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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스마트 빔 패턴 동기화 기술’ 개발...5G 수신범위 확대 가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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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19, 10:09:50

RF 중계기 송수신 정확도 높이면서 구조 단순화·단가 낮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 수신범위 확대에 도움이 될 중계기 기술을 개발했다.

 

KT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빔 패턴 동기화 기술’을 개발해 RF 중계기에 상용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실내나 지하처럼 5G 전파 수신이 어려운 곳에서 무선으로 5G 기지국 전파를 송수신하는 5G RF 중계기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다.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장비 하나에서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자원 분할 다중통신방식을 사용한다. KT에 따르면 5G에서 주로 쓰이는 시간분할방식(TDD)에서는 기지국과 RF 중계기 간 통신하는 과정에서 동기 신호 획득이 필수적이다.

 

 

기지국이 촘촘하게 설치된 지역에서는 아날로그 동기 방식이 디지털보다 유리하다. 하지만 정확한 동기 신호 추출이 어려워 상용화가 어렵다.

 

반대로 디지털 동기 방식은 동기 신호 추출이 용이하지만, 중계기 하드웨어 구조가 복잡해지고 가격이 높은 편이다. LTE처럼 넓은 수신범위 구축이 힘들다. 이에 더해 부품에서 생기는 지연 문제와 전파 혼재 지역에서 동기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이번에 KT가 개발한 기술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가진 장점을 통합했다. 복잡한 디지털 신호 처리부 없이도 지능형 동기화 알고리즘으로 동기 신호를 추출한다. 아날로그식 장점인 간섭 극복과 초저지연 성능을 유지하면서 디지털 방식과 동등한 정확도를 구현한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실내 5G 수신범위를 더욱 빠르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계기 내부 설계가 단순해지면서 장비 크기가 작아져 설치 장소에 따른 제약이 줄어든다. 단가도 감소해 국소당 투자비도 절감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지연시간이 50%까지 낮추고 소비전력과 발열이 줄어든다.

 

KT는 관련 기술 특허 출원을 마쳤다. 이어 이 기술을 적용한 5G RF 중계기 검증을 완료하고 상용 5G 기지국, 단말과 연동하는 데 성공했다. KT는 “5G RF 중계기를 전국적으로 확대 구축하고 5G 인빌딩 커버리지를 빠르게 늘려 1등 커버리지 우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수길 KT 네트워크연구기술지원단장 상무는 “이번 5G RF 중계기 개발 성공은 KT 아이디어와 국내 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에 따른 성과”라며 “앞으로도 1등 커버리지와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킬 신기술을 개발해 기술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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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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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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