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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K도 아니고 QLED도 아니다”...LG전자, 삼성TV 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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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7, 2019, 12:09:53

ICDM이 규정한 화질선명도 기준 미달..“실제 화질 6K·4K 수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전자 QLED 8K TV는 QLED도 아니고 8K도 아니다”

 

LG전자가 삼성전자의 8K TV를 두고 규격 미달이라고 공개 저격했다.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19에서 불붙은 초고화질 TV경쟁이 국내에서도 이어지는 모양새다.

 

LG전자는 1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디스플레이 기술설명회’를 열었다. 행사에는 남호준 LG전자 HE연구소장 전무, 이정석 LG전자 HE마케팅커뮤니케이션담당 상무 등이 참석했다.

 

LG전자가 삼성전자 8K TV를 진정한 8K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근거는 8K 규격이 요구하는 화질선명도(Contrast Modulation)에 미달하기 때문이다.

 

 

1962년 설립된 디스플레이 업계 전문기구 SID(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산하 위원회인 ‘국제디스플레이계측위원회(ICDM)’는 해상도를 화소 수와 화질선명도 두 가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정의한다.

 

이에 따르면 8K TV는 가로 7680개·세로 4320개 화소 수와 더불어 화질선명도 50% 이상을 충족해야 ICDM이 정의한 기준에 도달하게 된다.

 

화질선명도는 디스플레이가 흰색과 검은색 대비를 얼마나 선명하게 구분하는지를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이다. LG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 8K TV 화질선명도는 12% 수준으로 나타났다. 화소 수가 8K 수준이더라도 화질선명도가 낮으면 6K나 4K 수준으로 해상도가 낮아진다.

 

LG전자는 올레드 TV가 삼성전자 QLED TV보다 우월한 기술이 적용됐음을 강조했다. 올레드 TV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유기화합물이 전기에너지를 받아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디스플레이다. 반면, 삼성전자 QLED TV는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구조다.

 

LG전자에 따르면 QLED TV는 LCD 패널과 백라이트 유닛 사이에 퀀텀닷 필름을 추가해 색 재현율을 높인 것에 불과하다. LG전자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자발광 디스플레이 기술인 ‘양자점발광다이오드’와는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남호준 전무는 “삼성전자 QLED 8K TV는 국제적으로 합의된 규격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정당한 경쟁 체제가 구축되지 않으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 몫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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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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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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