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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교수님’의 시대와 최신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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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4, 2014, 13:09:17

[언론고시 특강] (31)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지난 글에서는 모호하게 쓰는 논술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구체적인 논의와 평소 시사상식 학습은 뒷전으로 하고, ‘있어 보이는 글에 사로잡혀 멋만 부리고 논지는 모호한 글에 대한 안타까움을 담았다.

 

최근 한 언론고시생과의 대화에서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포인트 하나를 더 알 수 있었다. 역시 논술 이야기다. 그 학생은 학교 겸임교수님의 가르침 방향과 최신 수험 트렌드 사이에서 고민을 하고 있었다.

 

학생에 따르면, 선생님은 한 가지 주제가 있으면 A측면, B측면, C측면 등에 대해 고루 짚어주고, 대안을 당위론적으로 강조하는 방식을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의 스터디 트렌드나 학생들의 답안지 경향은 그렇지가 않았다. 학생들이 요즘 칼럼이나 다른 지원자들과의 비교를 통해 구체적으로 한 가지 주제나 문제점를 잡아서 주로 논의하면, 선생님은 잘못됐다고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고 한다.

 

무엇이 맞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학생들이 맞다. 물론 교수님이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학생들이 두 가지 방식으로 글을 다 써봤을 때, 본인이 더 자신있고 읽는 사람이 봤을 때 글 솜씨가 더 좋아 보이는 것이 정답이다. 물론 나 혼자 봐서 그렇게 판단하는 것은 아니다. 주변에 필기 수석으로 입사한 젊은 친구들은 물론이고, 옛날 예시 중에서는 지난 2004년 한 일간지의 심사위원이 적은 글에도 그렇다. 딱 두 문장을 기억한다.

 

기사를 쓸 때는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린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자들은 글이 좀 길고, 난해해도 학문적 가치가 있으면 평가하지만, 언론인들은 그런 인내력이 부족하다.”

 

결국, 한 가지만 잡아서 구체적으로 논술을 쓴다고 해서 잘못된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실무평가도 옛날 스타일 버려야

 

필기시험에 통과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실무평가와 면접 시험, 방송의 경우 카메라테스트가 기다리고 있다. 아나운서 수험계에서는 옛날 스타일에 대한 평가가 그래도 냉정한 편이다. 요즘 중견 아나운서가 볼 때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실무 심사위원으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올드하다는 말 한 마디에 많은 것이 함축돼 있다.

 

PD 시험은 더욱 현대적이다. 당장 1년 전 인기있던 포맷이 요즘에는 한 물 간 것으로 치부되기 일쑤다. 간단한 예시로, 내년 10월에 연예인들이 아이와 함께 나들이를 가는 프로그램을 기획안으로 냈다고 생각해 보면 쉽다. 모두가 한두 가지 프로그램을 떠올리고, 심사위원들은 이전의 프로그램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쏟아낼 것이다. 꾸준히 각 장르별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본인만의 프로그램 기획안을 써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물론, 하늘 아래 완전히 새로운 것은 없지만.

 

하지만 기자의 경우에는 옛날 스타일을 고수하는 선생님들 덕분에, 학생들도 올드하게 기사를 쓰는 경우가 많다.

 

철 지난 내러티브 스타일을 고수한다든가 (참신한 내러티브라면 괜찮다.)

대학생 칼럼을 썼는데 호평을 받았다면서, 대학가 이야기만 주구장창 답안지로 내는 경우 (인턴기자제의 영향으로 대학생 아이템은 나만 해도 50개는 봤다.)

80년대 정치 프레임을 벗어나지 못한 정치기사 (지금은 2010년대 중반이다.)

 

같은 답안 복원이나 습작을 보면 한숨이 나온다. 도대체 이 수험생들은 무엇을 봤고, 어떤 것을 배웠기에 5~10년은 된 듯한 장수생 같은 느낌이 나는 것일까. 때로는 내가 수험생 시절에 써봤을 법한 답안도 꽤 있다.

 

역삼각형식 스트레이트, 3줄 방송 기사, 10줄 방송리포트 실습은 꾸준히 했는데, 뉴미디어에 대한 감각은 꽝인 친구들도 있다. 뉴미디어에 대해서는 생각도, 연습도 전혀 안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SBS 등에서 출제됐던 스마트폰으로 방송 영상 촬영하기같은 문제가 나오면 아예 대비가 안 되는 식이다. 온라인 뉴스 제목 달기 같은 과목은 어떤가. 이 역시도 한 신문사에서 출제됐던 것이다. 하지만 상당수 학생들은 들어본 적도 없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존경은 하되 말씀은 취사선택해야

 

현직 출신이라고 해서 본인이 생각하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는 전직 기자 출신 선생님들이 꽤 있다. 물론 PD출신, 아나운서 출신이라고 해서 이런 오류가 없을까.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유는 사실 뻔하다. 선생님은 옛날 10, 20년 전에 자신이 언론인으로서 잘 나갔을 때를 생각하고, 고참이 되어 본인의 문장력에 대해 자부심이 너무 큰 거다. 하지만 요즘 학생들의 트렌드는 옛날 선생님들이 생각하고 있던 언론사 입사 방향과는 상당히 다르고, 수험생의 마인드나 걸어온 길 역시 80년대 마인드와는 사뭇 다르다.

 

따라서 취...택이 필요하다. 결론을 수험생의 몫이라고 마무리하려니 입이 쓰다. 나 역시 실패한 답안을 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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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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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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