는 18.4km/ℓ에 달하고, 마음먹고 연비 운전하면 20km/ℓ 이상의 실연비는 충분히 찍을 수 있습니다. 장거리 주행에서만큼은 하이브리드차 뺨치는 효율을 가진 셈입니다.

 

 

따라서 아반떼에서 렉스턴 스포츠로 바꾼 저는 이전보다 경제적 부담이 상당히 늘게 됐습니다. 캠핑을 다니느라 운행거리가 꽤 늘어날 텐데, 렉스턴 스포츠의 공인연비는 9.8km/ℓ에 불과하니까요. 한 달 6만원 정도였던 유류비는 주행거리를 감안해 3배 정도 껑충 뛰어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평소 고속도로에서 다른 차를 줄곧 추월해왔던 운전습관도 바꿔야 합니다. 화물차인 렉스턴 스포츠는 고속도로 1차선을 주행할 수 없기 때문이죠. 아반떼의 7단 DCT와 달리 느긋한 자동변속기 탓에 어차피 속도가 잘 오르지도 않습니다. 화물차인지라 자동차 정기검사를 매년 받아야 하는 것도 성가신 일입니다.

 

보험료도 승용차 보험경력이 인정되지 않아 꽤나 비싸졌습니다. 부품값도 현대차보다 훨씬 비싸니 사고가 안 나도록 조심조심 운전해야겠죠. 이렇게 보니 경제적인 장점은 연간 2만 8000원의 매우 저렴한 자동차세와 5%의 취득세(승용은 7%) 뿐인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승차감입니다. 전에 타던 아반떼도 후륜 토션빔 서스펜션에 18인치 휠까지 무리하게 달아 승차감이 썩 좋진 않았지만, 프레임 보디 기반의 렉스턴 스포츠는 포터에 버금갈 만한 나쁜 승차감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양가 어른들을 뒷자리에 모시면 어떤 말을 듣게 될지 막막한 마음입니다. 그나마 조수석에 주로 앉는 아내가 이해해주니 다행입니다.

 

이렇듯 경제적인 부담이 늘고 승차감도 나빠졌지만, 렉스턴 스포츠를 구입한 걸 후회하진 않습니다. 아반떼로는 절대 가지 못할 오지·노지캠핑 등을 통해 행복한 추억을 쌓을 기대만 가득합니다. 벌써부터 영종도 오성산, 가평 칼봉산, 여주 세종천문대, 충주 비내섬, 횡성 섬강 등 캠핑 일정을 쭉 잡아놨습니다. 제대로 갖춰진 오토캠핑장은 쌍용차 오너들만 갈 수 있는 ‘쌍용어드벤처빌리지’를 주로 갈 것 같네요.

 

렉스턴 스포츠의 넓은 적재함에 캠핑짐을 옮겨놓으니 빈 공간이 한참 남습니다. 아반떼에선 ‘테트리스’로도 짐 싣기가 쉽지 않았지만, 렉스턴 스포츠에선 대충 던져놓아도 되는 수준입니다. 광활한 적재함과 사륜구동 능력은 렉스턴 스포츠가 ‘레저 끝판왕’으로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죠. 타이어도 온·오프로드 겸용으로 바꿨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오지캠핑을 떠날 일만 남았네요.

 

아반떼에서 렉스턴 스포츠로 갈아탄 뒤 ‘나를 위한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습니다. 차는 집과 마찬가지로 ‘삶을 담는 그릇’과 같으니까요. 평범한 아반떼·쏘나타·싼타페가 인기를 얻는 지금, 라이프스타일과 개성이 존중되는 자동차 문화가 자리잡길 꿈꿔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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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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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인더필드] “360도 회전에 어른도 비명”…‘유아용’ 레고랜드의 반전

2025.04.13 07:01:00

춘천=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레고랜드 코리아의 올해 첫 신규 롤러코스터 '스핀짓수 마스터'가 베일을 벗었습니다. 360도 회전, 시속 57km로 쉼 없이 몰아치는 질주에 어른들의 입에서도 비명이 터져나왔습니다. '유아용 놀이동산'으로 불리는 레고랜드가 200억원을 투입한 스릴형 어트렉션으로 관광객 확대과 실적 개선 모두에서 반전을 꾀합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지난 10일 레고랜드 닌자고 구역에서 신규 어트랙션 스핀짓주 마스터를 소개하는 오프닝 세리머니를 개최했습니다. 스핀짓주 마스터는 레고의 인기 IP(지식재산권)인 '닌자고'를 메인 테마로 내세웠습니다. 전 세계 10개 레고랜드 가운데 스핀짓주 마스터 도입은 한국이 최초입니다. 스핀짓주 마스터 공식 오픈 행사에서는 이순규 레고랜드 코리아 대표, 피오나 이스트우드 멀린 엔터테인먼트 CEO, 론 벤시온 레고랜드 코리아 이사, 토니 클렘슨 주한영국대사관 무역투자 상무참사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테이프 커팅식, 미디어 간담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습니다. 신규 라이드는 총 346m 길이 트랙과 최대 360도 회전하는 좌석이 특징입니다. 좌석을 정면으로 고정하지 않아 곡선 구간에서 느낄 수 있는 스릴감을 배가했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57km로 전 세계 레고랜드 어트랙션 중 가장 빠른 속도입니다. 약 200억원을 투입해 기존 닌자고 클러스터 구역을 약 800평(2640㎡) 확장한 부지에 조성됐습니다. 이 대표는 "레고랜드는 '우리 아이 첫 롤러코스터'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빠른 어트랙션은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철학과 맞지 않다"면서도 "그런 면에서 스핀짓주 마스터는 G-포스(중력가속도)나 속도 등 우리가 할 수 있는 수준에서 가장 스릴이 높은 어트랙션"이라고 말했습니다. 닌자고의 풍부한 스토리텔링과 불을 뿜는 용의 비주얼, 연이어 들리는 짧고 굵은 비명은 오픈 첫날부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입구에서부터 부모의 손을 잡고 탑승을 기다리는 아이들의 인파가 몰리며 긴 대기 줄이 만들어졌습니다. 탑승을 마친 성인들 사이에서는 "운영 시간은 짧지만 생각보다 빠르고 어지러워 놀랐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레고랜드는 이날 '브릭(BRICKS)' 키워드를 활용해 레고랜드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습니다. ▲Build(창의의 시작) ▲Realize(잠재력 실현) ▲lmagination(무한한 상상력) ▲Connection(가족 친화형 테마파크) ▲Kindness(배려와 공존) ▲Story(독보적인 LEGO IP)로 레고랜드의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이 대표는 "놀이는 아이의 행복과 연결 된다고 생각하지만, OECD에서 발표한 어린이 행복지수를 보면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행복 지수가 가장 낮다"며 "적어도 이곳에 와서는 아이들이 즐겁게 잘 놀 수 있는 공간과 플랫폼을 마련하고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게 레고랜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레고랜드는 이번 스핏짓수 마스터 오픈을 통해 2025시즌에 본격 돌입합니다. 오는 5월 3일부터 6월 14일까지 세계 놀이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레고 페스티벌'이 출발점입니다. 레고 페스티벌은 전 세계 7개 레고랜드에서 동시 진행되는 글로벌 행사로 아시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열립니다. 창의적 놀이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집니다. 25만개 이상의 브릭이 사용된 '브릭토피아 라운지'는 가족이 함께 체험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리뉴얼됐습니다 전문 마스터 빌더가 직접 참여하는 '크리에이티브 워크숍', 강원도 지역 초등학생 대상 창의력 경진대회 '강원 스쿨 챌린지' 등 교육형 콘텐츠도 강화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022년 어린이날(5월 5일)을 맞아 세계 10번째로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열었습니다. 40여개의 놀이기구와 7개의 레고 테마 구역으로 나뉘며 레고랜드 호텔은 154개의 객실을 보유했습니다. 만 2~12세 사이 어린이를 주 타깃으로 한 국내 첫 글로벌 테마파크라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수도권과의 접근성, 스릴 있는 놀이기구의 부재, 미흡한 시설 등이 단점으로 거론되며 운영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연간 200만명이 찾을 거란 포부와 달리 실제 방문객은 연간 50~60만명대에 머물러있습니다. 레고랜드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0.6% 감소한 494억원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전년보다 3배 이상 늘었습니다. 흑자 예상 시점에 대한 질문에 대표는 "테마파크는 장치 산업이자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라며 산업의 특수성을 배경으로 들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 비용이 많아 그 비용을 감가하면서 장부에는 적자로 보이는 숫자들이 있다"며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지난해 실적이 전년보다 개선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운 날씨로 인한 사업 상 어려움도 토로했습니다. 이 대표는 "한국 특히 강원도 춘천에서 운영하는 데 있어서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건 전 세계 다른 레고랜드보다 조금 더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며 "덥고 추운 날씨로 운영하려던 스케줄과 달라지는 부분이 있지만 기존 사업의 방향성이나 경영 목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세간의 우려를 불식했습니다. 레고랜드 코리아에 따르면 2022년 오픈 이후 현재까지 운영에 700~800억원을 투자했습니다. 향후 레고랜드는 춘천의 더운 여름을 고려해 물놀이 콘텐츠에 투자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꾸준히 지적받아온 식음료(F&B) 부문도 개선합니다. 레고사와 협업을 통해 레고브릭버거 같은 차별화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한국적인 메뉴 출시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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